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최남단 마라도에 '카트운행' 전면 통제, 왜?
상태바
국토최남단 마라도에 '카트운행' 전면 통제, 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설] 서귀포시가 마라도 카트 전면 통제 나선 까닭은
'일시적 충격요법' 성격...市 "이대로는 절대 안돼"

국토 최남단 섬인 제주 서귀포시 마라도에는 차가 한대도 없다. 걸어서 1시간이면 온 섬을 둘러볼 수 있기 때문에 관광객들은 사실 굳이 차가 필요없다.

대신 언제부터인가 마라도 하면 '관광용 골프카트'가 제일 먼저 연상될 만큼 카트가 크게 늘었다. 현재 이곳에서 운행되고 있는 카트 수만 하더라도 약 80여대.

이 중 지역주민들의 자가용 대용으로 운행되고 있는 20여대에 불과하다. 나머지 60여대는 모두 '관광 대여용'이다.

그런데 서귀포시가 1일 이곳 마라도의 카트를 사실상 전면통제하는 내용의 행정집행에 나섰다.

행정집행의 내용은 크게 두가지다.

하나는 골프카트의 운행을 통제하기 위해 국유지인 산책로 입구 등 3곳에 경계석을 설치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최남단비와 살레덕, 자리덕 선착장 등에 있는 노점상 가건물 11개소를 철거하는 것이다.
 
골프카트에 대한 행정집행의 경우 운행 자체를 못하도록 통제하는 방식이 아니라 3곳에 경계석을 설치하는 방법으로 이뤄졌다.

경계석이 설치된 곳이 관광객들이 필수적으로 다니는 산책로 코스이기 때문에 사실상 전면 통제한 것이나 다름없다.

서귀포시는 왜 마라도 골프카트 운행을 전면 통제한 것일까.

문제가 된 것은 자가용을 대신한 이동수단으로서의 골프카트가 아니라, 관광객에게 대여해주기 위해 운행되는 골프카트 60여대가 문제가 됐다.

마라도 전체 가구수가 53가구인 점을 감안하면, 전체적으로 80여대의 카트 운행은 결코 적지않은 수다.

카트의 최고속도가 시속 30km를 넘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사람과 부딪히면 크게 다칠 수 있는 위험이 상존해있다. 그런데도 운전면허증 소지 확인없이 골프카트가 대여되기 다반사였다.

뿐만 아니라 골프카트 대여가 성행하면서 선착장에 도착한 관광객들이 가장 먼저 대면하는 것은 볼썽사나운 '호객행위'다.

뭔가 자율적인 규제 속에 질서를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았으나, '생계수단'으로 골프카트 대여업이 경쟁적으로 이뤄지면서 통제가 거의되지 않는 상황이었다.

그러다가 결정적인 계기가 된 것은 지난 9월15일 발생한 관광용 골프카트의 충돌사고.

14명 정원인 카트에 관광객 20여명이 타고 운행을 하다가 제동장치에 고장이 생기면서 국토 최남단비 인근에서 낭떠러지 쪽으로 돌진하는 사고가 발생한 것.

속칭 '장군바위'를 안내하는 표지판과 부딪히면서 가까스로 멈춰섰지만 미처 카트 밖으로 뛰어내리지 못한 여성승객과 어린이 등 5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 사고를 계기로 해 서귀포시는 마라도 골프카트 운행에 대한 '자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지난 10월10일 내놓은 것이 '마라도 불법 무질서행위 근절대책'이다. 개별적으로 행해지는 마라도 골프카트의 운행방식을 '공동운수제'로 전환하고, 마라도 내 카트의 총 운행대수를 31대로 줄이자는 것이다.

서귀포시는 이 제안에 대해 마을 주민들 스스로 논의하고, 대안을 마련해 10월31일까지 답을 줄 것을 요청했다.

서귀포시가 원했던 답은 최소 마라도 자체적으로 카트운행 등에 대한 규율을 정하고, 무질서를 바로잡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겠다는 자정노력 약속이었다.

이 제안에 마라도 마을회에서 스스로 알아서 주민들간 과열경쟁을 방지하고 자율적인 자정노력에 의해 모든 것을 쇄신시키자는 의견이 제시됐고, 자체 자정결의대회 등을 강구하면서 논의가 진전되는 듯 했다.

그러나 카트영업의 기득권을 갖고 있는 일부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면서 마을회 차원의 자정노력은 무산됐다.

카트 운행대수 제한은 고사하고, 자체적인 규율조차 마련되지 않게 된 것이다.

자정노력을 요구한 시한이 지난 다음날, 서귀포시는 결국 '전면 통제'라는 초강수를 뒀다. 곧바로 관계공무원을 마라도에 파견해 카트 운행 코스 중 주요한 지점에 경계석을 설치했다.

이 경계석을 옮기지 않는 이상 관광객들에게 카트대여를 해주기는 어렵게 된 것이다.

여기에 노점상으로 쓰이는 9개 가건물은 모두 철거했다.

문제는 앞으로다.

이번 서귀포시의 행정집행은 영구적이라기 보다는 '일시적' 충격요법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마라도 주민들 스스로 자율적인 규제시스템을 마련할 때까지 행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때문에 주민들 스스로 어떤 답을 내놓느냐에 따라 전면통제의 기간은 길어질 수도 있고, 단축될 수도 있다.

고창후 서귀포시장도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고 시장은 이날 <헤드라인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생계수단으로 카트영업에 나서는 주민들이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사실 마라도 주민 입장에서 보면 항구가 없는 관계로 어선어업도 하지 못하는 실정이고, 이렇다할 생계수단이 없어 카트영업이 성행한다는 점은 충분히 이해되지만, 지금 마라도의 상황은 도를 넘어섰다"고 말했다.

한마디로 '질서'가 잡히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국토최남단 마라도의 면모를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주민들 먼저 스스로 자정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주민들이 '답'을 주지 않는 이상 행정에서는 원칙과 기준을 갖고 강경하게 대처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노점상 철거와는 별개로 해, 결국 이번 카트운행 전면통제의 초강경 행정집행의 해제여부는 마을 주민들 스스로 '답'을 신속하게 내놓을지 여부에 달려있는 것이다. <헤드라인제주>

서귀포시가 1일 마라도내 카트운행을 막기위한 경계석을 설치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지난 9월 제동장치 이상으로 사고가 났던 마라도 관광 골프카트.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생각하면 2011-11-02 13:33:15 | 59.***.***.23
생계수단이란 점 생각한다면 약간 지나침이있어 보이네요. 안그런감?

역시나 2011-11-01 23:35:27 | 211.***.***.156
제대로 된해설입니다
카트를 완전히 없애자는게 아니죠
마라도 주민들로 하여금 자율적인 통재와 정화를
햐야한다는 일종의 압박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