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많던 공장 폐수, 도대체 어디로 갔을까?
상태바
그 많던 공장 폐수, 도대체 어디로 갔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부가공공장...'엉터리 폐수처리' 또 다시 논란
1년전 행정처리 불구 개선 안돼...행정당국 조사

두부가공공장에서 발생된 그 많던 폐수는 도대체 어디로 갔을까? 제주 서부지역에 위치한 한 두부가공공장의 '엉터리 폐수처리'가 또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불과 1년 전 폐수 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행정처분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이같은 문제가 불거지자, 행정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제주시는 30일 이 두부가공공장의 폐수를 수거, 보건환경연구원에 성분검사를 의뢰해 현재 검사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업체에서 나온 폐수로 인한 수질오염 상태가 심각하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앞서 제주시는 지난 26일 이 업체의 폐수 처리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민원을 접수하고, 자치경찰 등과 함께 현장 점검에 나섰다. 

당시 현장을 점검한 제주시 관계자는 "악취가 나고 곰팡이까지 핀 폐수가 그대로 지하로 침투됐다. 일부는 인근 하천까지 흘러들었다"고 전했다.

제주시 관계자에 따르면, 두부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찌꺼기와 폐수를 정화시킨 뒤 지하로 흘려보내는 시설 주변에서도 악취가 진동했다.

그는 "일부 정화조는 이미 썩기 시작했고, 곰팡이까지 심파게 폈다"면서 "지하로 버려지는 최종 정화조도 곰팡이와 악취가 심각한 상태였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육안으로 보기에도 물 처리가 잘 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정화 시설이 있지만 정화되는 양보다 발생되는 폐수가 많아 이같은 일이 발생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제주시는 수질오염 상태가 매우 심각한 것으로 판단하고, 시료를 채취해 보건환경연구원에 성분검사를 의뢰했다.

두부가공공장. 실내로는 접근할 수 없었다. <헤드라인제주>
두부가공공장. 실내로는 접근할 수 없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시 관계자의 말을 토대로 현장 확인을 위해 30일 해당 업체의 두부가공공장을 찾았다. 가공공장은 현재도 가동되고 있었다.

그러나 A업체는 취재진의 접근을 차단, 공장 내부에 있던 정화 시설은 확인할 수 없었다.

업체 대표는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폐수를 무단 방류한 것은 결코 아니다"면서 정화 시설을 공개하는 것은 완강히 거부했다.

그는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서 처리하고 있다"면서도 "얼마 전에야 공장을 인수받아 잘 모르는 상태에서 하다보니까..."라며 폐수 처리 방법을 숙지하지 못하고 있었음을 시인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기준치를 초과했다는 결과가 나온다면 벌금을 부과하고 개선 조치를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업체의 이같은 폐수처리 실태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 이 업체는 지난해 1월에도 폐수 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행정처분을 받은 바 있다.

이 업체는 당시에도 기준치를 초과한 폐수를 지하로 흘려 보내 개선명령과 과태료가 부과됐었다.

한편, 제주시는 성분검사 결과에 따라 해당 업체에 개선명령을 내리고,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성분검사 결과는 다음주말께 나올 전망이다. <헤드라인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