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밀실추진 '국가위성센터' 도유지 매각 심의 거부하라”
상태바
“제주도의회, 밀실추진 '국가위성센터' 도유지 매각 심의 거부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19개 단체, 도의회에 공유지 매각 심의 중단 촉구
"제주의 군사기지화 가속할 것...역사의 오점 남기면 안돼"
19일 제주도의회 앞에서 열린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관련 공유지 매각 심의 중단 촉구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19일 제주도의회 앞에서 열린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관련 공유지 매각 심의 중단 촉구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 중산간 지역에 '보안시설'로 분류되는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설립이 비밀리에 진행돼 온 사실이 드러나 밀실추진 논란이 일고 있는가운데,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들이 반발하며 제주도의회의 심의 거부를 촉구했다.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와 강정평화네트워크, 개척자들, 곶자왈사람들, 도청앞천막촌사람들, 비무장평화의섬제주를만드는사람들, 서귀포시도시우회도로녹지공원화를바라는사람들, 송악산개발반대대책위원회,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준),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전교조제주지부, 전농제주도연맹,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제주대안연구공동체,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진보당 제주도당, 평등노동자회 제주위원회, 평화의바다를위한섬들의연대 19개 단체는 19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회는 도민 기만하는 국가위성센터 도유지 매각 심의를 거부하라"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정부와 제주도정은 도민은 물론 도의회에도 비밀리에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에 위성센터를 추진해 왔다"며 "올해 2월에야 딱 한번 주민설명회가 열렸고, 군사시설.전자파.곶자왈훼손 등 여러 의혹이 여전히 남아있음에도 도의회는 기어코 이번 4월에 덕천리 공유재산매각 심의를 하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 2016년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공유재산 매각을 원칙적으로 금지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며 "그럼에도 도의회가 정부와 제주도정의 압력때문에 매각을 감행한다면 스스로의 책무를 안이하게 생각하는 것 뿐 아니라 중앙의 일방적인 부당한 요구에 또 한번 굴복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들은 "제주고사리삼은 '전세계적으로 유일하게 '제주 동북부 저지대 곶자왈지역에만 제한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한반도 특산 고유종'으로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이라며 "'한국 특산종은 우리나라 전체 식물의 10%이지만 특산속은 제주고사리삼을 포함 6개에 불과'할 만큼 생태적으로 가치가 높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유지와 매각대상 도유지 사이에 끼게 되는 도유지 곶자왈은 고립된 생태섬이 돼 결국 제주고사리삼의 훼손을 초래한다"며 "제주고사리삼의 보존은 도유지 매각을 불허하고 원형 그대로 보존하는 것이 답"이라고 주장했다.

또 "위성센터 관련 덕천리에서 열린 주민 설명회에서 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 관계자는 전자파에 따른 인체 유해성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질문에 '유해 발생이 전무하다'는 말을 반복했다"며 "정부가 도민들을 설득하려면 그것이 무해하다는 증거가 설득력 있게 드러나야 한다. 정부는 그런 자료와 논리의 근거를 충분히 도민들에게 제시하고 있는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19일 제주도의회 앞에서 열린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관련 공유지 매각 심의 중단 촉구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19일 제주도의회 앞에서 열린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관련 공유지 매각 심의 중단 촉구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이어 이들 단체들은 "지난 4월7일 행정자치위원회 위원들이 대전 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을 방문했을때 항우연 관계자는 군사시설화 논란과 관련해 '국가위성센터의 경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직접 운영한다'고 설명했다"며 "제주에 세워질 위성센터는 '국가'적으로 위성을 '통합'해 운영하는 곳, 즉 '전담'을 지향하는 곳으로 군사시설과 연관이 없다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들은 "더구나 제주는 미.중 갈등이 충돌할 수 있는 위치에 놓여있다"며 "국가위성센터는 국정원, 국방부가 모두 결부됐다는 점에서 이 이설은 이른바 '전략'시설로, 제주가 불구덩이를 안고 간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 2월 도의회는 알뜨르 비행장 무상 사용이라는 매각 조건을 내걸기까지 했는데 그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진정한 평화의 섬을 지향하는 제주는 더 이상 전쟁과 군사적 긴장의 총알받이가 되기를 거부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들은 "도의회 행자위 위원들과 도의회는 도유지 매각을 거부할 뿐만 아니라 매각 심의 자체를 거부해야 한다"며 "그것만이 도의회가 역사에 또 다른 오점을 남기지 않는 것"이라며 거듭 매각 심의를 거부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가위성정보활용지원센터는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 중산간 지역 일대 108만6306㎡(국유지 46만4542㎡, 도유지 62만1764㎡) 부지에 조성되고 있다. 

