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림-고광철 첫 토론회, 쟁점 격하게 대립..."막장 모습" vs "심판의날"
상태바
문대림-고광철 첫 토론회, 쟁점 격하게 대립..."막장 모습" vs "심판의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드라인제주.KCTV.뉴제주일보.한라일보, '제주시갑 후보자 토론회'
제2공항, 文 "갈등해결 프로세스 추진돼야" vs 高 "반드시 추진"
행정체제, 文 "개편 필요" vs 高 "특례유지 관건"...JDC이관 찬반 맞서'
환경보전금도 '찬-반' 대립...민주당 후보경선 '녹취록' 진위 놓고 설전

제22대 총선 제주시 갑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와 국민의힘 고광철 후보가 25일 열린 첫 토론에서 지역 현안 및 쟁점을 놓고 격하게 대립했다.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서는 문 후보는 공항 인프라 확충은 필요하다는 점을 전제하면서도, 제2공항 건설에 대해서는 갈등 예방조치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반면, 고 후보는 제2공항은 오랜 숙원사업으로 반드시 추진돼야 함을 강조했다.

환경보전기여금 도입과 관련해서는 고 후보는 관광산업 위축 우려와 함께 전 국민적 동의를 전제로 제시하며 부정적 의견을 제시한 반면, 문대림 후보는 적극적 찬성을 밝혔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제주도 이관에 대해서는 고 후보는 찬성, 문 후보는 반대로 맞섰다. 

토론 말미에는 더불어민주당 후보경선 과정에서 불거졌던 '녹취록' 의혹과 관련해, 설전을 벌여 눈길을 끌었다.

25일 열린 헤드라인제주와 KCTV 제주방송과 뉴제주일보, 한라일보가 주최한 제주시 갑 선거구의 '선택 2024 후보자 토론회'.
25일 열린 헤드라인제주와 KCTV 제주방송과 뉴제주일보, 한라일보가 주최한 제주시 갑 선거구의 '선택 2024 후보자 토론회'.

4.10 총선 공동보도 협약을 맺은 <헤드라인제주>와 KCTV 제주방송과 뉴제주일보, 한라일보가 주최한 제주시 갑 선거구의 '선택 2024 후보자 토론회'가 25일 오전 11시 KCTV제주방송 스튜디오에서 개최됐다.

먼저 출마의 변에서 고광철 후보는 "저는 19년 국회 보좌진으로 정책통이자 입법 전문가로 중앙의 정치적 역량 키웠다"면서 "제주의 가치 높이고 미래 키우겠다. 혼신을 다 바치고 싶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문대림 후보는 "윤석열 정부 2년, 소상공인.자영업자.농어민 어깨 날이 갈수록 처지고 있고, 최악의 민생위기 맞이하고 있다"면서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 4월 10일 심판의 날로 만들어 달라"고 말했다.

◇ 文 "제주가치에 기반한 도민성장시대 열 것...특정농산물 가격 결정권"

이번 선거에 임하며 준비한 핵심공약을 소개해 달라는 질문에, 문 후보는 "제주 가치에 기반한 도민성장시대 열어가겠다"면서 "마음놓고 1차산업 종사할 수 있도록 농어민수당 법제화, 공영농산물 도매시장 추진해서 특정 품목 대해서는 제주도가 가격 결정권 갖도록하겠다"고 밝혔다.

또 "6차산업 얘기하지만, 행정적 차원 도움 별로 주지 못하고 있다"면서 "농산물 가공유통센터 만들어서 제주형 제조업 만들어나가겠다"고 했다. 문 후보는 "농업재해보험 대상 품목 확대하고, 보상 현실화하겠다"면서 "계절노동자 확대도 지속 추진. 농업의 IT 스마트화 대세 미래농업센터 만들어 스마트 농업 교육 연구 체험 기능까지 수행하도록 하겠다"고 피력했다.

문대림 후보와 고광철 후보.
문대림 후보와 고광철 후보.

