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도정 인사, 국정감사서도 논쟁..."보은인사" vs "능력 보고 임명"
상태바
오영훈 도정 인사, 국정감사서도 논쟁..."보은인사" vs "능력 보고 임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국민의힘, 인사논란 '맹공'
21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헤드라인제주
21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헤드라인제주

21일 실시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위원장 이채익)의 제주특별자치도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들이 민선 8기 제주도정 인사 논란과 관련해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공세를 펼쳤다.

의원들은 오 지사의 인사가 선거 보은 인사와 친인척 불법채용 등으로 문제가 많다고 비판했다.

반면 오 지사는 임명된 출자출연기관장은 능력을 보고 임명한 것이고,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친인척을 채용하지 않았다고 맞섰다.

국민의힘 전봉민 의원(부산 수영구)은 오재윤 제주도경제통상진흥원장을 거론하며 "과거 총선에서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고, 지지선언도 했었다"며 "제주시장과 서귀포시장은 농지법을 위반했고, 청문회때도 관련 사실을 인정했다. 이런 인사가 올바르다고 보느냐"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오 지사는 "전체적으로 최근 인사한 것이 30여명이 넘는데, 그런 과정에서 문제를 제기해주신 부분이 7명 정도 된다"며 "전체적으로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맞섰다.

이어 질의에 나선 국민의힘 박성민 의원(울산 중구)도 "2017년 국회의원때부터 처조카를 채용한 적 있느냐"라고 물었다.

이에 오 지사는 "처조카와 관련해서는 법적으로, 민법상에 친인척의 범주에 들어있지 않다"고 답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이선화 제주국제컨벤션센터 대표이사는 국민의힘 소속으로 도의원을 2차례 했는데, 선거때 오영훈 지사를 도와서 제명 처분 됐다"며 "당장 돌아서서 보은인사로 ICC대표이사로 지명했다. 정치 도의상 의아스럽다"고 꼬집었다.

또 박 의원은 오재윤 원장을 거론하며 "테니스협회장 당시 여러가지 일이 있었고,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데 경제통상진흥원장에 임명했다"며 "수사를 받던 사실을 알고 있었느냐"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선거 보은인사는 적당히 하고, 능력 중심으로 적재적소에 배치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오 지사는 "오재윤 원장 관련 물론 사법당국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면 적법한 절차 따르겠다"면서도 "저는 능력이 있는 인사라고 평가하고 싶다"고 답했다.

조은희 의원(국민의힘, 서울 서초구갑)도 "오재윤 원장은 제주도테니스협회장 당시 보조금 횡령 의혹을 고발한 공익신고자에 대해 보복행위를 해서 직무정지를 당했다"며 "이후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오 지사는 "제가 임명할 때에는 확인할 수 없었던 내용"이라고 답했다.

조 의원은 이어 과거 제주정가에 회자됐던 '조.배.죽'(조직을 배신하면 죽음이다)을 언급하며 "오재윤 원장 임명을 두고 20년 10년 전 조배죽 시대가 돌아왔다"고 비난했다.

이어 질의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의원은 "제주도는 도내 만큼은 통합의 정치를 하지 않으면 상당히 일을하는데 어렵다"며 이선화 대표이사 임명을 두둔하고 나섰다.

송 의원은 이 대표이사 임명에 대해 "통합이냐 배신이냐 이렇게 생각할 수 있다"면서도 "이번 지방선거 국민의힘 제주도지사 후보는 저의 후원회장이다. 제주도는 통합의 정치라고 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