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타격 중소상공인 살릴 특단 대책 추진해야"
상태바
"코로나19로 타격 중소상공인 살릴 특단 대책 추진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제주도당, 중소상공인 지원대책 촉구

정의당 제주도당은 29일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5인 이상 집합금지' 등의 특별방역 조치가 시행되면서 지역상가가 큰 위기에 처해 있는 것과 관련해, 제주도에 중소상공인을 살릴 특단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정의당은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가 ‘2단계+∝’가 시행되면서 식당에는 5인 이상의 모임을 금지하고, 식당과 카페는 저녁 9시 이후에는 포장과 배달만 가능하다"며 "밤이면 시끌벅적거리던 거리와 상가에는 지나는 행인들마저 뜸해 매우 한산한 지경이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처럼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특별방역 강화조치로 중소상공인들의 타격이 불가피하다"며 "장사는 못하지만 상가 임대료, 공과금, 인건비 등의 지출은 여전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문제는 코로나19 사태가 언제 끝날지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제주도는 장기적인 태세를 갖추고 방역조치로 도민의 건강을 지키면서 동시에 민생도 살피는 2가지 정책을 동시에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재난시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에 맞는 지원대책을 무엇이든 찾아내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그것이 재난지원금 지원이든 세금감면이든 상관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서울시는 코로나19로 고통 받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에 대한 긴급 지원 필요성이 제기되어 3000억원 규모의 재난관리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며 "제주도도 이월금과 재난기금을 사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부족하다면 지방채를 발행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 "세금감면을 적극적으로 중앙정부에 건의하고, 상하수도세를 비롯한 공과금 납부 유예 방안도 적극적으로 찾아봐달라"고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