◇ 高 "4.3보상금 1억3000만원까지 추가...노형.연동 교통문제 해결"

고 후보는 4.3보상금과 관련해, "이미 지급된 9000만원 더해 대법원 판결 보상 금액인 1억3000만원까지 추가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노형.연동 교통체증문제, 제가 확실히 해결하겠다"면서 "제주를 단일 권역으로 조정해 상급종합병원 지정되도록 하고, 윤석열 정부의 관광청, 서부권에 유치하곘다"고 했다. 이어 "청년들의 가려운 곳 확실하게 긁어드리겠다"며 "기업 공공기관 추가 유치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 많이 확보하도록 하고, 청년 공공임대주택 확대해 주거 부담 줄이겠다. 글로벌어학타운 조성을 통한 제2외국어 교육 시스템 구축, AI 챗GPT 등 미래 인재 육성 등도 공약으로 제시했다.

◇ 제2공항 현안...文 "갈등 예방조치가 먼저" vs 高 "반드시 추진돼야"

제주 제2공항 현안에 대해서는 두 후보간 입장에 있어 차이가 확인됐다. 문 후보는 공항 인프라 확충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갈등 해결이 중요함을 강조한 반면, 고 후보는 제주경제 회복, 교통혼잡 개선 등을 위한 제2공항의 조속한 건설이 필요하다고 맞섰다.

문 후보는 "공항 인프라 확충 반대하는 사람 없다"라고 전제하면서도, "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절차적 타당성, 주민 상생협의 문제 강조해 왔는데, 이제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가 목전이다. 고시가 이뤄지면 실시계획 고시 위한 환경영향평가 이뤄지고, 상당한 갈등 예견된다"고 피력했다.

이어 "예방적 조치 하고 지나가야 한다. 환경부와 도가 요구하는 검증상황에 대해 국토부가 답해야 한다. 갈등 없애기 위한 프로세스를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반해 고 후보는 "제2공항은 제주도의 오랜 숙원 사업이다.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강했다. 그는 "7조원이라는 천문학적 비용 투입된다. 침체된 제주 경기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면서 "제주에 들어오는 관문 (2개 공항으로)나누면 교통 혼잡 개선하는 순기능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제2공항 신설에 따른 기존 공항 상권 분산 우려는 있다"면서 "공항 완공까지 상당한 시간 소요되는데, 그 기간 우려와 걱정 해소할 수 있는 공항 활성화 방안 마련돼야 한다. 갈등 최소화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행정체제 개편...高 "교부세 특례유지가 관건" vs 文 "역기능 커, 개편 필요"

기초자치단체 도입을 골자로 한 행정체제 개편에 대해서는 두 후보가 온도차를 보였다. 고 후보는 행정체제 개편에 따른 우려되는 문제를 지적한 반면, 문 후보는 개편 필요성을 강조했다.

고 후보는 "행정개편은 도민 삶에 이익되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전제, "가장 큰 문제는 특별자치도 출범 시 함께 제주가 확보했던 교부세 특례를 유지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단일 행정체제로서 제주특별법 124조에 따라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보통교부세 3% 일률적으로 받는 특례 적용받고 있다"면서 "지난해 경우 보통교부세 1조9천억원 제주에 교부됐다. 작은 재원 아니다. 행정체제개편 통해 기초지자체 부활하면 특례 타당성 상실 우려 크다. 이 부분에 대한 충분한 논의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문 후보는 개편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특별자치도 출범 후 18년 지났다. 성과에도 불구하고 역기능 만만치 않다"면서 "풀뿌리 민주주의 상실, 제왕적 도지사 비판 있었고, 각종 민원 도(제주도)로 쏠리고 있다. 인구 50만 초반에 생긴 체제 개편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행정체제개편위원회에서 만든 3개 살리는 안에 적극 찬성한다"면서 "(이는) 오영훈 도정도 수용했다. 제가 당선되면 올 하반기에 주민투표 실시될 수 있도록 하고 우리 손으로 법인격 있는 지자체 만들고, 우리 손으로 시장과 시의원 뽑아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대림 후보.
문대림 후보.

