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문 교육감 "제주 국제학교, 양보다는 질적 관리가 먼저"
상태바
이석문 교육감 "제주 국제학교, 양보다는 질적 관리가 먼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교육행정질문 답변을 하고 있는 이석문 교육감. ⓒ헤드라인제주
20일 교육행정질문 답변을 하고 있는 이석문 교육감. ⓒ헤드라인제주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20일 서귀포시 대정읍 영어교육도시에 국제학교를 추가로 유치하는 문제에 대해 "질적 관리가 이뤄지지 않으면 무너진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이 교육감은 이날 진행된 제주도의회 제389회 정례회 교육행정질문에서 무소속 양병우 의원의 영어교육도시 국제학교 추가 유치에 대한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이날 질의에서 양 의원은 "국제학교에 대해 '그들만의 리그', '귀족학교'라는 비난도 있었다"면서도 "제주교육의 입장에서는 교육을 바라보는 기대치와 수준이 국제학교 수준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국제학교가 지역 및 공교육과 상생하는 구조를 만들어나가는 것이야말로 교육청의 책무"라며 "그런데 최근 입학경쟁률이 2대 1수준으로 높아져, 향후 국제학교 입학 수요가 부족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결과들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양 의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확산되면서 리턴 유학생과 유학 준비학생에게 제주국제학교는 대안이 되고 진학 문의가 급증해 학생 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한다"며 "타 시도 국제학교 충원률이 43~62% 수준인 것과 비교해도 제주의 국제학교가 상당한 수준에 도달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교육감께서는 작년 7월 기자회견을 열어 영어교육도시 내 남아있는 학교부지를 전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국제학교 추가 설립을 사실상 반대하는 입장을 내놓으신 바가 있다"며 " '사실상 반대의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 인허가 요건 충족과 무관하게 원칙적 반대 입장을 고수하실 것인가"라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이 교육감은 "영어교육도시를 설계할 때 학교 수를 예측하고 부지를 확정했는데, ,그때와 지금의 통계가 다르다"면서 "당시와 비교해 유학생 75%가 줄어들었는데, 당시가 부풀려졌다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외국어고등학교를 포함해 수요를 예측한 것으로 덜 잡히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지금은 당시 추정 인원의 7% 이상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 교육감은 또 "당시 추정했던 인구수를 보면, 지금은 절반 이하로 줄었다"면서 "지난해에는 (예상보다)전국적으로 30만명 덜 태어났다. 15년 후를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학교의 양을 확대시키라는 말이 있지만, 질적 관리가 되지 않으면 무너진다는 말도 있다"면서 "국제학교의 우선순위는 질적 관리로, 좋은 학교가 있으면 자연히 발전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 교육감은 "(국제학교 설립을 심의하는)심의위원회에서 교육청은 최종 승인권 밖에 없다"면서 "교육청은 승인 요청이 들어오면 심의 결과를 따르겠다"고 답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좌파박멸 2020-12-02 17:38:09 | 121.***.***.213
제주좌파들이 제주를 망친다

보고말씀하시라 2020-11-21 11:19:48 | 223.***.***.163
영어도시 와보기나했는지. ..질적관리가안되연 무너진다는 말이있다..관리안하는학교가어디있나요. 사고한번안나고 실적 너무훌륭한데 무슨 질적관리를 어떻게 더하고싶은가요.
싱가폴영재학교도 못들어오고 막혀서 무산되었다 하던데 진정 관리하고싶은건가요,그게 제주를 위한방법인가요?조금 다른 생각이 옳을수도있다는 생긱안드시는지요? 학교도모자라고 심지어 길도좁아서 등교길 막혀서 난리인데 와보셨나요?

에휴 2020-11-21 03:34:10 | 14.***.***.203
교육감님만 없으시면 제주국제학교는 더욱더 발전할꺼네요~

타도 전교조 2020-11-20 18:48:53 | 175.***.***.124
미친 개호로자슥이 교육감을 하니 제주가 박살나고 있는거다. 저 면상 보기 싫구나,어찌 저런게 교육감으로 뽑혔는지

제주도민들 당신 자식들을 망치는 일을 했습ㄴㄱ다.

다음엔 이런 실수하면 안됩니다

제주사랑 2020-11-20 18:12:57 | 182.***.***.51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이석문 교육감은 정신 차리시길 바랍니다. 제주 국제학교의 순기능을 제대로 보시고 올바른 판단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