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중앙로 '횡단보도' 설치 합의...지하상가 '에스컬레이터'
상태바
제주시 중앙로 '횡단보도' 설치 합의...지하상가 '에스컬레이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상인회, 횡단보도.승강기 등 설치 추진 협약 체결
내년 6월까지 설치공사...점포 철거없이 에스컬레이터 등 설치
9일 오전 안동우 제주시장이 상인회 대표 및 문종태 의원 등과 함께 협약체결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9일 오전 안동우 제주시장이 상인회 대표 및 문종태 의원 등과 함께 협약체결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시의 오랜 현안인 중앙로 사거리 횡단보도 설치 문제와 관련해 복잡하게 얽혀있던 실타래가 마침내 풀렸다. 제주시와 상인회가 횡단보도 설치에 전격 합의하면서, 이달 중 이의 사업이 본격 착수된다.

제주시는 중앙지하상점가지흥사업협동조합과 칠성로상점가진흥사업협동조합, 중앙로상점가상인회와 지속적 협의를 진행한 끝에 중앙로 사거리 횡단보도 및 승강기 설치 등에 합의했다고 9일 밝혔다.

제주시와 이들 상인회는 엘리베이터 4개소, 에스컬레이터 6개소, 중앙로사거리 횡단보도 1식을 설치하는 것에 각각 합의했다.

이에 따라 제주시는 이달 중 제주도의회에 제출돼 심의되는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될 9억원을 포함해 총 29억원을 투자해 이의 설치사업을 이달 중 착수하기로 했다.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는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지하수위 지질조사 및 구조검토 등 실시설계 용역을 시행한 후 내년 3월부터 6월까지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에스컬레이터는 동문로터리와 관덕정 방면에 설치된다.

횡단보도는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실시설계 용역을 시행한 후, 내년 3월부터 5월까지 노상주차장 제거 등 교차로 구조개선 사업을 추진한 후 6월 중 설치할 예정이다.

이의 설치사업이 모두 마무리되면 내년 7월부터는 횡단보도 및 승강기 등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시는 이번 합의사항이 원활한 이행을 위해 9일  오전 제주시청 제1별관 회의실에서 중앙지하상가 및 칠성로.중앙로 상인회 관계자, 제주도의회 문종태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합의에 따른 상생협약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안동우 제주시장과 중앙지하상점가지흥사업협동조합 고정호 이사장, 칠성로상점가진흥사업협동조합 김선애 이사장, 중앙로상점가상인회 양창영 회장은 상생협약서에 서명했다.

제주시와 이들 상인회는 협약을 통해 중앙로 사거리 횡단보도 및 승강기 설치 등에 신속한 진행을 위해 서로 협력하고 노력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안동우 시장은 협약식이 끝난 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주시와 상인회는 지난 30여 년간 중앙로 사거리 횡단보도 설치를 두고, 상인들의 생존권 보장과 시민의 편의 확보에 대한 선택의 갈등을 겪어 왔으나, 이번 합의를 통해 교통약자의 불편을 개선하고 시민 편의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점포를 철거하지 않는 방향으로 계획을 추진, 상인들의 동의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며 "지하상가 영업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 최대한 빨리 공사를 마무리하고,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워진 지역상권 지원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앙로사거리 횡단보도는 1983년 11월 지하상가가 개통하면서 모두 폐지됐는데, 2007년 제주자치경찰단 교통시설심의위원회에서는 장애인과 노약자들이 도로를 건너는데 불편함이 큰 점을 들어 횡단보도 설치를 결정하면서 이의 논의가 본격화됐다.

그러나 상인회간 입장차가 크고, 상권침체와 교통량 등의 문제가 제기돼 장기간 표류해 왔다. 

이어 지난해부터 이의 논의가 다시 집중적으로 이뤄지기 시작했고, 올해 2월부터 5월까지는 지하도상가 승강기 설치 검토용역이 진행됐으나 6개 점포를 철거한 후에야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설치가 가능하다는 검토결과가 제시돼 협의는 더 이상 진척되지 못했다.

그러다가 지난 9월부터 11월 5일까지 승강기 설치 구조안전성 검토용역이 이뤄졌는데, 이 용역에서는 기존점포를 철거하지 않고도 승강기와 에스컬레이터 설치가 가능한 것으로 제시돼 논의는 급물살을 탔다. 지하상가 상인회가 이를 수용하면서, 15년간 이어져 온 횡단보도 설치 논란은 일단락됐다.  <헤드라인제주>  

제주시 중앙로 사거리 횡단보도 설치 위치도. <자료=제주시>
제주시 중앙로 사거리 횡단보도 설치 위치도. <자료=제주시>
사진은 지난 2016년 6월 중앙지하도상가 공사가 이뤄질 당시 임시로 설치돼 운영된 횡단보도.
사진은 지난 2016년 6월 중앙지하도상가 공사가 이뤄질 당시 임시로 설치돼 운영된 횡단보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