늘어나는 국가 위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이 사업은 2022년까지 센터 건물과 대형 위성 안테나 3기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미 국가정보원 소유인 국유지(덕천리 산 68-9번지)에서는 이미 연구동과 위성영상실, 운영실 건축물이 이미 공사가 진행된 것으로 나타나, 주민 협의는 물론 도의회에도 사업내용을 제대로 알리지 않은채 일방적으로 계획을 확정하고 추진하면서 란에 휩싸였다. 국책사업의 절차적 문제가 또 다시 노출된 것이다. 

뒤늦게 지난 2월 열린 덕천리 주민 설명회에서도 이러한 절차적 문제가 지적됐다. 

이러한 가운데, 제주도정의 '밀실협력'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제주도는 주민의견 수렴 절차도 전혀 진행되지 않았음에도 지난해 12월 도의회에 사업 부지에 포함된 도유지 매각안을 제출해 국책사업에 대한 '굴욕적 복종' 논란을 자초했다.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이번 제394회 임시회에서 오는 29일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설립과 관련해 제주도 소유 공유지를 매각하는 내용의 공유재산관리계획을 심의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헤드라인제주>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

제주의 군사화를 심화시키는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반대한다!

도의회는 도민을 기만하는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도유지 매각 심의를 거부하라!

정부와 제주도정은 도민들은 물론 도의회에게도 비밀리에 제주 구좌읍 덕천리에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이하 위성센터)를 추진하여 왔다. 올해 2월에야 딱 한번 주민설명회가 열렸고 군사시설, 전자파, 곶자왈 훼손등 여러 의혹이 여전히 남아있음에도 제주도 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기어코 이번 4월에 덕천리 공유재산 매각 심의를 하겠다고 한다. 도유지가 한번 매각이 되면 환수되기 어렵다. 더구나 2016년 원희룡 도지사는 공유재산 매각을 원칙적으로 금지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 도의회가 정부와 제주도정의 압력때문에 매각 심의를 무릅쓰거나 더 나아가 도유지 매각을 감행한다면 그것은 스스로의 책무를 안이하게 생각하는 것 뿐 아니라 중앙의 일방적인 부당한 요구에 또 한번 굴복하는 것이다. 이 오점으로 인한 고통의 당사자들은 미래세대를 포함한 우리 모두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도의회는 도유지 매각 심의 자체를 거부해야 한다. 도의회는 67만 도민이 두 눈을 부릅뜨고 도의회를 주시하고 있음을 잊으면 안된다.

1. 국유지와 매각대상 도유지 사이에 끼게 되는 도유지 곶자왈은 고립된 생태섬이 돼 결국 제주고사리삼의 훼손을 초래한다. 제주고사리삼의 보존은 도유지 매각을 불허하고 원형 그대로 보존하는 것이 답이다.

위성센터 계획부지의 총 면적 크기는 제주해군기지의 약 2배이자 축구장 약 152배 크기인 108만6306㎡이다. 도유지는 해당부지 중 약 60%의 면적을 차지하며, 이 곳에는 세계적으로 1속 1종인 제주고사리삼(Mankyua chejuense)이 자생하고 있다. 이 제주고사리삼은 전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제주 동북부 저지대 곶자왈지역에만 제한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한반도 특산 고유종’으로서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이다. 동백동산습지센터 전시에 의하면 ‘한국 특산종은 우리나라 전체 식물의 10%이지만 특산 속은 제주고사리삼을 포함 6개에 불과’할 만큼 생태적으로 가치가 높다.’

2월 23일 주민설명회에서 항공우주연구원 관계자는 “전체 도유지 62만㎡ 중 제주고사리삼이 자생하는 곶자왈지역 20만㎡는 매각하지 않고 그대로 보존할 예정”이라는 언론보도가 있었다. 하지만 제주고사리삼은 도유지 전체에 걸쳐 분포해 있다. 매각 대상에 포함된 도유지에도 제주고사리삼이 자생하고 있음이 환경단체 조사에서 확인됐다. 매각에서 제외하려는 도유지에 비해 적을 뿐이다. 또한 매각에서 제외하려는 도유지는 국유지와 매각 대상 도유지 사이에 있다. 국유지와 매각 대상 도유지 사이에 껴 조각난 생태섬이 돼버리는 결과를 낳는다. 보존이 아닌 훼손될 우려를 제기할 수밖에 없다. 또한 국유지와 매각 대상 도유지 사이에 낀 도유지가 이후 국유지로 흡수되지 않으리라 장담할 수도 없다.