◇ 高 "주민투표 특별법 규정, 이게 새로운 건가?"...文 "후퇴한 측면 있다"

첫 주도권 토론에서 고광철 후보는 문대림 후보에게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 제주특별법에 '주민투표' 실시 근거의 조항이 신설된 것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고 후보는 국회를 통과한 제10조 2항의 내용은 주민투표법 제8조에 명시돼 있는 내용과 동일한 것으로 해석하면서, 이의 한계를 집중 제기했다. 제주도가 요청하는 것이 아닌, 장관이 필요하다면 요청하는 것으로 돼 있어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는 문 후보가 올해 안에 주민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주민투표 개정 내용이 제주도가 주도할 수 있는 조항이라고 평가하나"라고 물었다.

이에 문 후보는 "그렇지 못하다. 오히려 후퇴했다는 평가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자부에서 도민 요구사항 쉽게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자 고 후보는 "2006년 특별자치도 출범 당시 주민투표 실시됐는데, 당시 어떤 규정을 근거로 주민투표가 추진됐나"라고 물었다. 

문 후보가 "법률안 내용은 잘 알지는 못한다"고 하자, 고 후보는 "당시 주민투표 실시는 주민투표법 제8조에 따라 진행됐다. 올해 1월 통과된 제주특별법 주민투표 실시 내용은 현 주민투표법 8조 그대로 따라온 것인데, 신설하지 않아도 주민투표법 8조에 따라 주민투표 실시할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특별법에 조항 생겼다고 해서, 마치 오영훈 도정이 새로운 것 만들어 낸 것처럼 호도하는지 잘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이에 문 후보는 "제가 치적이라고 얘기 안 했다. 후퇴한 측면 있다고 말씀드렸다"면서 "제가 보좌관 생활도 했었는데 20년 전에 4급 보좌관 생활 하면서 그때는 저도 법 조문 내용 잘 외우고 있었는데..."라고 말했다.

고 후보 지적에 문 후보 역시 이렇다할 반론을 제기하지 않았다.

고광철 후보.
고광철 후보.

◇ 논란 붙은 '주민투표 실시요구', 제주특별법 조항 내용은?

이 부분에서 주민투표 실시 요구의 한계를 지적한 것은 제주사회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큰 것은 사실이나, 특별법 개정의 취지는 두 후보가 '주민투표 실시 요구'의 절차적 내용 측면에서만 토론을 펼쳐 유권자들에게 다소 오해의 여지를 남겼다는 평가가 이어진다.

논란이 된 제주특별법 10조 2항(행정체제 개편 등에 관한 주민투표)은 "행정안전부장관은 제10조 제1항과 관련해 제주도의 계층구조 등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도민의 의견을 들을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도지사에게 '주민투표법' 제8조에 따른 주민투표의 실시를 요구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당초 제주도가 제시한 안은 '제주도지사가 행안부 장관에게 요청'하는 내용이었으나 국회 최종 의결 과정에서 수정됐다. 그럼에도 이 조항은 행정체제 개편을 할 수 있는 법적근거가 마련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이는 제10조 1항은 "제주자치도는 지방자치법 제2조제1항 및 제3조제2항에도 불구하고 그 관할구역에 지방자치단체인 시와 군을 두지 아니한다."고 돼 있기 때문이다. 제주에서는 기초자치단체를 둘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제10조 2항은 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주민투표를 통해 행정체제 개편이 가능하도록 한 '법적 근거'를 담고 있는 조항이다.

그럼에도 고 후보나 문 후보 모두 '행정체제 개편의 법적 근거 마련'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 文 "보통교부세 법정률 유지, 이게 이익인가?" vs 高 "3% 일률 편성"

문대림 후보는 첫 주도권 토론에서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 기초자치단체 도입시 쟁점이 될 수 있는 '보통교부세 특례 유지'와 관련해 언급했다. 고 후보가 보통교부세 특례 유지에 대해 언급하며 행정체제 개편에 대해 우려의 시각을 표한데 따른 것이다.

