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폐기물, 매립장 반입금지 눈 앞...처리 정책은 혼란"
상태바
"음식물폐기물, 매립장 반입금지 눈 앞...처리 정책은 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업무보고..."사업장 폐기물, 왜 행정이 처리?"
"처리시설 과부하, 행정이 업체 고통분담 동참 설득해야"
24일 업무보고에서 질의를 하고 있는 강성의 환경도시위원장. ⓒ헤드라인제주
24일 업무보고에서 질의를 하고 있는 강성의 환경도시위원장. ⓒ헤드라인제주

제주시 봉개동 매립장에 음식물류 폐기물 반입 만료 기간이 올해 말로 다가왔지만, 행정의 음식물 처리 정책은 사업장의 책임 강화보다는 공공이 처리하는 방식으로 추진돼 어려움을 가중하도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24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제392회 임시회 업무보고에서 강성의 위원장(더불어민주당, 화북동)은 "사업장음식물 폐기물을 공공이 처리해줘야 하는 것 처럼 정책에 혼란이 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위원장은 "폐기물은 일반가정과 사업장은 구분돼 있고, 사업장은 사업장이 책임하에 처리돼야 한다"며 "도외에서는 음식물처리도 민간업체에 위탁처리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제했다.

이어 "그러다 보니 제주도만 음식물 폐기물 처리를 공공이 해결해줘야 하는 것 처럼 정책에 혼란이 오고 있다"면서 "(식당 등에)음식물 감량기를 지원해 주는 것은 음식물 쓰레기 발생을 줄이라고 해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 관광숙박업, 집단급식소, 330제곱미터 이상 식당 등도 감량기 설치를 유예해 줬다"면서 "이는 (음식물쓰레기)민간 처리업체가 없기 때문인데, 제주는 (공공)요금이 저렴하다보니 사업장이 자발적으로 처리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강 위원장은 "그렇다면 사업장은 (시민들보다)많은 요금을 부과해 책임을 지도록 하는 방식으로 정책이 추진돼야 하는데 정비가 되지 않았다"면서 "그러다 보니 공공 처리시설만 과부하가 걸린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제주시 봉개동 매립장을 다녀왔는데, 주민들은 쓰레기 냄새를 잡지 못하면 반입 연장은 어렵다는 강력한 입장"이라며 "음식물 스레기를 줄이고, 냄새가 나지 않게 부숙.퇴비화 해야 한다. 코로나19 때문에 어렵지만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위원장은 "자꾸 (감량기 의무화)유예를 이야기 하지만, 정답은 아니다"라면서 "아니다. 최대한 방법 생각하고, 음식량 줄이기 등 업체들도(동참해야 한다), 남기는 것 자체가 많은 처리비용이 든다고 정리가 돼야 한다"며 행정이 사업주와 요식업체에 명확하게 책임의식을 갖도록 주의를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봉개동 매립장 폐기물 반입 기간 만료에 따라 도내 음식물 폐기물 처리를 위해 서귀포시 색달동에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서귀포시 색달동 산 6번지 일대 3만 4737㎡ 부지에 하루 340톤 규모의 음식물류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바이오가스화시설을 설치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그러나 사업 추진 과정에 논란이 발생하면서 완공기한은 당초 계획보자 늦어진 오는 2023년으로 예정돼있다.

음식물쓰레기의 봉개동 매립장 반입은 주민들과의 협약에 따라 오는 10월까지로 예정돼 있어, 2년 연장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러나 주민들은 음식물 폐기물로 인한 악취 문제 등이 해결되지 않으면 연장에 동의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문제 해결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