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공동체 수용성이 우선...제주형 행정체제, 논란 끝내야"
상태바
"제2공항, 공동체 수용성이 우선...제주형 행정체제, 논란 끝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길호 의원, 제424회 임시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정부, 국민안전 위협 반성해야...민주당, 삶의질 향상 최선"
19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는 현길호 의원. ⓒ헤드라인제주
19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는 현길호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더불어민주당 현길호 의원(조천읍)은 19일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과 관련해 "제주공동체의 제2공항 건설의 수용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면밀히 살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서는 "언제까지 논쟁만 할 수는 없다"며 "이제는 도민의 뜻을 묻고, 도민의 진정한 의사를 확정해서 행동에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의원은 이날 오후 2시 제424회 임시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제주 제2공항과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등 제주 현안에 관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그는 우선 본격적인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앞서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와 중국 및 러시아 등과의 외교관계, 대북관계, 이태원 참사, 오송 지하차도 참사 등을 언급하며 "국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정부는, 국민의 삶을 위기로 만든 정부는 통렬하게 반성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현 의원은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 "과거 신공항건설이 제주사회 최대 숙원사업 중 하나였던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국책사업이라고, 또 숙원사업이라고 해서, 도민사회의 걱정과 우려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강행될 수는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단순 다수의 의견이 옳고, 소수의 의견이 틀린 것이 아니라,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 가는 숙의된 공론과정을 통해 사업추진의 정당성까지 확인해야 하는 것"이라며 "다양한 의견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당론으로 정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것은 ‘참된 민주주의’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현 의원은 "더 이상 같은 일들이 되풀이되면 안 된다는 도민사회의 염원을 담아, 지난 11대 의회에서 민주당이 주도해,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도민사회 내 숙의형 공론의 장을 마련했다"라며 "도민의 뜻을 묻고, 또 재차 확인한 바 있다. 그 과정들은 절대 낭비적이거나 소모적인 것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제2공항 건설이 추진될 경우 군사 목적의 공항 이용은 철저히 배제돼야 한다. 회복이 불가능한 환경영향에 대한 깊은 고민과 대안도 필요하다"며 "제주공동체의 제2공항 건설의 수용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면밀히 살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 의원은 "반면 제2공항 건설에 차질이나 변화가 있을 경우에는 그 지역적 상실감을 치유하고 회복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며 "국책사업 중단에 따른 대안도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제2공항 건설문제는 국책사업이기에 국가가 주도하고 판단할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제주도정의 권한과 역할도 있다. 제주도정은 철저히 제주도민의 입장에서 그 소임을 다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형 행정체제와 관련해서는 "2006년 출범한 제주특별자치도는 약 20년의 실행과정에서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견인하고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면서도 "제왕적 도지사의 권한 집중 문제, 풀뿌리 민주주의의 후퇴와 주민의 참정권 침해, 행정의 민주성 저하 등 다양한 문제점도 함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언제까지 논쟁만 할 수는 없다. 이제는 도민의 뜻을 묻고, 도민의 진정한 의사를 확정해서 행동에 옮겨야 한다"며 "논의의 종지부를 찍기 위해 실천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현 의원은 "행정구역을 조정하고 새로운 기초자치단체를 도입하는 이 과정은 우리가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는 것"이라며 "2026년 7월 시행이라는 목표와 시간에 쫓겨서는 안된다. 놓치거나 빠뜨리는 일도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세상에 완벽하게 준비된 도전도 없다. 조금은 불안하고, 조금은 서툴러도 담대하게 그 길을 가야 한다"며 "그 길에서 의회가 ‘견제와 감시기관’이라는 이유로 맹목적으로 도정을 비판하고 발목 잡는 역할에 치중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의회만이 정답이라며 스스로 ‘답정너’를 자초하거나 교만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지난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정당의 공약으로 제시한 행정체제개편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제주가 새로운 지방자치의 역사를 쓸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밝혔다.

현 의원은 "제주의 산적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민을 위한 정치’가 회복돼야 한다"며 "‘갈등’과 ‘분열’의 정치를 극복해야 한다. ‘상생’과 ‘협치’의 정치를 복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제 한 달여 후면,  국민을 섬기는 지역의 일꾼을 뽑는다"라며 "제주에는 제주의 기간산업인 농업, 축산업, 수산업 등 1차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의 법과 제도, 예산을 끌어올 수 있는 능력 있고 노련한 중진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 의원은 "중앙정부를 제대로 견제하고 ‘국민을 위한 정치’를 회복시킬 민주당의 ‘위기극복 DNA’가 필요하다"며 "저희 민주당은 ‘국민을 위한 정치’를 회복함으로써, 국민의 안전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또 "민선 8기 오영훈 도정의 시간은 우리 제주공동체에 가장 ‘중요한 시간’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도정의 거시적인 정책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도민의 주인 된 권리를 찾는 일, 생활정치에 조금 더 다가가서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제도를 개선하는 일, 참여 민주주의의 실현으로 도민의 뜻을 제대로 정책에 반영하는 일, 주민의 복리증진을 통해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일에 앞으로 최선을 다 하겠다"라며 "항상 도민만 바라보며, 도민께 사랑과 신뢰를 받는 정당으로 거듭날 것을 다시 한 번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민심도 2024-02-29 20:17:25 | 14.***.***.168
정신차렷는데 정치한다는 인간들이 당쟁에 눈돌아 뒷북에 헛소리작렬이네요 찬성49%반대48%이게 무슨 뜻일까요 제주경제와 일자리 인구감소를막기위해 제주의 미래를위해 대승적인선택을햇다는거잔아요 짓지도않은 2공항이 환경을 망가뜨렷나요 계획도시엔 스마트한 인프라가 따라오겟지요 지금도 난개발과 무분별한 오폐수방출로 바다가 죽어가고잇는데 그런것에는눈길도안주고 이슈가되는2공항만 물고늘어질때가아니잔아요 젋은이들이 고향에살고싶어도 일자리가없어 떠난다잔아요 복지가 후져서 떠나고싶다잔아요 일좀합시다 제발