문 후보는 "아까 행정체제 개편 관련해서 보통교부세 특례 규정 유지 가능한가라고 말씀하셨는데, 지금 법정률이 이익으로 작용해왔다고 보나"라고 물었다. 이에 고 후보는 "(보통교부세) 3% 일률 편성돼 온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그러자 문 후보는 "수많은 행정수요 생기고 국가사무 넘어오면서 상당한 비용 필요했지만 3% 부족했다는 지적이 있다"면서 "행정체제 개편 과정에 여러 문제 극복해야 하지만, 보통교부세 법정률 유지 문제는 우리가 3개 시로 나눠져도 서로 예산 경쟁하기 때문에 너무 수세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 文, 高 '4.3보상금 추가' 공약에 "지급대상 유족까지 확대해야"

4.3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피해 대책과 관련해서도 두 후보는 시각차를 드러냈다.

고 후보는 국가보상금의 상향 조정 필요성을 강조한 반면, 문 후보는 희생자에 국한돼 지급되고 있는 보상금을 유족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고 후보는 자신의 공약 설명에서  "4.3유족의 가족으로서 4.3의 완전한 봄이 오도록 하겠다"면서 "이미 지급된 (희생자에 대한) 보상금 9000만원 더해 대법원 판결 보상 금액인 1억3000까지 추가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반면, 주도권 토론에 나선 문 후보는 고 후보에게 "4.3 말씀해주셨는데, 4.3 희생자 범위를 어떻게 정의하는지 아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고 후보는 "유가족과 배우자, 자녀가 희생자고..."라고 말했다. 유족도 희생자에 포함되는 의미로 전해졌다. 

그러자 문 후보는 "희생자는 사망자, 수형자, 후유장애인, 행불자. 그 당시 체포 구금되서 적게는 한 달 많게는 6개월 이상 검경으로부터 고초를 당한 그런 분들이다"고 말했다.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죄 판결을 받지 않았단 이유로 희생자 명단에서 제외된다"면서 "국가기록원 형사사건부를 보게 되면 그런 분들을 찾을 수 있다. 그런 분들에 대해서 희생자 추가로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보상금 수급 대상자가 희생자로 한정돼 있다"면서 "(고 후보가 희생자의 범위를 물을때) 유족이라고 말씀주셨는데 유족들이 가진 고통, 연좌제 비롯해서 반세기 동안 고통이 크다. 유족도 보상 범위에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라고 물었다.

이에 고 후보는 "배우자 부모 자녀에게 보상 지급돼야 한다"고 동의입장을 밝혔다.

25일 열린 헤드라인제주와 KCTV 제주방송과 뉴제주일보, 한라일보가 주최한 제주시 갑 선거구의 '선택 2024 후보자 토론회'.
25일 열린 헤드라인제주와 KCTV 제주방송과 뉴제주일보, 한라일보가 주최한 제주시 갑 선거구의 '선택 2024 후보자 토론회'.

◇4.3 정명...文 "추가규명 필요, 신중해야" vs 高 "특별법 정의 충실히 따라야"

제주4.3의 주요 과제로 제시되고 있는 정명(正名)과 관련해서는, 두 후보 모두 다소 신중한 입장을 폈다.

문대림 후보는 "4.3의 성격을 규명하는 것은 매우 조심스러워야 하고, 도민적 공감대를 반드시 형성해야 가능한 일이다"면서 "4.3의 성격을 어떻게 볼 것인가. 수난사적 입장인가 항쟁사적 입장인가에 따라 자칫 이념 논쟁 갈등 구조 양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섣부른 정명 작업에 현재 수준에서는 동의하지 않는다. 천천히 가도 늦지 않다"며 "추가 진상 규명, 폭넓은 연구와 진상 규명 있어야 한다. 후세에 대한 교육, 역사학자 입장 고려해 정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4.3 극복 모범성, 세계 속에 알려 왔는데, 정명 문제는 신중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고광철 후보는 "정명을 주장하는 분들이 어떤 취지에서 주장하는지 정확히 확립된 의견을 접하지 못했지만, 역대 도정에서도 4.3 정명을 주요 핵심 과제로 추진했다는 것을 들은 바가 있다"고 말했다.

