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표고버섯산업,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한다
상태바
제주표고버섯산업,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2차년도 표고버섯산업에 2억7천만원 투입

제주특별자치도는 2차년도 제주표고버섯산업의 육성·발전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임업농가 소득증대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2억7000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제주표고버섯은 조선시대 이래 왕실 진상품으로 전국 생산량을 주도했으나 1980년대 이후 주산지로서의 명맥이 상실되면서 제주도 표고버섯산업의 위상 회복과 역사적 가치가 계승 발전돼야 한다는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표고버섯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지원하기 위해 올해 2억7000만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올해 제주표고버섯산업 육성을 위해 제주대학교 생명과학기술혁신센터, 산림조합중앙회 산림버섯연구센터, 산림조합중앙회 제주지역본부, (사)제주임업인총연합회로 구성된 전문기관과 함께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 △제주도 표고버섯의 전통성·역사성 제고 위한 제주표고버섯 역사홍보관 구축 및 국가산림문화자산 등록 △지역농가 육성을 위한 표고버섯 산업 활성화 지원 △제주 기후에 맞는 고품질 버섯종균(품종) 실증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어 △표고버섯 농가의 재배기술 및 소비시장변화 대응을 위한 전문교육 △표고버섯 등 임산물의 브랜드가치 증대를 위한 홍보마케팅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위한 산림복합경영 사례 조사 등 제주표고버섯 임가의 기술 및 시장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사업들을 추진한다.

문경삼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산림자원의 공익적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어 제주도 표고버섯산업은 하나의 단순한 품목이 아닌 한라산과 연계 발전이 가능한 산업자원이 될 수 있다”며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산업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해 표고버섯 산업 활성화 인프라 확대사업을 통해 표고농가 친환경 인증 획득지원 및 국가산림문화자산 자료조사, 마케팅 활성을 통한 매출증대에 기여했다.

또한 산림버섯연구센터에서 수행한 제주기후 적합 버섯종균(품종) 선발시험에서 6개 농가(원목, 배지)를 대상으로 생산성 및 품질조사, 최적 재배환경 분석 등을 추진하기도 했다.

향후 실증농가 수를 40개소로 확대해 정확도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표고재배농가의 재배기술지도 등 현장 전문교육도 실시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