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주택시장 과열 현상, 부동산 전문가들이 나선다
상태바
제주 주택시장 과열 현상, 부동산 전문가들이 나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주거정책심의위원회 1차 회의
원희룡 지사 “주거복지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
14일 열린 제주도 주거정책심의위원회 1차 회의. ⓒ헤드라인제주
14일 열린 제주도 주거정책심의위원회 1차 회의. ⓒ헤드라인제주

최근 제주지역의 신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분양가가 역대 최고치로 급등하면서 주택시장의 과열 현상이 나타나자, 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택 관련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4일 오후 제주도청 2층 백록홀에서 ‘주거정책심의위원회 위촉장 수여 및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주거정책심의위원회는 주거기본법 및 제주특별자치도 주거기본 조례 규정에 따라 구성되는 것으로, 주거종합계획의 수립 및 변경, 택지개발지구의 지정‧변경 또는 해제, 조례의 제정‧개정에 관한 사항 등 주거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날 회의는 최근 제주지역 특정 민간 아파트 분양가가 역대 최고 가격을 형성해 인근 지역 공동주택 실거래가가 급등하는 등 투기 과열 우려가 발생함에 따라 최근 도내 부동산 및 주택시장의 동향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서는 주거복지정책 효과분석 용역 발주‧제주지역 주택경기 동향‧주거복지사업 추진상황 등 보고에 이어, 자유토론이 진행됐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 5년 간 집 값이 급격히 상승해 많은 도민들이 고통과 미래에 대한 불안을 느끼고 있다”며 “의식주의 가장 기본인 집 문제에 있어서 주거복지가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제주특별자치도는 주택 시장 과열 현상을 막고 투기를 방지하기 위해 민간택지의 분양가 상한제 및 주택의 전매행위 제한 특례를 지자체로 이양해 주택시장 교란 행위에 대해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8단계 제도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또 타 지자체의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등을 피해 투기자금이 제주지역으로 유입되거나, 부정 청약, 허위 매매 계약으로 인한 호가 상승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중점 모니터링하고, 의심 사례 발생 시 수사 의뢰 등 엄정 대처할 방침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