고 후보는 이어 "다만 현재 4.3의 정의는 무력 충돌과 진압 과정에서 주민들의 희생된 사건으로 특별법에 정의돼 있는데, 무력 충돌 와중에 도민들이 억울하게 희생된 사건으로, 4.3 특별법의 정의를 충실히 따르고 추가적인 진상 규명에 따라 논의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 환경보전기여금 도입, 高 "관광산업 위축 우려" vs 文 "적극 찬성"

제주도를 찾는 관광객 등에게 부과하는 '환경분담금'(환경보전기여금) 도입과 관련해서도 두 후보간 입장의 차이가 확인됐다. 고 후보는 관광산업 위축 우려 등을 들며 '전 국민적 동의'를 조건으로 제시한 반면, 문 후보는 '적극 찬성'을 견지했다.

고 후보는 "제주는 대한민국의 유일한 유네스코 자연유산이다. 그 가치를 지키기 위한 환경 보전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를 위한 재원 반드시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이어 "그래서 얘기되는 것이 환경보전분담금이다. 입도세가 그 시초일 것이다"면서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내국인 대상은 전 국민적 동의 전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가뜩이나 제주 가느니 일본이나 동남아 간다는 말 듣는게 현실. 환경보전분담금 도입은 관광산업 위축 우려 크다"면서 "외국인 대상 시범적 운영은 추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이후 내국인 적용은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바람직하다. 이런 점 고려해 조금 더 검토되고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문 후보는 "환경보전분담금 적극 찬성한다"고 밝혔다. 그는 "도입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 많은 일들이 있었다"면서 "오늘 도의회에 용역안 제출된다. 부담 대상 논란 있고 도청에서도 관광객의 수, 지역경제 영향 고려해서 입법 시기 고민하고 있단 얘기 들었다"고 피력했다.

이어 "정부 입장에서는 중과세 부분, 지역 형평성 문제 놓고 고민하는 걸로 안다"면서 "도민적 동의 과정 거쳐 추진해야 한다. 관계업체 협의해야 하는데, 미국 일본 스웨덴 이 법 시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체계적인 분석과 명분 만들어 내고 제주 자연 지키는 재원으로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 JDC 제주도 이관...高 "반드시 이관해야" vs 文 "현재 상황에서는 반대"

국토교통부 산하의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의 제주 이관에 대해서는 찬반이 갈렸다. 고광철 후보는 찬성하는 반면, 문대림 후보는 반대입장을 밝혔다.

고 후보는 "JDC는 국토부 산하 기관으로서의 역할도 분명히 있다"며 "대규모 국책사업이나 국비 확보할 때 중앙정부 산하 기관일 때와 도 산하 기관일 때 역할은 많은 차이가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중앙행정기관 존속에 대해 저는 다른 입장. 도민 기여 입장에서는 반드시 이관해야 한다"면서 "면세점 수익금 제주에 기여하도록 하고 경제 문화 사회 공헌에 따라 이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기존 JDC 역할이 대규모 방식이라면, 이를 제주 생태 환경 등 소중한 가치 증진 하는 역할로 바꾸면 도 이관은 전적으로 맞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문 후보는 "저는 JDC 이관에 대해서 현재 상황에서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JDC는 국제자유도시 추진이라는 국책사업 수행 기관이다. 대형 프로젝트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그 프로젝트들이 연착륙이 중요하다"면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도가 떠안는 건 문제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가교 역할을 JDC가 해내고, 기능과 역할 측면에서 고 후보님 좋은 말씀 주셨는데, 제주 가치에 기반한 활동 매우 필요하다"면서 "그렇지만 당장, 우리가 특행기관 이전에서 손해 봤던 사례가 있다. 지금 진행하는 프로젝트 연착륙 위한 지속성과 비용적 관점에서 봤을 때 제주가 부담을 떠안을 필요 없다"고 주장했다.
 
◇ 高 "가세연방송 녹취록 목소리 누구인가?" vs 文 "제 목소리라 생각은 하나..."

토론회 말미 이뤄진 주도권 토론에서 고광철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후보경선 당시 불거졌던 문대림 후보의 송재호 현 의원에 대한 의혹공세와 연관된 '녹취록' 진위와 관련해 집중적으로 질문을 퍼부었다.

문 후보와 송 후보의 사적 대화 내용이 담긴 통화 내용이 공개된 것과 관련해, 고 후보는 문 후보에게 "민주당 제주시갑 예비후보 원팀 서약식 갖고 비방 및 인신공격 자제하기로 했던 약속 기억하나"라고 물었다. 