해당부지는 동백습지보호구역으로부터 약 1킬로미터에 위치한다. 동백습지센터 전시에 의하면 이 동백습지보호구역에는 제주고사리삼외에도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인 비바리뱀, 2급인 팔색조, 긴꼬리딱새, 그리고 국내에서는 제주도 조천읍 선흘지역에서만 서식이 확인되고 있는 희귀한 남색남방부전나비가 있다. 이 동백동산습지보호지역은 람사르습지로 지정이 돼 있고 한반도 최대 상록활엽수림지대이기도 하다. 해당부지는 동백동산을 포함한 선흘곶자왈의 일부로 사업으로 인한 동백습지보호구역에 대한 환경적 영향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2. 전자파로부터 아무런 피해가 없나? 도의회 행자위는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가 도민에게 미칠 피해를 책임질 수 있는가?

한편, 언론에 의하면, 지난 2021년 2월 23일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관련 덕천리에서 열렸던 주민설명회에서 항우연 관계자는 전자파에 따른 인체 유해성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질문에 대해 ‘제주 현지 실험에서 전자파 발생은 휴대전화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지난 20년 이상 대전 센터 운영에서 위성 전파관련 무사고 기록을 보유’ 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그리고 또 다른 언론에 의하면 4월 7일 제주도의회 행자위는 대전 항우연을 방문하였고 항우연은 ‘유해 발생이 전무’하다는 말을 반복했다.

과연 그런가? 사업 시행 주체가 그 사업이 환경적, 인체적으로 유해하다고 말하지는 않을 것이다. 정부가 항상 옳았는가? 불행히도 우리는 정부의 기만과 거짓을 너무나 많이 보아왔다. 정부가 도민을 설득하려면 그것이 무해하다는 증거가 설득력 있게 드러나야 한다. 정부는 그러한 자료와 논리의 근거들을 충분히 도민에게 제시하고 있는가?

언론에 의하면 항공우주연구원 관계자는 대전을 찾아온 행자위 관계자들에게 센터에 설치되는 안테나의 경우 ‘전자파 강도가 0.000058V/m로 미미해 법적 인체보호 기준인 61V/m에 크게 밑돌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항우연 관계자는 ‘항우연 전체 근무자 중 위성전파 산업재해 발생 사례가 없고,’ ‘반경 1.5㎞내 카이스트와 충남대, 대전과학고 등 교육시설, 관공서, 연구기관 등에서 유해 발생이 전무하다’고 말하였다.

우리, 대부분의 도민들은 전자파 관련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않다. 그러나 항우연 관계자의 말을 설사 그대로 믿는다 하여도 수많은 질문들이 도출된다.

우선 법적 인체보호 기준인 61V/m는 어디서 나왔는가. 우리나라의 전자파 인체 보호 기준 도표를 보면 주파수(단위: Hz)에 따라 1Hz이하부터 300GHz 미만 사이 11개의 구분이 있고 각각의 주파수 범위에 따라 인체 보호 기준을 나타내는 전기장 강도(단위: V/m)가 다르다. 61V/m라는 전기장 강도의 수치는 도표의 맨 끝 주파수 범위인 2GHz~300GHz 미만에 해당한다. 이 주파수는 무선 주파수(100KHz~300 GHz)이자 고주파에 해당하는 범위이다. 또한 이 주파수의 범위는 수치로 보면 군사용 사용이 가능한 C 밴드 (4~8GHz) 와 X 밴드(8~12 GHz), 그리고 우리 나라가 현재 5G 폰의 범위로 사용하는 3.5GHz와 향후 사용을 추구하고 있는 28GHz를 모두 포함한다.

이 61V/m는 단위 환산으로 약 974 μw/ cm² 인데 이 수치는 현재 미국의 인체 보호 기준 수치 범위(600~1000 μw/ cm²)에 해당한다. 그러면 미국에서는 전자파의 유해성과 관련, 어떠한 논란이 벌어지고 있을까? 결론적으로 말하면 이 수용가능한계치는 모바일 폰 등으로 인한 건강 이상들을 모두 미미한 것이라고 치부하게 할 만큼 너무 높은 수치이다. ‘5G 종말’이라는 미국 다큐멘타리에 의하면 미국의 전자기장 규제 관련 무선 주파수의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블랙 아웃’ 즉 ‘보도 통제’라 불릴 만큼 많은 의혹으로 쌓여있다. 미국에서 규제를 받아야 할 통신 업계들은 로비스트들을 내세워 미연방통신위원회 등 규제할 수 있는 권력의 자리들을 장악하며 건강 영향 정보에 대한 보도 통제를 만드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누가 어떤 방식으로 측정을 하느냐, 이해관계가 결부되어 있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질 수 밖에 없다. 한 연구자에 의하면 비업계 연구와 업계 연구로 나눠 무선 주파수의 DNA에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게 했는데 비업계 연구에서 유해 결과가 70%로 나온 반면 업계 연구에서는 유해 하지 않다는 결과가 68% 나왔다. 이러한 연구는 기업들과 기업들에 로비를 받은 공공기관에 의해 사장되기 일쑤이다.

