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업기술원, 유채나물.쪽파 안전생산 연구 추진
상태바
제주농업기술원, 유채나물.쪽파 안전생산 연구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장기간이 짧아 살포한 농약이 먹는 부위에 직접 닿기 때문에 잔류농약이 검출될 우려가 큰 유채나물과 잎쪽파의 안전한 생산을 위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황재종)은 최근 소비자의 농산물 안전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PLS) 도입 등 농산물 안전 생산 관리대책마련을 위한 연구에 착수한다고 2일 밝혔다

2020년 기준 유채나물은 31ha에서 465톤이 생산돼 나물용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잎쪽파는 260ha에 6500톤이 생산되고 있다.

현재 유채나물에는 살균제 7 품목, 살충제 27 품목, 잎쪽파에는 살균제 85 품목, 살충제 110 품목, 제초제 3 품목이 등록돼 농약안전사용기준이 설정돼 있다.

그러나, 기후변화와 재배 방법의 다양화 등으로 병해충 발생 및 농약 잔류 특성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농약안전사용기준 보완 및 안전 생산 관리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농업기술원은 시기별 병해충 발생과 농약사용 실태조사 및 수확 시기별 잔류농약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 생산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연구결과는 유채나물, 쪽파의 안전성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농약안전사용기준 보완 및 안정성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친환경연구과 이정민 농업연구사는 "앞으로도 안전성이 우려되는 엽채류와 엽경채류에 대해 안전 생산 연구를 계속해 신뢰할 수 있는 농산물이 소비자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