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CBS 4.3 특집다큐 '물에서 온 편지' 좋은 프로그램상 수상 
상태바
제주CBS 4.3 특집다큐 '물에서 온 편지' 좋은 프로그램상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CBS의 제주 4.3 72주년 특집 다큐멘터리 '물에서 온 편지'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상'을 수상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강상현)는 4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지상파 라디오 부문 수상작으로 제주CBS 4.3 다큐 '물에선 온 편지'를 선정하고 29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에서 시상했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제주 4.3 72주년을 맞아 대마도 현지 취재와 증언을 통해 수장학살의 전말과 희생자들의 인권유린 실태를 생생하게 전달했고, 특히 지역 연극인들의 내레이션으로 극적 요소를 가미해 청취자에게 큰 감동을 전달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제주4.3 72주년을 맞아 제주CBS가 제작한 '물에서 온 편지'는 지난 4월 3일 오후 5시 5분부터 43분간 방송됐다.

이인·고상현 기자가 기획·취재하고 김영미 PD가 연출한 '물에서 온 편지'는 70여년 전 제주4.3 당시 수장학살된 희생자들의 흔적을 찾아 나선 다큐멘터리다.

모두 3부로 구성된 '물에서 온 편지'는 4.3 당시 젊은 나이에 수장학살된 아버지와 그때의 아버지보다 훨씬 늙어버린 지금의 아들이 가상 인물로 등장해 70여년의 아픔을 대변했다. 

1부 '파도가 삼킨 아버지'에서는 재판 절차도 없이 제주 앞바다에 내던져 살아있는 기억조차 없앴다고 표현할 정도로 인권이 말살된 4.3 수장학살 피해 사례를 조명했다.

2부 '아버지의 흔적'은 일본 대마도 동서남북 해안마을에서 찾아낸 한국인 시신 매장지와 화장터를 공개하고 70여 년 전 상황에 대한 대마도 현지 주민들의 증언도 들려줬다.

3부 '아들의 기도'에선 대마도 주민들은 타국의 시신을 거둬주고 직접 위령탑까지 세워 추모하는데 정작 우리는 무관심한 현실을 지적하며 수장학살 진상조사 등의 과제를 제시했다.

다큐멘터리 '물에서 온 편지'는 내레이션에 연극인 정민자 씨가, 아버지 역은 연극인 신진우 씨가, 아들 역은 연극인 강상훈 씨가 각각 맡았고 다큐멘터리에 등장하는 아버지의 편지글은 김수열 시인의 시 '물에서 온 편지'를 인용했다. 

한편,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4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은 TV와 라디오 부문에서 모두 5편이 선정됐고, 라디오 부문에선 제주CBS '물에서 온 편지'가 유일하게 상을 받았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