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시끌시끌'..."조사결과 신뢰 못한다"
상태바
여론조사 '시끌시끌'..."조사결과 신뢰 못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희수 의장, 여야 제주도당 위원장 긴급 회동
"인정할 수 없다" 결론...발표 임박한 여론조사 논란

제주 행정체제 개편 권고안으로 제시된 '시장직선.의회 미구성안'(행정시장 직선제)의 최종 정책결정을 위해 실시된 도민 여론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박희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과 여야 제주도당 위원장이 4일 "조사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이날 낮 강지용 새누리당 제주도당 위원장 및 고희범 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과 긴급 회동을 갖고 제주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 제주지역 일간지 3사(제민일보, 제주일보, 한라일보)에 의뢰해 실시된 여론조사에 대해 이같은 입장을 정리했다고 밝혔다.

회동 후 이들 3명은 공식 입장을 통해 "언론 3사가 실시한 여론조사는 방법과 절차, 내용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어 여론조사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새누리당과 민주당의 공식적인 입장은 행정체제개편은 차기 도정에서 실시하도록 하며, 현재 나타난 행정시장의 문제점은 조속한 시일 내에 조례제정을 통해 행정시장 기능강화 방안을 모색하도록 검토하기로 논의했다고 밝혔다.

박희수 의장은 이와 관련해 이날 오후 2시 열린 제309회 임시회 개회식에서 이 부분을 명확히 했다.

박 의장은 "많은 도민들은 행정구조개편의 내용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고 여론조사의 방법과 절차, 그 내용 등에 심각한 오류가 있다고 판단되므로 그 결과에 대해 신뢰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어떤 형태든 이번에 선택이 된다면 당분간 바꾸기 힘들다는 점이다. 졸속으로 도지사가 바뀔 때마다 제도를 바꿀 수는 없다는 것"이라며 "그래서 행정체제개편과 관련해 제주도의 공동여론조사 제안을 거절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모든 책임은 우근민 도지사께서 지셔야 한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장과 여야 제주도당 위원장이 이같이 입장을 정리하면서, 5일 발표되는 제주도의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대표성 인정 논란은 커질 전망이다.

아직 조사결과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이번 여론조사와 관련해서는 발표 방식에서부터 적지않은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신문 3사에 의뢰해 지난 8월31일과 9월1일 이틀간 행정체제개편위원회가 권고한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코리아리서치가 실시한 여론조사는 제주도민 3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고, 이미 그 결과는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결과는 제주자치도의 공식발표를 통해서가 아니라, 언론보도를 통한 방식으로 공개된다.

여론조사를 실시한 신문 3사는 지난 3일 보도자료를 내고 "여론조사 결과를 5일자 신문지면을 통해 보도한다고 밝혔다.

또 "방송과 인터넷언론에서도 '신문3사 조사 자료'임을 명시한 후 5일자에 보도할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여론조사 결과물에 대한 보도시점 등(엠바고)을 위반한 언론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주체 또한 제주자치도가 아니라 언론3사로 명시돼 있다.

문제는 제주자치도가 이 여론조사 결과 발표과정에 '제3자'인 것처럼 뒤로 꽁무니를 뺐다는 것.

이는 언론의 '여론조사 결과' 보도에 대한 반향을 지켜본 후 판단을 내리겠다는 계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제주도의 이러한 오락가락한 행보 때문에 제주도에서 공식 발주해 시행된 여론조사의 결과물은 앞으로 의미해석을 두고 적지 않은 논란이 예상된다.

한편 여론조사 결과가 5일 공개될 예정인 가운데, 조사결과에서는 질문지 구성의 문제와 찬반 의견이 어떻게 도출될지가 주목된다.

질문지 구성에서는 나타날 수 있는 변수를 모두 감안해 응답항목에 '찬성, 반대' 외에 '무응답' 내지 '모르겠음'이 포함됐는지 여부가 관건이다.

단순히 찬성과 반대 응답항목만 적시했다면 '찬성률'을 높이기 위한 질문지 구성이라는 조사설계상의 문제가 크게 분출될 전망이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