이에 문 후보는 "검증하기로 했었다"면서 "그 당시 협약서에서 검증토론 하기로 돼 있었다. 다시 한번 (서약서) 문항을 확인해 달라"고 했다.

그러자 고 후보는 "문 후보께선 통화하실 때 항상 녹음을 하나"라고 직격했다. 지난 해 초에 송 의원과 문 후보의 대화 내용이 고스란히 녹음되어 후보경선 과정에서 공개된 것을 언급한 것이다. 이에 문 후보는 "그렇지 않다"고 맞서며 설전이 이어졌다.

고 후보는 지난해 녹취록 외에도, 후보경선 과정에서 보수성향의 유튜브 방송에서 수년전 이뤄졌던 것으로 추정되는 송 후보와 문 후보의 대화내용이 공개된 사실을 꺼내들었다.

고 후보는 "가세연에서 송 위원님과의 통화 녹음 공개됐다"고 하자, 문 후보는 "가세연과 관련한 내용은 제가 알지 못 한다"며 한발 물러섰다.

이에 고 후보가 "(가세연 방송 내용을) 들어본 적도 없나"라고 하자, 문 후보는 "들어봤는데..."라고 답했다.

그러자 고 후보는 "(방송에서 나온 녹취록의) 그 목소리가 본인이 아니란 건가?"라고 직설적으로 물었다. 문 후보는 "제가 이 자리에서 답변할 가치를 못 느낀다. 제가 생각할 때 민주당의 경선 과정에..."라며 즉답을 피했다.

고 후보가 "목소리가 본인이라는 건가, 아니라는 건가"라며 압박을 가하자, 문 후보는 "저도 제 목소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뷰트 방송에 나온 녹취록의 목소리가 문 후보가 맞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다.

고 후보는 "녹취록에서 (송재호 의원이) 'OO아' 하니 '네' 하는 내용이 나온다. 아닌 것처럼 말씀하시면..."이라고 하자, 문 후보는 "아니라고 안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송 의원님과 어떤 관계인가?"라고 하자, 문 후보는 "글쎄요"라며 답변을 미뤘다. 고 후보가 이번에는 "형님 동생하는 관계 아니었나?"라고 묻자, 문 후보는 "그런 표현 제가 한 번도 한 적 없다"며 일축했다.

고 후보가 "그럼 (송 의원과) 어떤 관계인가"라고 묻자, 문 후보는 "제가 얘기해야 하나"라고 답을 피했다.

또 고 후보가 "(유튜브 채널에서 방송된 녹취록은) 2018년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면서 "6년 넘었는데 (녹음파일을 아직까지도) 가지고 있나라고 묻자, 문 후보는 "공개는(어떻게 공개된 것인지는) 제가 잘 모르겠고요. 쓰던 핸드폰 갖고 있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자 고 후보가 "그 녹취록은 당사자만 알 수 있지 않나. 그 녹취록이 어떻게 공개가 되나"라고 묻자, 문 후보는 "윤 대통령 검찰 출신이어서 그런지 모르지만, 저도 유튜브에서 봤던 김 여사 명품백 수수 장면에 대해 (고 후보가) 본인 입장을 밝히시고..."라고 역공을 폈다.

이에 고 후보는 "문 후보께서 그걸(명품백 수수) 지적하는 건 제가 좀 당황스럽다. 예전 원 지사님과 도지사 토론 당시에 여러 문제가 있었잖아요"라고 반박했다.

이에 문 후보는 "(2018년 도지사 선거 토론 당시) 어떤 문제가 있었나"라며 선을 그었다. 

고 후보가 계속해서, "녹취에 대해선 모른다고 하시는 거죠?"라고 묻자, 문 후보는 "(계속) 말씀하시시오"라며 즉답을 하지 않았다.

고 후보는 "이 부분 대단히 중요하다. (제보자가) 본인이 맞는지 안닌지 도민들께서 원하신다"며 문 후보를 계속 압박했다.

