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는 사랑하는 가족과 주택용 소방시설로 따듯하게
상태바
연말·연시는 사랑하는 가족과 주택용 소방시설로 따듯하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강준수 / 서귀포소방서 중문119센터 
강준수 / 서귀포소방서 중문119센터 
강준수 / 서귀포소방서 중문119센터 

최근 5년간 겨울철 화재 발생 장소 자료를 보자면 주거에서 화재 발생률이 23.9%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아무래도 기온이 낮고 건조한 겨울철에는 밖으로의 유동 인구보다는 실내에서 시간을 보내는 비중이 높기 때문일 것이다.

올 한해도 마무리 되어 가고 있는 시기에 연말 모임이 한창일 때이다. 가족들과 따뜻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는 제목에도 나와 있듯이 주택용 소방시설의 설치는 당연시 하다. 

그렇다면, 주택용 소방시설의 종류와 이 시설을 설치하였을 때의 이점은 무엇이 있을까. 지금부터 차례대로 살펴보도록 하자

첫 번째 주택용 소방시설에는 작은 용기 하나로 화재 초기 화재를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진압할 수 있는 소화기가 있다.

소화기의 장점은 장기적인 사용 연한이다. 사용 연한이 10년으로 한 번 비치해 둔다면 가정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이다. 

두 번째로는 자체적으로 화재를 감지하는 감지기가 내장되어 있으며, 건전지에 의해 별도의 전원 없이 음향경보를 발생시키는 단독경보형 감지기가 있다. 단독경보형 감지기의 장점으로는 설치가 간편하고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처럼 주택용 소방시설은 적은 기회비용으로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위에 나온 두 가지 주택용 소방시설은 최근에는 비교적 수월하게 구매할 수 있다. 인터넷 또는 대형마트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서 아직 비치하지 않았다면 꼭 비치해 두길 권장하는 바이다. 

2023년도가 저물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이 글을 마치며 내년도 더욱 안전하고 따뜻한 새해가 되길 염원한다. <강준수 / 서귀포소방서 중문119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