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병우 의원 "송악산 문화재 지정, 지역주민 의견 왜 듣지 않나?"
상태바
양병우 의원 "송악산 문화재 지정, 지역주민 의견 왜 듣지 않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양병우 의원. ⓒ헤드라인제주
17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양병우 의원. ⓒ헤드라인제주

17일 열린 제389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2차 정례회 첫날 도정질문에서 양병우 의원(무소속. 대정읍)은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청정제주 송악 선언'의 실천조치로 중국자본의 송악산 개발사업을 사실상 불허한 것에 대한 절차적 문제를 제기했다.

양 의원은 "원 지사는 송악선언 실천1호 조치로 송악산을 문화재구역으로 지정해 난개발을 원천 차단하겠다고 밝혔다"며 "얼핏 보면 충분히 공감이 있는 발표라도 생각된다"고 피력했다.

이어 "하지만, 한 단계 들어가서 그 실상을 보면 이 발표가 얼마나 졸속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며 "무엇보다, 대정읍민들의 재산권과 직결돼 있는 문화재 지정 문제를 지역의원은 물론 지역주민들과 논의 없이 발표했다는 것은 원 지사가 송악산을 빌미로 대궈도구로 이용하려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게한다"고 주장했다.

또 "대정읍은 과거 일제 강점기부터 군사적 동원에 의한 희생지역이었기에 최소한 문화재 지정에 대한 또 다른 피해의식을 제공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며 "지사께서 송악선언 1호를 발표하기 전에 한번이라도 지역주민에 대한 의견을 들었는지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양 의원은 "송악산은 도립공원과 절대보전지역으로 묶여 있다"며 "따라서 문화재 지정보다는 먼저 도립공원조성계획을 수립해 보존조치를 취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제 문화재 지정 발표를 즉각 철회하고, 대정읍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도립공원 조성계획을 한번 더 살펴보고, 미래를 향한 계획수립에 따라 보호조치를 할 수 있는 정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