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녀상'에 100억원짜리 옷을 입힌다?
상태바
'해녀상'에 100억원짜리 옷을 입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점] 대형 해녀상 건립, 왜 논란이 제기되나
건립비용 100억원에 타당성 검토비용만 '5억원'

미국 '자유의 여신상'과 같은 개념의 '해녀상' 조형물을 제주에 건립해 제주의 랜드마크로 삼는다는 계획이 제시되면서 많은 논란이 일고 있다.

민선 5기 제주도정 출범 후, 많은 예산이 수반되는 갖가지 계획이 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해녀상' 건립의 적절성이 논란이다.

이 계획은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해녀 문화 세계화 5개년 기본계획 속에서 제시됐다.

궁극적인 목적은 제주해녀 문화를 계승.보전하고 관광명소로 활용하자는 취지다. 해녀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나가면서 이를 관광자원화 하겠다는 구상이다.

건물 10층 높이인 40m높이의 '제주해녀상'을 건립하고, 주변에 조각품, 전시관, 사진 촬영장소 등 야외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해녀상 조형물 받침대에서 머리부분의 물안경까지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물안경부분에 전망대·체험실·영상실을 시설하는 등 해녀상의 기본컨셉을 미국 뉴욕의 '자유의 여신상'으로 설정했다.

해녀상에 전망대와 해녀의 생활상을 보여주는 영상실, 체험실 등을 갖추고, 인근에는 조각품 전시관, 사진촬영장소 등을 마련해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해녀상이 들어설 위치는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현 흐름대로 살펴보면 제주시 구좌읍 해녀박물관 인근이 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 5월 19일 우근민 제주지사가 구좌읍을 방문해 주민들과 대화를 나눈 자리에서, 지역 주민들은 해녀항일운동성역화 사업을 위해 해녀문화를 확장시켜 줄 것을 건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우 지사는 "제주에만 있는 해녀를 알리는데 현재 수준으로는 안되고 더 확대해야 한다"며 긍정적인 의사를 내비쳤고, 함께 자리했던 김진석 제주도 자치행정과장도 "해녀항일운동성역화 사업은 로드맵이 작성되고 있다"며 해녀상 건립을 시사한 바 있다.

제주도는 해녀상이 건립되면 점점 사라져가는 해녀문화를 살릴 수 있는 기회가 될 뿐더러, 해녀상이 '자유의 여신상' 같은 랜드마크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이 계획이 제시되자 마자 논란이 순식간에 불붙었다.

가장 큰 이유가 많은 예산이 수반되는 '대형 사업'이라는데 있다. 그만큼 철저한 타당성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계획안을 보면 건립비용만 무려 1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계획을 세우기 위한 용역비만 5억원이 소요되고, 실제 시설물 조성사업에는 2013년에 45억원, 2014년에 50억원이 투입된다.

용역비는 국비와 도비 각 2억5000만원씩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용역비가 확보되면 내년 4월 전문가 자문 및 기본계획을 실시하고, 12월까지 기본계획 및 실시계획을 거쳐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따라서 현재 일고 있는 논란의 초점은 과연 100억원을 투입해 초대형 해녀상을 건립할 필요가 있는지, 그리고 건립할 필요가 있다면 열악한 지방재정상황에서 100억원을 우선적으로 부담할만한 재정형편이 되는지로 맞춰지고 있다.

재정문제와 관련해서는, 사업계획대로라면 국비 50%를 지원받고 지방비 50%를 투자하게 되면 50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가는데, 도민사회의 공감대가 형성되기도 전에 사업이 추진되는 것은 성급하다는 지적이다.

또 대형 건축물로 랜드마크를 삼으려는 계획은 구시대적 발상이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한영조 제주경실련 사무처장은 "예산을 투입해서 지오놓고 '애물단지'로 전락하지는 않을까 우려된다"며 "막상 지어진다 하더라도 관리.운영 측면으로 봤을때 예산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대해 제주도의 한 관계자는 "내년 정부예산 편성과정에서 국가 부담분 용역비 2억5000만원은 현재 기획재정부에 신청돼 있다"면서 "용역비 5억원이 확보되면 용역을 통해 제주해녀상의 규모와 건립 대상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사업추진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용역을 통해 사업추진방향을 결정하겠다는 것은 용역비가 무려 5억원이라는 점에서 또다른 우려를 갖게 한다. 결코 적지 않은 돈이기에 용역을 추진한 것자체는 이미 사업을 실행하기로 확정한 상태에서 이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영조 처장이 "현재 추진되는 용역비 5억원도 만만치 않은 금액"이라며 이번 사업은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말한 것도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