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신산공원 등 유니버설디자인 활성화 5억원 투자
상태바
제주도, 신산공원 등 유니버설디자인 활성화 5억원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산공원 화장실 유니버설디자인 도입 전 모습과 도입 후 개념도. ⓒ헤드라인제주
신산공원 화장실 유니버설디자인 도입 전 모습과 도입 후 개념도.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신산공원 등 5곳에 대한 유니버설디자인 시범사업과 관련해 설계 및 행정 절차를 마무리하고 5월 초부터 착공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유니버설디자인은 연령, 성별, 신체능력, 국적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편리하게 제품, 건축, 환경, 서비스 등을 보다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뜻한다.

올해는 유니버설디자인 활성화 구역과 도내 공공공간에 총 5억을 투입해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한 접근성 향상, 편의성 확보를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지난 3월 유니버설디자인 활성화구역으로 지정된 신산공원 내 노후 화장실에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경사로 설치, 장애인 화장실 리모델링 등을 통해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탑동광장은 누구나 쉽게 산책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난해에 이어 경사로를 추가로 설치한다.

또한 제주4.3평화공원의 기존 야외화장실을 개선하고 대기실과 수유실을 증축하고, 문예회관 경사로 보수 및 꿈바당어린이도서관 야외공간을 개선한다.

이번 시범사업을 위해 제주도는 지난 1월부터 시범사업 세부계획 수립과 실시설계 용역 과정을 거쳐 지난 4월 공공디자인진흥위원회 자문 및 용역을 완료한 상태이다.

이어 공용건축물 협의,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예비인증 및 공사발주 등 관련 절차를 4월 말까지 마무리하고, 오는 5월 초 착공을 시작으로 8월까지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사업 완료 후에는 도민 및 전문가 모니터링, 성과분석 등을 통해 유니버설디자인이 도 전역에 확산될 수 있도록 사업 모델 체계를 구축하고 시범사업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고우석 제주도 도시디자인담당관은 “유니버설디자인은 가능한 많은 사람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철학이자 접근 방식으로 지속적인 시범사업을 통해 제주 전역에 누구나 이용 가능한 시설물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2018년부터 24억 원을 투입해 △서귀포초 인근 인도 정비 및 펜스설치 △탑동해변공연장 관람석 경사로 개선 △탑동 제2공원 및 삼양선사유적지 화장실 리모델링 등 15곳에 유니버설디자인 시범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지난해 12월 8일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공공부문 공간혁신 우수사례’에서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중앙단위 평가에서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