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대한 혈세 들여 드론 구입한 제주도, 방치.분실 수두룩"
상태바
"막대한 혈세 들여 드론 구입한 제주도, 방치.분실 수두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홍 의원 "전문 부서가 구입해 대여하는 방안 등 통합관리 필요"
현지홍 의원. ⓒ헤드라인제주
현지홍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최소 40만원에서 최대 1억여원을 들여 수십여대의 드론을 구입했지만, 단 한차례도 사용하지 않거나 분실한 경우가 잇따르고 있다는 지적이 제주도의회에서 제기됐다.

11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421회 임시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김경미) 행정사무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현지홍 의원(비례대표)은 "제주도가 소중한 예산을 집행해 92대의 드론을 취득했는데, 이 중 상당수는 한 차례도 사용하지 않았고, 일부는 사용도 하지 못하고 잃어버렸다"고 지적했다.

현 의원은 "제주도가 구입한 드론 현황을 보면 가장 저렴한 것은 40만 원대부터, 가장 비싼 기종은 1억3000만원"이라며 "소중한 예산을 집행해 92대를 취득했는데, 철저한 관리기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 대변인실은 총 4대의 드론이 있는데, 이 중 3대는 단 한차례 사용하지 않았고, 그 세대 중 두대는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분실했다"라며 "단 한차례라도 사용했다면 이해하겠는데, 사용해 본 적이 없다"고 질타했다.

현 의원은 "최근 3년간 부서별 드론 미사용 현황을 보면, 총 18대가 한 차례도 사용된 적이 없다"라며 "2016년부터 구입 후 사용 횟수가 5회 미만인 경우를 포함하면 29대에 달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보면 도청 평생교육정책과, 해양수산연구원, 돌문화공원, 제주시 재산세과, 서귀포시 종합민원실과 안전총괄과의 경우 (드론 관련)자격증이나 교육 이수자가 단 한명도 없다"라며 "처음부터 왜 구입했는지 이해가 안된다"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김성중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순환보직제의 가장 큰 약점"이라며 "(드론)교육을 받았다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다른 부서에 가게 되고, 실제 드론을 운용해야 할 후임자는 새로운 사람이 오게 돼 말씀하신 문제가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현 의원은 "순환보직 부분은 양보하더라도,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이 있고, 교육을 이수한 사람이 있음에도 단 한번도 드론을 활용한 적이 없는 곳이 있다"라며 "이 드론 구입비가 13억원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현 의원은 "제주도 모빌리티과에서 드론을 구입해 통합 관리하고, (각 부서가)임차해 사용해도 충분해 보인다"라고 제안했다.

이에 김 부지사는 "드론을 신규 구입하면서 모빌리티과 등 전문 부서를 통해 의견을 제시해 적정하게 구입될 수 있도록 조치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