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미래농업 구조혁신…디지털전환 프로젝트 본격 착수
상태바
제주 미래농업 구조혁신…디지털전환 프로젝트 본격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드라인제주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제주농업 디지털전환 기반 구축' 용역 사업을 착수해 제주농업 대전환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디뎠다.

용역 착수보고회는 27일 농어업인회관에서 개최됐으며 도내 농업 관련 부서 및 용역 수행업체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해 사업 방향을 공유하고 세부 수행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번 사업으로 제주농업 전반의 데이터를 통합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농업관측 등 8개 서비스를 행정과 농산물수급관리연합회, 농업인에게 제공하게 된다.

제주농업의 지속가능한 자원환경관리, 고령화 및 기후변화 대응, 첨단기술의 농업분야 적용을 목표로 하는 민선 8기 농업분야 공약 사업이자 제주농업 디지털 전환(DX)의 밑거름이 될 예정이다.

우선 다양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활용하기 위해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데이터 플랫폼은 제주의 농업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생성·수집·저장·관리하고 각 데이터 간 연계를 통해 유의미하고 표준화된 새로운 데이터 집합체(dataset)를 생성해 관련 데이터가 수집되는 프로세스를 포함한다.

동시에 데이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작물 생산량과 유통정보를 포함하는 농업관측, 토양자원 환경관리 등 8개 서비스 시스템을 구현할 예정이다.

농업기술원은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여러 부서 및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소통과 협업을 통해 데이터 플랫폼과 분야별 서비스 시스템 등에 대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설계와 개발에 반영할 예정이다.

단기적으로는 행정부서와 농산물수급관리연합회, 농업인이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농업관측, 농업통계 및 정책정보 시스템을 구현한다.

장기적으로는 △지속가능한 제주농업 자원과 환경관리 △농업인의 경영안정과 위험관리를 위한 과학적 의사결정 시스템 구축 △농업분야 무인화 자동화 기술체계 전환 등에 이바지할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고상환 원장은 "농업기술원은 제주농업의 미래 대응을 위한 기술 대전환에 나선다"며 "디지털 기술을 통해 혁신적인 농업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