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학교현장 '일제 잔재' 청산, '독립정신 계승' 관점 추진"
상태바
"제주 학교현장 '일제 잔재' 청산, '독립정신 계승' 관점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교육청, 일제 잔재 청산 연구용역 공청회 개최
"교육적인 활용 방안 마련해 일제 아픔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제주지역 학교현장 곳곳에 일제강점기 잔재가 여전히 남아있는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평화와 인권, 독립정신 계승'의 관점에서 일제 잔재 청산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 기준에서 진행된다면, 현재까지 확인된 일제 잔재의 다양한 유형들에 대한 전면적 청산작업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지난 23일 오후 제주대학교 인문대학 2호관 진앙현석관에서 열린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연구용역 공청회'에서 이같은 제안이 나왔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일제강점기식민잔재청산위원회 위원, 초‧중‧고등학교 학교장, 업무 관계자, 전문가, 연구진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재까지의 연구자료 공유 △전문가와 학교현장의 의견 수렴 △향후 청산방법 및 교육적 활용 방안 토론 등이 진행됐다.

세부적으로는 △교직원 중 친일반민족행위자 활동에 대한 자료제작 및 교육에의 활용방안 △일본 왕실의 국화문장과 일장기 문양을 상징하는 교표 사용에 대한 교체작업 △친일 작곡가, 작사가 교가 교체 및 일제잔재 용어 사용 개사 △일제잔재 학교문화와 용어 사용에 대한 교육공동체 협의를 통한 변경 등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참가한 학교 관계자들은 "식민잔재 청산은 치욕스러운 역사 흔적을 지우는 차원으로만 머물러선 안된다"며 "잘못된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평화와 인권, 독립정신을 계승하는 방향으로 다양한 청산 방법을 마련해야 하고, 그에 맞는 교육자료를 제작‧활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학교 내 일제잔재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해 일제 강점기의 아픔을 '반면교사'로 삼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학생들이 미래에 대한 긍정성과 역사 의식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역사교육과 민주시민교육에 더 많은 지원과 노력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제주도교육청과 연구진은 공청회 내용을 종합해 오는 11월 중으로 연구용역 최종 보고서를 확정할 계획이다.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향후 확정된 최종보고서를 바탕으로 관련 자료를 학교에 안내해 교육공동체가 협의하며 식민 잔재 청산 방향을 결정하도록 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민주적인 미래 100년의 학교 문화가 정립되도록 꾸준히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교육청은 교육현장의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현황을 파악하고, 청산을 통한 교육공동체의 역사의식 고취 및 민주적인 미래 100년 학교문화 정립을 위해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청산 연구용역'을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책임연구원 양정필 교수)에 의뢰해 진행하고 있다. 

용역은 지난 5월 13일 시작해 오는 11월 8일 완료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연구용역진이 도내 초.중.고등학교 총 191개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청산 연구용역 내용에 따르면, 교표나 학교용어 등에서 일제 잔재가 여전히 남아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욱일문 도안이 사용된 교표를 사용하거나 식민잔재 논란 수종을 교목으로 사용하는 학교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계수 도안 또는 욱일문 도안이 사용된 교표를 사용하는 학교는 총 40개교로 집계됐다. 이 중 월계수 도안이 사용된 학교(무궁화 도안과 같이 사용 포함)는 34개교, 욱일문 도안이 사용된 학교는 6개교로 조사됐다.

학교용어로 조회, 구령대, 주번, 당번, 차렷, 경례 등 일제 잔재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 학교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학교에서는 학교내에 설치된 비석 내 비석문에 일본연호가 사용되거나 창씨개명이 표기된 사례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밖에도 제주도내 역대 교장 중 1980년 이전에 재직했던 464명과 1941년 전라남도 제주도내 공립보통학교(심상소학교)에 재직한 교원 중 친일반민족 행위를 한 교원은 2명으로 파악됐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