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부대 내 '기습시위' 활동가 2명, 항소심도 징역형
상태바
제주해군기지 부대 내 '기습시위' 활동가 2명, 항소심도 징역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명 실형 1명 집행유예 선고...방조혐의 2명 무죄

지난해 서귀포시 강정동 제주해군기지 부대에 들어가 '군사기지 없는 평화의 섬' 플래카드를 들고 항의시위를 전개한 강정마을 활동가들에게 항소심에서도 징역형이 선고됐다.

광주고등법원 제주제1형사부(재판장 왕정옥)는 31일 군용시설손괴 등 혐의로 기소된 송모씨 등 4명에 대한 항소심 재판에서, 피고인과 검찰의 항소를 모두 기각했다.

지난해 3월7일 오후 2시 10분쯤 4명이 부대 철조망을 절단하고, 이들 중 2명이 부대 내로 들어가 시위를 전개한 혐의로 기소됐다.

당시 이들은 '군사기지 없는 평화의 섬', '구럼비야 봄 잠 잘 잔' 플래카드를 들고 항의시위를 벌였다.

지난해 9월 1심 재판부는 송씨에게 징역 2년을, 함께 기소된 류모씨에게는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

다만 군용시설손괴방조 등 혐의로 함께 기소된 윤모씨와 최모씨에게는 무죄를 선고했다.

송씨와 류씨는 재판 과정에서 "해군에 방문을 신청했지만 해군이 허가하지 않아 불가피하게 부대 안에 들어갔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1심 재판부는 "동기, 목적에 따라 정당성 인정받을 수 있겠지만 목적을 관철하기 위한게 인정되거나 긴급성 등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정당행위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어 "위반 정도는 중하진 않지만, 군용물이고 허가없이 들어갈 수 없는 군사시설 군용물건을 손괴했다"면서 "일반건조물침입과는 다르다. 위법성과 비난가능성을 높게 판단했다"고 양형사유를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마틴 2021-03-31 11:11:39 | 121.***.***.138
항소를 기각하고 1심과 같은 형을 선고하다니 형량이 매우 약하군.

무단침입 주동자 송강호, 공범자 류복희, 동방파제 멧부리 일대 철조망 절단범 윤혜성, 최수인은 사형에 처해야 마땅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