정재호 2024-02-28 09:17:09 | 223.***.***.104
제주제2공항 건설 반대자들이 기존 제주공항 확장과 부산가덕신공항 건설을 옹호합니다.

임선담 2024-02-24 04:08:49 | 115.***.***.180
전시는 군사적으로도 사용해야지 ?
너 종북세력 아니면 북파공작원이냐?

2공항은 핵전용+군사공항 2024-02-20 04:37:21 | 14.***.***.188
2공항 부지에 포함된,,,,난산,온평,신산 농민들
ㅡ폭력적,강제적으로 농지 강탈 당한다
ㅡ농민들,자기결정권 인정하라

주민수용성' 측면에서 성산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더 깊게 들여다보면 주민수용성을 물을 대상은 제2공항 사업으로 삶의 터전을 잃게 되는 주민들이 분명하다.
개발이익을 누리게 되는 인근 주민들,역시 온전한 대상은 되지 못한다
♥ 공항 입구 신산리와
활주로, 여객청사는 온평리에 있어 주민수용성은 2개 마을에 한하여 물어야 옳다

2공항은 핵전용+군사공항 2024-02-20 04:36:23 | 14.***.***.188
평화의섬.제주에 ㅡㅡㅡ북한 ICBM 2발 쏘았지..
ㅡ미 핵잠수함을 향한 .강정해군기지에 한발 명중 자랑하던데....
ㅡ또 한발은 2공항이겠지

도민 2024-02-19 23:45:41 | 112.***.***.23
공동체 수용성?

도민수용성이라더니 이제 말 조금 바꾸어 똑같은 주장만 하는 민주당은 어쩔수 없는 집단인가 보다.

아무리 군사공항 아니라고 말을하고 확인을 해줘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의 주장을 인정해야 하는지 의문이 든다.

하루빨리 고시하고 착공해라.

2공항은 핵전용+군사공항 2024-02-19 19:35:39 | 14.***.***.188
공군 "탐색구조부대 반드시 필요"...강행 의지 재확인
윤철수 기자 headlinejeju@headlinejeju.co.kr 승인 2019.10.10
제2공항 저지 비상도민회의, 공군 회신공문 공개

군당국이 제주도 강정 해군기지에 이어 '남부탐색구조부대'란 명칭의 공군기지 건설을 추진해온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공군이 이 부대 창설의지를 거듭 밝혔다.

성산읍민 2024-02-19 19:34:03 | 14.***.***.188
제주2공항,, 핵 시설한다
한기호 국힘 북핵특위 위원장이 주최한 ‘북핵위기 대응 세미나’ 내용*
ㅡ제주도에 향후 핵 전력을 운용할 전략군
ㅡ 해병 제3사단을 창설하고
ㅡ기지 방어사령부
ㅡ스텔스 비행단
ㅡ 제2미사일사령부
ㅡ 제2잠수함사령부
ㅡ제2기동함대사령부 등을 설치

역시 민주당스럽다!ㅈㅈ 2024-02-19 16:25:18 | 175.***.***.16
공항이 어디 특정지역(민)꺼냐?
공항이나 철로,고속도로는 모든 국민과 국가꺼다.

역시 민주당은 경제도 모르고 스케일도 없고 특히 글로벌 마인드는 전무한 오로지 표만 생각하는 정당이다.

민주당DNA로 인천공항같은 스케일있고 글로벌한 프로젝트가 가능했을까?
경부고속도로나 KTX도 훨씬 늦었을 것이다.

지금처럼 3인의 국회의원,도지사,도의회 다수당 모두 민주당이 독차지하는 구조하에서는 제주는 결코 발전없다.
이번 총선에서 1명이라도 국민의 힘에서 국회의원이 나와야 한다.

정말 민주당은 자기네들 표만 우선시 한다.
나라의 경제,자라나는 후세들을 위한 비전과는 거리가 멀다.
평생 민주당만 지지해 왔지만 민주당의 한계를 깨닫고 있는 중이다.

2공항은 핵전용+군사공항 2024-02-19 16:20:42 | 14.***.***.188
북한 "핵탑재" 초대형 방사포 폭파 우선순위 예상한다
ㅡ1순위..강정항 (미 핵잠수함, 전투기.핵탄두 보관시설),성산2공항,부산항
ㅡ2순위 ..평택(미군기지),용산
ㅡ3순위..오산 (공군기지)
ㅡ4순위..성주사드기지..청주 f-35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