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년 세월 품은 '하논분화구', 생태교실서 만나보자
상태바
5만년 세월 품은 '하논분화구', 생태교실서 만나보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 매주 토요일 운영...18일까지 접수
하논분화구 전경.<헤드라인제주>

서귀포시는 오는 18일까지 '하논분화구 생태교실' 수강생을 모집한다.

사단법인 제주자연학교 소속 전문강사들이 지도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다음달 3일부터 31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하논분화구 일대에서 어린이 및 성인 생태교실로 구분돼 진행된다.

어린이 생태교실은 하논분화구와 인접해 있는 학교 4~6학년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성인 생태교실도 개별, 가족단위, 단체 등 30명을 대상으로 한다.

수업은 하논분화구에 대한 이론수업과 하논분화구 현장에서의 동.식물 관찰, 4.3잃어버린마을, 봉림사, 하논성당터 등 탐방, 벼 베기 수확체험 등의 실습수업으로 진행된다.

수강을 희망할 경우 오는 18일까지 서귀포시 녹색환경과(064-760-3981~2) 또는 제주자연학교(064-799-8004)로 전화 접수하면 된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이번 하논분화구 생태교실을 계기로 하논분화구를 우수한 자연환경자산과 인문자산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생태체험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논분화구는 서귀포시 삼매봉 북쪽에 자리잡고 있는 국내 유일의 마르형 분화구로서, 하논분화구 바닥 퇴적층에는 무려 5만년전의 고기후와 고식생의 정보가 고스란히 저장돼 있다.

그러나 하논분화구는 약 500년 전부터 식량해소를 위해 논으로 조성돼 왔고, 최근까지도 각종 개발이 이어지는 등 훼손이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헤드라인제주>

<오미란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