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고품질 한라봉·천혜향 3월 이후 출하하면 장려금 지급
상태바
제주, 고품질 한라봉·천혜향 3월 이후 출하하면 장려금 지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4월 출하 농가 중 당도.산함량.무게 품질기준 선별해 지원

제주시는 고품질 한라봉과 천혜향을 잘 관리해 3월 이후 출하할 경우 출하조절 장려금을 지원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만감류가 일시에 출하되면서 가격이 하락하는 것을 막고, 수확시기를 적기에 가져 나가면서 품질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다.

제주시의 올해 장려금 예산은 총 3억원이 편성됐다.

지원대상은 3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지역 농‧감협으로 품질기준에 부합한 만감류(한라봉, 천혜향)를 계통출하 하는 농가이다. 질기준은 한라봉, 천혜향 모두 13브릭스 이상, 산함량 1.1% 이하이며 무게는 한라봉 250g 이상, 천혜향 200g 이상으로 제시됐다.

품질검사는 비파괴 광센서 선별기 이용 검사가 원칙이며 광센서 선별기가 없는 경우 무작위 표본검사를 통해 품질검사를 거친 후 합격한 물량에 대해 장려금을 지급한다.

비파괴 광센서 선별기를 통해 출하하는 경우 kg당 500원 이내 지원하고, 무작위 표본검사를 통해 품질검사를 실시해 출하하는 경우 kg당 250원 이내에서 장려금을 지원한다.

출하농가 장려금 신청은 농‧감협 유통센터, APC를 통해 오는 22일까지해야 한다. 농가당 최고 1만kg 이내에 신청이 가능하다.

제주시는 2월 초 대상자를 선정하고, 3~4월 출하시 품질검사 기준을 통과한 물량에 대해 5월 중 장려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178농가 411톤에 대해 총 2억 500만원의 장려금이 지원된 바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