이렇듯 미국에서 무선주파수 관련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정보가 통신 기업등 기득권 세력의 이익 보전을 위해 제대로 측정되지 않거나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도록 통제되어 있다면 우리 나라는 어떨까. 무선주파수 관련,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는 말을 곧이 곧대로 다 믿어야 할까? 오늘 날 이른바 공신력 있다는 정부나 세계 기구들이 말하는 모든 정보를 그대로 믿어야 할까? 정보 통제라는 통치 도구는 자본이나 권력의 이해 관계와 무관하지 않다. 시민의 민주주의는 위협을 받고 있다. 우리는 첨단 기술 경쟁과 일자리 창출이란 이름아래 우리 스스로를 통제화된 사회로 진입시키고 있다.

3.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는 무늬만 과기부요 제주의 군사화를 가속화시키는 시설이다.

언론 보도에 의하면 4월 7일 행자위 위원들이 대전 항우연을 방문했을 때 항우연 관계자는 ‘군사시설화 논란과 관련해서 국가위성센터의 경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직접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각 부처의 수요나 민간영역의 요청이 들어왔을 시 과기부 산하 위원회의 의사 결정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항공우주연구원은 그 창구 역할을 할 뿐’이라는 것이다. ‘국방부도 관련 정보를 얻으려면 해당 위원회를 통해야 한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또한 ‘해당 국유지가 국정원 소유라는 점에서 군사적으로 활용될 여지가 없냐는 질문과 관련해서는 지정학적 위치 상 국유지를 선택한 결과일 뿐 센터 운영은 과기부 소관이 될 것이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우선 맨 마지막의 ‘지정학적 위치 상 국유지를 선택한 결과일 뿐’ 이라는 답변은 노골적으로 도의회 행자위 의원들과 도민들을 우롱하는 것이다. 국정원 소유지 국유지에서는 도의회도 모르게 이미 공사가 진행되고 있었다.  센터 운영에 필요한 건물들을 짓기 위해 기반 공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올해 초 나온 한 언론 보도에 의하면 국정원은 2020년 12월 31일 그 업무 영역을 사이버 공간과 우주 공간까지 확장한 관련 법령을 제정 공포하였다고 발표하였다. 기사의 인용에 의하면 ‘처음으로’ ‘국정원 60년 역사에서 우주 정보 활동이 직무 범위에 포함된 업무규정(대통령령)이 제정’되었다. 국정원은 '우주정보 업무규정'에 국정원장이 위성자산 등을 활용해 안보 관련 우주정보를 수집∙작성하고 관계기관 등에 배포할 수 있도록 했다. (UPI, 2021, 1, 14) 이는 국정원이 모든 위성에 대한 관제권을 가지겠다는 표명이다. 국정원이 자신 소유 국유지를 ‘지정학적 위치 상’ 내주었다는 항우연 관계자의 말은 얼마나 기만적인가.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를 결정한 것은 2018년 국가우주위원회이다. 이 국가우주위원회의 장은 ‘당시’ 과기부 장관이었고 16명의 임원 중에는 국방부 차관과 국정원장이 임명한 국정원 차관이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올해 3월 25일 나로 센터에서 있던 ‘누리호 종합연소시험 참관 및 대한민국 우주전략 보고회’ 모두발언에서 대통령 문재인은 정부가 “국가우주위원회 위원장을 국무총리로 격상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국무총리로 격상’ 한다는 것은 민과 군을 통합한 우주개발 계획을 본격적으로 수립한다는 것이다.

대통령 문재인은 이 날 ‘우주 전략’ 모두 발언에서 또한 “우리의 위성기술은 위성시스템과 탑재체를 해외 여러 나라에 수출할 정도로 높은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6G 시대를 열어갈 통신위성 시범망, 자율주행차와 드론 산업에 필수적인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국방 우주력 강화를 위한 초소형 군집위성시스템 구축으로 인공위성 기술력을 계속 키워나가겠”다고 하였다. 즉 국방부는 단지 관련 정보의 수혜자가 아니라 ‘국방 우주력’ 강화를 위한 적극적 주체의 하나이다.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은 무엇보다 ‘드론’ 이란 민군 이중 사용을 위해 필요한 것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국방우주력의 실상은 2020년 7월 28일 국가안보실 제2차장 김현종이 ‘저궤도 군사 위성을 다수 보유”할 전망을 밝히며 “한미동맹의 협력 무대가 우주라는 새로운 지평으로 본격적으로 확장되는 것”이라고 말했듯 미국의 인도 태평양 전략에 부응하여 업그레이드되는  한미동맹, 더 나아가 한미일 동맹을 예고하는 것이다.

