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병우 의원 "제주 국립호국원, 행불인 묘역 조성 필요"
상태바
양병우 의원 "제주 국립호국원, 행불인 묘역 조성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는 양병우 의원. ⓒ헤드라인제주
11일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는 양병우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양병우 의원(대정읍)은 11일 열린 제421회 임시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국립제주호국원에 행방불명인 묘역 조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국가보훈처는 호국원의 행불인 묘역 조성과 관련해 제주도에 "시신이 없는 묘를 만들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할 경우 위패봉안의 봉안묘 수요가 발생하게 돼 국립묘지의 봉안묘 안장여력을 초과하며, 묘지 증가에 따른 국토훼손의 방지를 위해 신중 검토 해야할 사항"이라는 의견을 회신했다.

이와 관련해 양 의원은 "국가보훈처의 답변은 국가의 정책방향"이라며 "시신을 못 찾아 평장으로 비석하나 세운 국군 전사자가 국토를 훼손하는 것이 아니라 국립묘지 법으로 잘 살다가 돌아가신 높으신 분들의 매장으로 정책을 펼치고 있는 국가보훈처의 의견이 국토를 더 훼손하는 것처럼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어 "제주호국원의 안장대상자와 제주 충혼묘지의 안장대상자는 동일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우리 제주4.3평화공원은 약 4천 여명의 행불인 묘역을 조성해 유족들을 위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양 의원은 "6.25 전쟁으로 제주지역 충혼묘지에 안장된 국군 전사자 중 시신을 찾지 못해 비문으로 안장된 묘비가 많지 않을 것으로 추산된다"면서 "제주도정에서도 제주호국원 이전에 대한 추진을 통해 유족들의 억울함을 해소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