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학생인권조례 지지 목소리 확산..."도의회, 조례 제정하라"
상태바
제주학생인권조례 지지 목소리 확산..."도의회, 조례 제정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인권조례 지지 영상 챌린지, 시민.사회.정당 동참
학생인권조례 제정 지지 영상 챌린지. ⓒ헤드라인제주
학생인권조례 제정 지지 영상 챌린지. ⓒ헤드라인제주

제주학생인권조례의 제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에 확산되고 있다.

제주학생인권조례TF는 지난 10월15일부터 지난 13일까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진행된 학생인권조례 제정 지지 챌린지 영상을 16일 공개했다.

영상 챌린지에는 중앙여자고등학교를 비롯해 사대부고, 남주고, 표선고 등 제주도내 학교 학생들 뿐만 아니라, 정의당, 녹색당, 전교조 등 정당, 시민.사회단체 등이 동참했다.

참가자들은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지지합니다' 등 문구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제주도의회가 이 조례를 조속히 제정할 것을 촉구했다.

학생인권조례TF관계자는 "다수의 학생들 그리고 시민들까지도 제주학생인권조례의 제정을 바라고 있음을 많은 이들에게 전달하고자 해당 챌린지를 영상으로 제작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 조례안은 제주 고교생 531명을 포함해 총 1002명의 서명으로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청원서가 도의회에 제출되면서 마련됐다. 청원서가 제출된 후 의회 내에서 논의가 이뤄졌고 지난 6월 원내 과반이 넘는 22명의 의원 서명으로 조례안이 전격 발의됐다.
 
조례는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을 근거로 학생의 인권이 교육과정과 학교생활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인간으로서 존업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담고 있다. 

조례안은 △총칙에 관한 사항을 비롯해, △교육에 관한 권리에 관한 사항 △차별을 받지 않을 권리에 관한 사항 △폭력과 위험으로부터의 자유,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 및 정보의 권리에 관한 사항 △양심․종교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 자치와 참여의 권리에 관한 사항 △복지에 관한 권리에 관한 사항 등을 명시했다.

또 △징계 등 절차에서의 권리, 소수 학생의 권리 보장에 관한 사항 △인권교육 및 인권실천계획 등에 관한 사항 △학생의 인권보장을 위한 기구에 관한 사항 △학생인권상담 및 인권침해의 구제에 관한 사항도 포함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ts 2020-11-19 09:21:18 | 223.***.***.74
제주학생인권조례는 꼭 제정되어야 합니다.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