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도의원-사업자 언쟁' 술자리 공무원 '업무 배제' 조치
상태바
제주도, '도의원-사업자 언쟁' 술자리 공무원 '업무 배제' 조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자 부른 도청 과장 '업무 배제', 참석자 9명 '주의'..."업무수행 곤란하다 판단"
오영훈 지사 "업자 부르는 술자리, 일상적 모습 아니다...감찰 결과 나오면 조치"

현직 제주도의원들과 공무원들이 한 노래주점에서 술 자리를 갖던 중 한 도의원과 뒤늦게 합석한 민간사업자가 격한 언쟁을 벌이며 충돌해 경찰까지 출동하는 소동이 빚어진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가 해당 술자리에서 민간사업자를 부른 공무원을 업무에서 배제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6일 제주도청 모 과장 ㄱ씨를 업무에서 배제 조치했다고 밝혔다. 또 술자리에 동석해 있던 제주도청 공무원 1명과 제주시청 공무원 8명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주의 조치했다.

ㄱ씨는 지난달 31일 오후 11시쯤 제주시 연동의 한 노래주점에서 A도의원과 민간업체 대표 B씨가 언쟁을 벌인 사건과 관련, '2차 술자리'를 주도한 사람 중 한 명이다.

당시 술자리에는 ㄱ과장과 C도의원, 제주시 D국장 및 F과장 등이 함께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B씨는 자신과 친분이 있던 ㄱ과장의 연락을 받고 현장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허가 업무를 맡고 있는 간부공무원과 도의원들이 모인 '2차 술자리'에 B씨로 하여금 합석하도록 한 이유에 대해서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후 A의원과 B씨 간에 다툼이 발생했고, 경찰까지 출동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이 과정에서 B씨가 A도의원에 발길질을 하며 폭력을 가했다는 주장까지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는 ㄱ과장 현장에 있던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경위서 제출을 요구했다.

경위서를 받은 제주도는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한편, ㄱ씨를 부서장에서 제주특별자치도로 발령해 업무에서 배제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아직 ㄱ씨에 대한 징계 여부가 결정되지는 않았으나, 의혹이 있는 만큼 업무에서 배제한 것"이라며 "징계를 위해 직위에서 해제한 것은 아니다. 징계대상이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 복귀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직원들에 대해 주의 조치한 이유에 대해 "순수하게 본인들의 의지로 모였다고 보기 어려워 서면으로 주의하도록 조치했다"고 말했다.

한편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이날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이번 논란과 관련해 "적절치 못한 행동에 대해 적절한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공무원이 민간인.일반인을 부르는 것은 일상적인 모습은 아니라 생각한다. 그것이 적절했는지에 대해 감찰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오 지사는 "오늘 간부회의에서 강조했지만, 인허가 부서에서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라며 "인허가 부서에 신중한 업무처리를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번 술자리 파장과 관련해, 도의원과 공무원간 술자리도 도마에 오르는 것에 ㄷ해서는, "개인적인 만남과 교류를 법적으로 막을 방법은 없다고 본다"고 전제하면서도, "다만 공무원은 청렴서약을 한 만큼 철저하게 지키는게 필요하고, 의회는 대의기관으로서 역할을 제대로 하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밖에서 볼때 시민들께서 걱정하지 않을정도로 의회는 의회대로 도청은 도청대로 청렴분위기 지킬 수 있도록 분위기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도의회 주변에서는 일부 도의원을 중심으로 공무원에게 전화를 걸어 '2차 술자리'를 갖는 것은 지나치다며 의회의 자성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아 2023-11-07 03:54:34 | 223.***.***.248
제주시 내 참치집이나 .소고기집에 가보면
현직 공무원과 사업자가 자주 보이던데....

보는눈 2023-11-06 15:31:00 | 1.***.***.136
온 도민들은 지켜볼 것이다 공무원들 의원들 어떻케 조치가 이뤄지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