노동당 "영어회화전문강사 일회용 취급 말라"
상태바
노동당 "영어회화전문강사 일회용 취급 말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당 제주도당은 5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교육청의 영어회화전문강사 제도 폐지 방침은 아이들과 교육노동자들을 혼란과 집단해고에 몰아넣는 무책임한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노동당 제주도당은 "교육청은 지난해 12월 30일 제주도내 각 학교에 '영어회화전문강사 배치 변경 지침'을 전달해 2019년 최종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시점 이후에는 추가적인 영어회화전문강사 채용을 중단토록 했다"며, "단계적 해고를 통해 사실상 제도를 폐지한 것"이라고 밝혔다.

노동당 제주도당은 "영어공교육 강화를 위해 지난 2009년 도입된 '영어회화전문강사' 제도는 매년 계약을 통해 최대 4년까지 교육현장에서 근무한 뒤 재시험을 통해 재임용하는 제도로, 교육노동자들은 이러한 임용제도로 인해 항상 고용불안정에 시달려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제주에서는 119명의 영어회화전문강사가 근무하고 있고, 이들은 지난해 지속적으로 이석문 교육감에게 고용안전대책을 수립해줄 것을 촉구했다"면서, "그러나 제주도교육청은 오히려 제도 자체를 폐지함으로써 쉬운 해고의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었다"고 꼬집었다.

노동당 제주도당은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고용불안정과 생존권 박탈이라는 불안을 지니고 살아가고 있는 실정"이라며, "상황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사태해결에 대한 어떠한 대책이나 방안 없이 교육노동자들을 필요할 때 쓰고 쉽게 버리는 일회용품 취급에 앞장서는 교육청은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정규교사가 영어회화전문교육을 담당할 여건과 환경이 충분하다라고 하는 확실한 근거 없이 발표돼 버리는 교육정책은 우리 아이들과 도민들에게 크나큰 고통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노동당 제주도당은 "교육은 백년대계(百年大計)라고 했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과 제주도교육청은 아이들이 결코 실험대상이 될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며, 영어회화전문강사 제도 폐지 방침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헤드라인제주>

<오미란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