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만 더 버텨라 버팀목자금!
상태바
조금만 더 버텨라 버팀목자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형록 / 서귀포시 표선면사무소
표선면 김형록ⓒ헤드라인제주
표선면 김형록ⓒ헤드라인제주

정부 4차 재난지원금 신청접수가 시작된다. 3차 재난지원금이 도내 일반 업종들을 위해 지급됐다면 이번 4차 재난지원금은 2020년 11월 24일 이후 정부의 집합금지명령·영업제한 업종 선정 등으로 금전적 손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위해 추가 지급된다는 점에서 이전 지원금과 차별성을 두고 있다. ‘소상공인 버팀목자금’이 바로 그것이다.

중소벤처기업부가 공고해서 지원하는 이번 4차 재난지원금의 핵심 키워드는 ‘보상’이다. 오죽하면 이름도 ‘버팀목자금’이겠나. 대기업처럼 큰 규모의 회사는 코로나 사태에도 부도가 나거나 거리에 나앉거나 생계를 위협받진 않는다. 하지만 대다수의 영세 소상공인들은 가세가 휘청거리거나 빚이 늘어 경제적으로 힘겨운 생활을 실제로 경험한다. 이 위기를‘조금만 더 버텨라!’는 의미에서 이름을‘버팀목자금’으로 정한 것이 아닌가 싶다. 실제로 온라인에서 신청 가능한 사이트 주소도 “www.버팀목자금.kr" 이다.

해당 지원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소상공인 대표자는 작년 11월 24일 이후 정부 선정 집합금지 또는 영업제한 업종임을 증명해야 한다. 증명 방법은 가까운 관공서를 방문하여‘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 행정명령 이행확인서’를 발급받아 버팀목자금 온라인 신청 시 증빙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이다.

기존 3차 재난지원금에서 일반 업종으로 신청해 100만원을 지원받은 소상공인 대표자가 이번 4차 재난지원금을 통해서는 해당 시설업의 집합금지 ‧ 영업제한 업종확인만 증명한다면 100만원~200만원의 금액을 더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근 1년에 가깝게 코로나로 경제적인 타격을 입은 자영업자들에게 이 금액이 적다면 적은 액수일 수 있겠지만 코로나로 모두가 지치고 힘든 일상에서 조금이나마 숨 쉴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찾는 자금이 되었으면 좋겠다.

표선면 체육시설업 담당자로서 우리면 많은 실내체육시설 대표자분들도 위 사실을 인지하셔서 되도록 많이 우리 면사무소로‘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 행정명령 이행확인서’를 발급 신청하러 오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현재 진행 중인 이행확인서 발급은 오는 2월 19일까지만 가능하다. <김형록 / 서귀포시 표선면사무소>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