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박사 석주명 기념관 건립 본격화..."사업추진위 구성"
상태바
나비박사 석주명 기념관 건립 본격화..."사업추진위 구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곤충학계의 거목이자 '제주학'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석주명 선생의 기념관 건립이 본격 추진된다.

서귀포시는 석주명 선생 기념관 건립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석주명 선생 기념관 건립 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이를 위해 석주명 선생의 연구업적을 연구하거나 저술활동 등을 하고 있는 각계 인사 19명으로 '석주명 선생 기념관 건립 추진 위원회'가 운영된다.

새로 구성되는 위원회는 석주명 선생의 업적 및 유적 조사 등에 관한 사항, 석주명 선생 기념관 입지 선정 및 건립에 관한 사항, 기념관 건립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석주명 선생 연구서적 등 유품 확보 및 전시 등에 관한 사항, 석주명 선생 기념관 조성 및 활용방안 등에 관한 사항 등을 논의하고 결정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석주명 박사는 일제강점기 세계적인 곤충학자로 이름을 날리며 제주에서 곤충 연구에 매진한 학자다.

자세히 보면 그는 1908년 10월 평양에서 태어나 송도고보와 1929년 일본 가고시마 고등농림학교 박물학과를 졸업했고, 1929년 함흥 영생고보 박물교사로 근무하다 1931년 모교인 개성 송도고보에서 11년 동안 박물교사를 지냈다.

교사로 재직하는 동안 여름방학 때마다 전국을 다니면서 나비를 채집하고 분류하고 분석했으며, 특히 1940년에 영국 왕립 아시아협회 조선지부에서 발간한 '조선 산접류 총목록'은 그를 세계적 나비학자 반열에 올려놓았다.

제주에서는 1936년 여름 한 달 동안 나비 채집을 한 바 있고, 1943년 4월부터 1945년 5월까지 2년 1개월 동안 경성제대 생약연구소 제주도 시험장(서귀포시 토평동 소재 현 제주대 아열대 농업생명과학연구소)에 근무하면서 제주도의 인구 분포 및 생활습관 등 자연 환경을 비롯한 인문, 사회 등에 대한 현지답사와 자료를 조사하고 연구해 총 6권의 '제주도 총서' 발간한 바 있다.

이 6권의 제주도 총서는 '제주도방언집(1947)', '제주도의 생명조사서(1949)', '제주도 관계 문헌집(1949)'이 출판됐고, 누이 석주선씨에 의해 '제주도 수필(1968)', '제주도 곤충상(1971)', '제주도 자료집(1971)'이 유고집으로 출판됐다.

한국과학기술 한림원 종신회원 송상용 박사는 지난 2011년 열린 석주명 선생 학술대회에서 "'제주도 생명 조사서'는 그 자신의 말대로 '출판과 동시에 고전'이 됐는데, 이는 1948년 제주4.3으로 중산간 마을의 95퍼센트가 초토화됐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신동원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