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훈의 말말복지] 제주 미래 지속 가능한 발전위한 지역 재투자 조례제정
상태바
[김진훈의 말말복지] 제주 미래 지속 가능한 발전위한 지역 재투자 조례제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는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독특한 문화유산으로 도민과 제주 방문객 모두에게 큰 가치가 있는 섬이다. 특히, 세계자연유산 지정, 제주어, 해녀 문화는 제주만의 매력을 더욱 빛나게 한다. 그러나 제주는 경제적 자립과 지속 가능한 발전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경제는 외부 시장의 변동성에 매우 취약한 관광업, 농업, 수산업, 축산업에 의존하고 있다. 관광 산업은 계절적 변동과 글로벌 경제 상황에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기후 변화와 환경오염은 1차 산업에도 매우 부정적이다. 또한, 한정된 자원과 섬이라는 지리적 고립은 지나치게 비싼 운송 물류비로 도민의 생활비용을 증가시키며, 경제적 자립을 더한층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민선 8기 오영훈 제주도지사의 공약 중 상장기업 육성 및 유치 공약은 제주도의 경제적 기회 확장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 발전 가속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이 제주에 좋은 영향만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공약이 성공적으로 이행되더라도, 예를 들어 쓰레기 배출, 환경오염 가중, 지역사회 내의 갈등과 격차 발생 등은 제주 경제를 위협할 수 있는 부정적 요인이다. 단순한 기업 유치를 넘어 초기 단계에서부터 제도적으로 전략적 고민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 방법으로는 참여한 기업이 제주 지역 경제에 크게 이바지하고, 제주 도민과의 상생 관계를 담보해내야 할 것이다. 지역 재투자는 제주지역과 같이 자원이 제한적인 섬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지역 재투자는 기업이 지역 내에서 창출된 수익의 일부를 다시 지역경제에 투자함으로써, 지역 내 자본 유출을 방지하고 지역 경제의 선순환을 촉진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참여 기업은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야 한다.

또한 제주도민, 기업, 공공기관, 금융기관, 대학들은 지역 재투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이는 지역 경제의 다양화와 지속 가능성을 촉진할 수 있으며, 제주도의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적 가치를 보존하면서도, 도민 모두가 경제적 혜택을 공유할 수 있는 포용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위해 우선적으로 지역 재투자 관련 조례의 제정이 필요하다. 조례 제정으로 기업들이 지역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지역 재투자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해서는 지역 사회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역할 수행 또한 중요하다. 기업은 지역 사회와 환경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지역 경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 지자체와 기관들은 지역 재투자를 촉진하고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해야 한다. 도민들은 지역 제품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관련 정책을 지지함으로써 지역 경제를 강화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다.

공공기관, 대학, 금융기관과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체계적으로 제주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틀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지역 내에서 창출된 수익의 일부를 지역 경제에 다시 투자하도록 하는 선순환 체계도 확립해야 한다. 이는 단순한 경제적 효과의 측면을 넘어 제주도의 사회, 문화, 환경적 발전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상호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함으로써, 제주도는 더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

이제 제주도민, 기업, 공공기관, 금융기관, 대학 모두 함께 지역 재투자를 위해 나설 때다. 지역 재투자의 활성화는 제주도의 미래를 위한 경로를 제시하며, 모든 이해관계자가 이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제주도가 더욱 번영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제주도는 그 아름다움을 유지하며, 모든 도민이 공평하게 혜택을 누리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제주도의 지역 재투자 조례의 제정과 이행은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한다.  <김진훈 / 복지in연구소 소장>

김진훈 / 복지in연구소 소장 ⓒ헤드라인제주
김진훈 / 복지in연구소 소장 ⓒ헤드라인제주

<김진훈의 '말말복지' 코너는...>

말말복지는 말이하는 복지, 말로하는 복지를 의미하며, 말을 통해 제주의 복지를 알리고, 정책을 만들어가는 복지사의 가치를 담고 있습니다.

가치실현을 위해 15년간 도내외 대학에서 사회복지 관련 강의를 하고 있으며, 복지in연구소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복지in연구소)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진훈 복지in연구소 소장
사회복지전공 석사 / 직업재활전공 박사 / 사단법인 복지인광장 이사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