25일 열린 헤드라인제주와 KCTV 제주방송과 뉴제주일보, 한라일보가 주최한 제주시 갑 선거구의 '선택 2024 후보자 토론회'.
25일 열린 헤드라인제주와 KCTV 제주방송과 뉴제주일보, 한라일보가 주최한 제주시 갑 선거구의 '선택 2024 후보자 토론회'.

◇ 高 "자신의 목표 위해서라면 막장 모습"...文 "많은 시련 속에서 더 단단해져"

 마지막 정리발언에서도 고 후보는 "민주당 경선 과정, 자신의 목표 위해서라면 신의도 도의도 저버리는 막장의 모습 보였다"면서 "저는 여러 국회의원 모시면서 신의의 정치, 섬김의 정치 배웠다. 바름의 정치 실천하는 저에게 많은 격려와 응원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저는 누구보다 시련이 많았다"며 "그러나 그 시련 앞에 결코 좌절해보지 않았다. 성찰하고 반성하고 다듬어왔다. 더 단단해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권자분들 만나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 하고 있다. 시련을 겪고 있다"며 "모든 것이 잘 되지는 않을 수 있다. 그렇지만 결코 포기하지 말았으면 한다. 여러분의 시련은 극복의 대상이고, 제가 그 맨 앞에 있겠다"고 밝히며 지지를 호소했다. 

한편 토론회 실황은 25일 오후 5시 및 오후 11시27분 재방송되며,  헤드라인제주와 뉴제주일보, 한라일보 홈페이지와 지면 등을 통해 자세히 보도된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국혁신당..좋아요 2024-03-26 16:20:06 | 14.***.***.188
2공항 확실히 반대한 성과,,지역구 3석 민주당 당선,,,끝까지 반대해주세요
ㅡ2공항은 핵전용.군사공항입니다

비례대표..정당 지지도는,,,조국혁신당,,
ㅡ 2공항 "숙의형" 토론에서 최종 결정하고
윤정권 탄핵 1호 발의한다
"조국 혁신당"이 제주에서 1위 한다

도민2 2024-03-26 14:36:44 | 106.***.***.58
문대림심판이다
막장같은소리하지말라문대림

7777 2024-03-26 06:42:53 | 14.***.***.188
오지사,"제주공항 확충 어려워"는 허위유포다
국토부에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 (ADPi)에 ‘공항 인프라 개선방안 수립’ 용역발주 한바 있다
ㅡ<결과> 제주공항 인프라개선 등을 통해 수요 감당할 수 있다.
ㅡ국토부는 이를 무시하고 감추고,,제2공항 건설을 짓겠다고 고집중이다

<제주공항 보강>
,,,제주공항 공역확장,<군사용 공역축소>
ㅡ보조활주로, 600m 추가시설<이륙전용>
ㅡ 관제시설완공,1동 보강중.주차장 969면 완공
ㅡ지하차도완공,전용차로시행.공항혼잡도 120%해결
ㅡ"정석비행장" 수시필요시 사용
ㅡ전시엔 "알뜨르 비행장"사용

존경하는문대림 2024-03-25 18:03:22 | 223.***.***.6
저는 투표소가 제주시 갑인데 이번에는 문대림 의원님을 꼭 찍어줘서 반드시 당선시키는데 큰 도움을 드리겠사옵니다
문대림 의원님 존경합니다

주민투표 법적근거 있다 2024-03-25 15:02:59 | 14.***.***.188
2공항은 도민이 "주민투표"로 결정한다..
ㅡ법적근거: 주민투표법 8조:국가정책에 관한 주민투표
ㅡ"대구 신공항" 주민투표 사례(군위군민 2만 2189명, 의성군민 4만 8453명) 참여, 신공항 유치성공
ㅡ "원전유치" 사례.. 6곳<삼척시,경주시, 기장군, 울진군, 울주군, 영광군>에서 주민투표로 원전 유치 성공한 사례
ㅡ거창군에서는 법무부 사업인 구치소 신설과 관련해 주민투표를 한 사례
☆ 원히룡 국토부퇴출..4월엔 정계 은퇴
☆ 의석200석 초과하면 윤 정권 탄핵가능

<<< 2공항 여론조사>>>.
ㅡ주민투표 :동의 76.6%-비동의 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