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현 제주공항 확충 불가능 주장, 거짓임이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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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현 제주공항 확충 불가능 주장, 거짓임이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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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사회단체, "김해신공항 검증과정 국토부 주장 거짓 확인"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2공항갈등해소특별위원회가 제주 제2공항 갈등문제 해결을 위해 실시하기로 한 도민의견 수렴 여론조사의 질문 문항에서 '현 제주공항 확장' 대안을 포함하는 것을 놓고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는 "국토교통부의 현 공항 확충 불가능 주장은 김해신공항 검증과정에서도 거짓임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4일 논평을 내고 "그동안 국토부는 수차례의 공개토론회에서 제주공항의 항공기 분리간격 관제를 8해리 미만으로 줄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해왔었다"며 "그러나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검증보고서에 의하면 국토부는 김해신공항에 대해선 항공기 분리간격을 5해리로 적용해 제주와는 다른 기준을 적용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활주로 용량 산정에 대해서는 ADPi(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의 용역 결과대로 항공기 분리간격을 5해리로 적용해 연간 3800만 명 수요 처리를 위한 항공기 운항횟수를 산출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또 "ADPi는 제주공항 사전타당성 용역에도 참가했고 같은 내용의 항공기 분리간격 축소를 권고했다"며 "그러나 국토부는 김해신공항은 ADPi의 권고를 수용해 5해리를 적용했으면서 정작 제주공항은 ADPI의 연구결과를 부정하며 8해리 미만으로 줄일 수 없다는 거짓 주장을 지금까지 해 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상도민회의는 "ADPi는 제주공항에 도착하는 항공기의 분리간격을 현행 8해리에서 6해리로 줄이면 기존 1개의 활주로만 써도 시간당 44회, 4.5해리(NM)로 줄이면 시간당 60회까지 운항할 수 있다고 했다"며 "시간당 50회만 적용해도 국토부가 기본계획에서 예측하고 있는 2055년 4100만 명의 수요도 여유 있게 수용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따라서 대규모 해상매립 없이도 현 제주공항을 그대로 활용하면 국토부의 수요 예측치 까지도 충분히 수용하고 남는 것"이라며 "특히 이 분리간격 축소는 제주공항 확장을 위한 ADPi의 19가지 권고안 가운데 국토부가 불가능하다고 한 4가지 방안에 포함되는 핵심 사항인데, 따라서 김해는 항공기 분리간격 축소가 가능하고 제주는 불가능하다며 제주공항 확충 가능성을 부정한 국토부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 도의회와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도민의견수렴 여론조사 문항은 당연히 '현 제주공항 확충안이냐 성산 제2공항 건설안이냐'에 대한 도민의 선택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제주도는 국토부의 현 제주공항 확충 불가능 주장이 거짓임이 밝혀짐에 따라 여론조사 항목을 제2공항 찬반으로만 물어야 한다는 주장을 철회하고 도의회 특위와 즉각 합의해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여론조사를 앞둔 엄중한 시점에서 공정성과 객관성을 기초로 도민의 여론을 중립적 입장에서 수렴해야 할 위치에 있는 제주도정이 제주시내 곳곳에서 제2공항 영상홍보를 벌이고 있다는 시민제보가 속속 들어오고 있다"며 "제주도는 지금 당장 제2공항 영상홍보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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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익세력과대화는 없다 2020-11-26 09:57:54 | 182.***.***.30
이사람들과 대화할 필요성이 없어지는거다

제주도민들을 우습게 보는 국토부 여전하구나 2020-11-25 11:29:03 | 118.***.***.175
국토부가 참 제주도민들을 무시해도 한참 무시하네.
그동안 숱한 토론회 보면서 알건 다 안다.
국토부 주장대로라면 전 세계에서 교차활주로 운용중인 공항들은 다 충돌위험때문에 폐쇄해야겠네?
ADPi가 그렇게 훈련과 교육을 강조하고 관제사의 역량강화를 말한 이유를 알겠다.
2055년이면 앞으로 35년 후다. 35년!
35년동안 준비해도 교차활주로 운용 관제를 못 배우겠다면 다들 짐싸고 후배들에게 얼릉 자리 양보하쇼.
올해 태어난 제주도민중에 일찍부터 유학보내서 미국이나 유럽의 교차활주로 운용공항 가서 공부하고 와도 30살 전에 들어와서 관제하겠다.
35년후의 일을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하라는것도 못한다고?
지금 단일활주로 운용도 44회 가능한데 이걸 35년 동안 준비해서 5-6회 늘리는걸 못하면 뭘 하겠다는건가

국토부는 교차활주로 운용중인 전 세계공항 폐쇄하라고 공 2020-11-25 11:28:08 | 118.***.***.175
능력도 없고 실력도 없어서 제주공항 첨단 활용은 못하겠고 제주공항에는 투자할 가치도 없고 돈 아까워서 못 주는데 제2공항 건설하겠다고 하면 국민세금 끌어다가 지을 수 있다 이거네 ㅎㅎ
지금도 바쁜 성수시깨 분리간격 축소해서 시간당 42회 운용하면서 44회가 겁나서 못한다는 건가?
단일 동서활주로 44회에 교차활주로 시간당 5-6회를 운용못하겠다?
당장 할 필요도 없고 천천히 교육받을 필요도 있다고 ADPi가 권고했지.
그런데 35년을 준비해서 이 정도 관제를 못하겠다? 앞으로 35년 후에도 못하겠다? ㅎㅎ
그래서 주민 내쫓고 환경파괴하고 농지 없애고 철새도래지든 동굴숨골이든 다 필요없고 공항 하나 더 짓는게 편하다 이거네.
국토부 공항담당 공무원들아~~
야~ 세상 참 편하게 산다~~
부럽다 야~~ ㅎㅎ