제주에 세워질 위성 센터는 그냥 위성 센터가 아니라 ‘국가’적으로 위성을 ‘통합’ 하여 운영하는 곳이다. 즉 ‘전담’ 을 지향하는 곳이다. 이 센터가 군사시설과 연관이 없다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 전쟁이 일어날 시 위성센터는 ‘위성’의 특성 상 어떠한 군사기지보다 먼저 표적이 된다. 더구나 제주는 미중 갈등이 충돌할 수 있는 위치에 놓여 있다.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는 국정원, 국방부가 모두 결부되었다는 점에서 이 시설은 이른바 ‘전략’ 시설이다. 그것은 제주가 불구덩이를 안고 간다는 것이다. 지난 2월, 도의회는 알뜨르 비행장 무상 사용이라는 매각 조건을 내걸기까지 했는데 그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제주도민은 4.3 과 강정, 제2공항 반대투쟁을 통하여 외세와 중앙정부의 일방적 통치가 섬에 어떠한 폭력과 비극을 낳았는지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진정한 평화의 섬을 지향하는 제주는 더 이상 전쟁과 군사적 긴장의 총알받이가 되기를 거부한다.  도의회 행자위 의원들과 도의회는 도유지 매각을 거부할 뿐 아니라 매각 심의 자체를 거부해야 한다. 그것만이 도의회가 역사에 또 다른 오점을 남기지 않는 것이다.

2021. 4. 19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강정평화네트워크, 개척자들, 곶자왈 사람들, 도청앞천막촌사람들, 비무장평화의섬제주를만드는사람들,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사람들, 송악산개발반대대책위원회,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준),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전교조제주지부,  전농제주도연맹,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제주대안연구공동체,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진보당 제주도당, 평등노동자회 제주위원회, 평화의 바다를 위한 섬들의 연대 (총 19개 단체)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부 쓰레기 2021-04-19 21:32:08 | 211.***.***.52
제주 서부 쓰레기들아.. 동부 사람들은 처음 제주도 서부에 공항 간다고 소문 났을 때, 제주도의 미래와 청년들 취업을 생각해서 공항 반대 안 했다.

막상 힘 없는 동부로 최종 결정 되니, 결사 반대하는 서부 놈들, 너희는 쓰레기다.

처음 서부로 공항 간다고 했을 때, 모두 환영 했다. 서부 땅값 폭등할 때도, 동부에서 아무도 공항 반대 안 했다.

힘 없는 동부로 공항 최종 결정 되니, 환경 파괴라고 서부 놈들이 반대하기 시작했다. 제주도 쓰레기들 수준이 참...

동부에 공항 건설한다고 하니, 서부 놈들이 결사 반대 하네. 공항 들어오는 제주 동부는 찬성하는데, 서부가 왜 반대하냐?

핌피 현상.. 남 잘되면, 배 아픈거지.. 제주 서부는 동부 잘 되는 것을 못 참는다. 제주도 촌놈들

웃겨서 2021-04-19 16:10:48 | 14.***.***.166
환경문제하면 태양열이 더 문제지 곳곳에 보기흉하게 있는 태양열 판넬들이 보기 싫고 환경에도 안좋다. 무사 그런건 반대 안햄신고
그리고 19개 단체라고 하는데 19명 안될것 같은데ㅡㅡㅡ?
헤드라인제주나 제주의 소리는 이런걸로 쌈질 시켱 조회수 늘리는 것 같에

여하튼 2021-04-19 16:01:47 | 14.***.***.166
하여튼 이것들은 조폭도 아니고 몰려다니면서 대안없는 반대만 일삼네
다 반대하면 국가안보 위성추적 과학기지 쓰레기 매립장 오수처리장등 어디 가서 하라는 소린지. 그리고 안보없으면 어떻게 되는지 그렇게 보고도 그런소리 하냐. 정신대. 독도문제등 우리나라가 강대국이 아니라서 맨날 똑같은 소리 일본이 하는 거지
그럴 시간 있으면 어디가서 경제활동 좀 하세요. 코로나 시국에 몰려 다니지 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