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모두가 접근할 수 있는 사전투표소 19곳 공개
상태바
제주, 모두가 접근할 수 있는 사전투표소 19곳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장애인인권포럼 사전투표소 모니터링 결과

제주도내 사전투표소 중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접근할 수 있는 투표소는 어디일까.

사단법인 제주장애인인권포럼(상임대표 최희순)은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를 앞두고 제주도 내 모두가 접근할 수 있는 사전투표소 19곳을 공개했다.

공개한 19곳의 투표소는 모두 장애인주차구역이 있는곳으로, 출입구에 단차가 없거나 경사로가 있어 출입이 가능하다. 또한 투표소가 1층이거나 엘리베이터가 있어 투표소까지 진입하는데 편리하며, 장애인화장실 사용이 가능하다.  

지난 13일부터 22일까지 장애인 모니터링 단원들이 직접 모니터링한 사전투표소 43곳에 대한 결과를 반영했으며, 총 19가지 항목에 대해 점수를 부여했다. 

사전투표소 모니터링 결과 모든 항목을 만족하는 투표소는 아라동주민센터, 대정읍사무소, 외도동주민센터였다. 

1~2가지 미흡하지만 접근하기 편한 곳은 우도와 추자도를 포함해 12곳으로 조사됐다. 시각장애인 안내시설이 없거나, 경사로 기울기가 높음에도 가까운 곳에서 투표하기를 원하는 유권자들을 위해 추가적으로 4곳의 정보도 공개했다.

자료=사단법인 제주장애인인권포럼

제주장애인인권포럼 최희순 상임대표는 “장애인 유권자들이 이용할 수 있다면, 모두가 접근할 수 있는 투표소"라며 "예측할 수 없는 투표환경에 투표하러 가기를 꺼려했거나, 포기했었다면 이 정보를 가지고 소중한 한표를 행사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투표소장에서 장애인 유권자를 위한 투표편의도 꼭 제공받으시길 바란다"면서 높이조절이 되는 휠체어용 대형기표대와 점자형 투표보조용구, 레일을 움직여 기표할 수 있는 특수형 기표용구와 영상통화 수어통역 등을 꼭 요청하기를 권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선거개입 신고한다 2024-03-29 02:28:10 | 14.***.***.188
2공항
●도청 공항추진단 공무원들...●
선거여론조작, 악플을 올리고, 메크로 조작하여 반복 눌러,사이버 여론을 조작하고있다
(닉네임: 억새왓, 용담토박이,한폰니,제주그린,제주사랑,ㅇㅇ.한림읍민,
공항복사글반대원 ,달리,닉네임 수시변동6명

@닉네임: 용담토박이.몇년전 2공항 책자발행.읍면.마을에 배부한 포졸.도청2공항 담당자라고
스스로 자랑하고,,도청 공유기 아이피 99개 임의로 조작, 사용하여도,절대 걸리지 않는다고,,??
@ 억새왓..성산출신.34년차. 고위간부공무원.,총책,,방위병 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