앞뒤 안맞는 엉터리 해명이네 2020-11-25 11:27:08 | 118.***.***.175
그러니까 ADPi 연구 당사자 불러서 확인하면 단단히 끝날 일을 끝까지 안된다고 우겨서 자기네가 다시 똑같은 변명만 늘어놓네.
국토부가 ADPi가 같은 용역을 담당한 김해신공항에는 5해리로 적용했으면서 제주공항은 8해리로만 가능하다고 한 것이 거짓말이라는게 반대측 주장임.
ADPI는 단일활주로 운영시 분리간격을 6해리로 줄이면 44회 가능하다고 했고 교차활주로 활용하면 맥시멈 62회, 지속가능량 60회까지 가능하다고 한 것이 핵심. 김해신공항도 같은 권고를 했고 국토부는 이를 근거로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을 냄.

다시 말해 동서 단일활주로 44회 운영 + 교차활주로 시간당 5-6회만 출발 전용으로 해도 시간당 50회가 가능.
시간당 50회면 국토부 주장 수요 2055년 4100만 충족. 국토부 거짓말 중

음모론은 이제 그만~ 2020-11-24 16:48:47 | 80.***.***.118
반대측은 또 음모론이냐?
5년 내내 음모론에 폭력에 선동에...
그렇게 해서 나온게 뭐 하나라도 있냐? ㅉㅉㅉ

왜 김해공항과는 모든 조건이 다른 제주공항에 같은 기준을 적용해야 하는데?
현제주공항 여건(동서 활주로 1개뿐인 구조적 한계, 제주 특유의 바람기후의 문제, 남북활주로 확장시 바다환경파괴 및 안전문제, 미래확장성문제, 주변주민반발 등등)때문에 ADPi의 충족조건을 모두 실현하기는 불가능해서 제2공항 하는거잔아~
ADPi의 분리간격 5NM을 8NM로 해야하는 것도 같은 맥락일것이고...
끝장 토론에서 간접적으로라도 다 설명한거 잖아~
제주공항확장안(ADPi계획안)에 아직도 미련 못 버리니 이런 음모론이라도 억지로 만들고 싶겠지만 ... 어쩌냐 도민이 하도 많이 속아서 이젠 먹히지도 않을건데~

억지주장 2020-11-24 16:48:23 | 39.***.***.82
충북대 교수 박찬식 실체나 파헤치시오..
정부를 농락하고 다닌죄
반드시 책임져야 할 것이오..
제주도민들은 다 알고 있소이다

제주인 2020-11-24 16:38:58 | 121.***.***.158
끝장토론에서 비전문가 서울사람이라 사고나도 책임못진다며...
토론회본 사람은 다 안다... 언론 기사만 본 사람은 아무도 모르고...
위험해서 안되는데 문제 생기면 책임 질수 있냐는 질문에
비전문가라서 모르쇠, 서울에서비행기타고 자주온다,등등 경미한 사고는 있을수 있다고 ... 했다는데 어이없네요

기사 내용이 뭔지도 모르는 투기꾼들 ㅉㅉ 2020-11-24 15:28:58 | 118.***.***.175
김해신공항 확장이랑 제주공항 교차활주로 활용안 둘 다 ADPi에서 했는데 김해신공항만 ADPi가 권고한 항공기 분리간격 5NM 적용해서 29만9천회 가능하다고 했고 제주공항은 안된다고 무조건 8NM미만으로는 불가능하다고 우겼다는겁니다.
이렇게 말해줘도 투기꾼들은 모른다고 할 듯. 성산 제2공항 무조건 해야 하니까 ㅎㅎ

제주인 2020-11-24 15:09:01 | 121.***.***.162
이미 5년전에 제주도의회에서 거의 만장일치로 2공항 통과시켰고(물론 그때는 제주시의원들 쪽 땅으로 오는지 알았겠죠) , 국토부에서 지방세도 아닌, 국세로 2공항을 만들겠다는데, 현 공항 확장은 누가 누구돈으로 만듭니까? 환경단체나 2공항 반대하는 사람들이 돈 줄겁니까? 어이없는 사람들

제주사랑 2020-11-24 14:08:44 | 112.***.***.248
ro rkx dms shaemf, 어떻게 비전문가들 칼춤에 놀아나노, 언론이 돈 쳐 먹었나, 이해가 안되네,

도민 2020-11-24 14:05:19 | 211.***.***.111
내로남불자들어네 ~~ 뇌피셜에 ~~

나만 아니면 괜잖다 2020-11-24 13:45:17 | 14.***.***.135
" 미래의 항공사고 주체가 본인가족이라면,제주 제2공항건설 왜 안하고 있냐고 개난리필 자들 ! "

이유가 뭔지 2020-11-24 13:30:18 | 110.***.***.117
이 사람들 아직도 살아있네.
교수 사칭자를 실장으로 안혀놓고 도민대표라 하는 사럼들.
왜 국토부가 거짖말? 그럼 국가에서 하는 일이 다거짖이라 하지요.
이제 그만하세요.

제주인 2020-11-24 13:28:48 | 211.***.***.116
시민사회단체 너네가 전문가냐? 김해공항 보고서랑 제2공항 보고서랑 비교할 수 있는 능력있어? 단순비교해놓고 떠들기는ㅉㅉㅉ 제주도의 균형발전을 위해 제2공항 당장 고시하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