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지하수, 수질관리 체계 기준·원칙 명확히 세운다
상태바
제주 지하수, 수질관리 체계 기준·원칙 명확히 세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지하수 수질 모니터링·평가체계 구축 용역’ 추진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선순환적인 지하수 수질관리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지하수 수질 모니터링·평가체계 구축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용역을 통해 지하수의 장기적 수질관리를 위한 최적의 모니터링 방법을 도출하고, 수질자료의 활용·평가를 통한 사후관리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하수 수질 모니터링·평가체계 구축 용역은 환경 분야 국책연구기관인 환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이 수행하고 있다.

제주도는 타시·도보다 강화된 지하수 관리 제도를 운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도화된 수질 모니터링 체계가 없어 지하수 관리의 연속성과 대표성이 부족하다는 지적과 함께 지역적인 표본조사에 그치고 있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이에 지하수 수질 오염 실태 분석을 통해 △적정 관측밀도 설정과 기준 마련 △수질 자료의 활용과 평가방법 도출 △최적의 모니터링 방안 제시와 제도화 등의 기준과 원칙을 세울 방침이다.

특히 △오염도에 따른 지역별 모니터링 확대 △오염취약지역 선정 기법 등 마련 △국가 지하수 측정망과 해외 사례 벤치마킹 등을 통해 지하수 수질 오염 기준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질 모니터링 체계의 구성과 활용방안에 대한 제도적 운영체계를 구상하고, 그에 따른 실무지침 마련 등 제도를 개선해 선순환적인 지하수 관리 제도를 만들어나갈 방침이다.

문경삼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제주의 지하수 수질관리 체계를 정비·개선함으로써 한정된 지하수 자원의 보호와 지속이용 가능한 체계적인 수질관리의 틀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는 수질 모니터링 강화를 위해 △대수층별 지하수 수질전용측정망 구축 사업 △행정주도 지하수 수질검사 등을 추진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