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정은 의원 "하원 테크노캠퍼스 사업, 계획 단계부터 주민 참여해야"
상태바
임정은 의원 "하원 테크노캠퍼스 사업, 계획 단계부터 주민 참여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는 임정은 의원. ⓒ헤드라인제주
16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는 임정은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임정은 의원(대천.중문.예래동)은 16일 열린 제41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제주특별자치도가 옛 탐라대학교 부지를 기업 유치와 핵심기술 연구단지 조성 공간하는 '하원 테크노캠퍼스' 사업을 위해 현재 지정된 교육시설 부지 용도의 변경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워킹그룹에 마을 주민을 포함해 정보를 공유하자"고 제안했다.

임 의원은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 포함된 '가칭 하원테크노캠퍼스 지구단위계획(공간구조계획) 수립 용역'을 언급하며 "민선8기에 와서 옛 탐라대 부지 활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 되기 시작하고 부지활용에 대한 기본원칙이 발표되고 및 워킹그룹이 구성돼 운영되는 점에 대해 고무적으로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도민들과 지역구를 두고 있는 본의원도 관심을 많이 갖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하원테크노캠퍼스 사업 관련해서 해당 상임위와 의원님들께서 따끔한 질타와 조언을 해주신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이러한 점을 고려해 설계단계부터 신경을 써야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이러한 염원의 첫 시작이며, 서귀포시의 경제핵심 축으로 거듭나기 위해 시작의 첫 단추를 잘 꿰어줄 것 요청하며, 사업이 사상누각(沙上樓閣)이 되지 않게 여러 의원님들의 우려스러운 부분을 해소시킬 수 있는 방안 및 지역주민들이 원하고 가야하는 방향을 담아 계획이 추진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임 의원은 "수용성 제고를 위해 워킹그룹에 공무원과 외부 전문가가 포함돼 있지만 하원 마을 주민 한분 정도 같이 워킹그룹에 포함해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좋겠다"고 제안했다.

하상우 제주도 정책기획관은 "복수의 기업을이 입주를 희망하고 있으며 우주관련 1개소 스타트업 1개소와는 위치까지 실무적으로 협의를 이어가고 있으며, 국책기관 예를들어 국가과학기술연구회나 경제인문사회연구회에 소속돼 있는 복수의 기관들이 관심을 표명했고 실무적인 협의를 시작한 바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마을운영회에 기회마다 가서 실무적으로 설명을 드리며 소통하고 있다"며 "사업이 원만하게 추진되도록 행정적인 차원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탐라대는 지난 1996년 개교했으나, 비리 등 문제로 10년 이상 임시이사가 파견되는 등 운영에 어려움을 겪다 지난 2012년 당시 제주산업정보대학교와 통폐합됐다.

이후 지난 2016년 제주도가 미래를 위한 공공자산 확보 차원에서 약 416억 원에 탐라대 부지를 매입한 뒤 인지도 있는 국내외 교육기관 유치를 추진해 왔으나, 각종 절차상 문제로 활용방안 마련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오영훈 지사는 지난 9월 하원마을을 방문한 자리에서 탐라대 부지 활용방안 마련을 위해 △제주 이익 부합 △미래성장 기여 △주민수용성 제고라는 3대 기본원칙을 제시했다. 

특히 제주의 청정가치를 지키면서 서귀포 지역을 포함한 제주 전역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극대화 등 제주이익에 부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