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전화기 속 비상벨, 119안심콜 서비스
상태바
내 전화기 속 비상벨, 119안심콜 서비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오종철 / 제주 동부소방서 구좌119센터
오종철/ 동부소방서 구좌센터
오종철/ 동부소방서 구좌센터

119안심콜 서비스란? 장애가 있는 분, 고령자 및 독거노인 등에게 위급상황 발생 시 구급 대원이 질병 및 특성을 미리 알고 신속하게 출동하여 맞춤형으로 응급처치와 병원 이송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필자는 구급대원으로 근무를 하면서 환자의 기본적인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119안심콜이 등록된 환자에게 출동하는 경우, 출동단계에서부터 환자의 인적 사항을 비롯한 과거력이나 보호자 연락처 등 다양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응급 처치와 병원 이송이 이루어집니다.

 하나의 예로, 뇌졸중으로 인해 구음장애가 있는 독거노인 환자에게 출동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환자는 언어소통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였으나, 다행히 119안심콜 서비스에 환자의 중요한 정보가 등록되어 있었습니다. 그 덕분에 큰 문제 없이 환자를 병원까지 이송할 수 있었습니다.

 위 사례와 같이, 119안심콜 서비스는 장애가 있거나 인지능력이 저하된 분들에게는 비상벨로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에 이런 분들이 계신다면, 반드시 119안심콜 서비스를 신청해 주길 바랍니다. 만일 119안심콜서비스 신청을 원하신다면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신청이나 가까운 119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종철 / 제주 동부소방서 구좌119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