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화오일시장 폐지청원.불법증축 갈등..."제주시 뭐하나"
상태바
세화오일시장 폐지청원.불법증축 갈등..."제주시 뭐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학 의원 "상인들 생존권 이해하나, 주차난.쓰레기 처리 문제"
"건물 사이 지붕 올리며 불법 증축"...안동우 시장 "중재 나서겠다"

15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의 제주시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지역주민들의 폐지 청원이 이뤄진 세화오일시장에 대한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세화오일시장은 4752㎡ 부지에 151개 점포가 입주해 있고 200여명의 상인들이 운영하고 있는데, 장이 열릴 때마다 이곳에서 많은 쓰레기가 발생되고 있고 주차난이 심화되면서 지역주민들이 폐지를 요구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더불어민주당 김경학 의원은 이 오일시장 문제에 대해 제주시가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세화오일시장은) 공공시설물로, 상인들이 임대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생존권 (차원의 문제)은 이해한다"면서"그러나 지역주민과 관계는 매끄럽게 해야 하고, 상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오일장으로 인해 지역주민들은 쓰레기를 뒤치다꺼리를 하고 있다"면서 "그래서 이설요구를 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 "매년 수억원을 들여 보수를 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행정이 앞장서서 건물사이 지붕을 올리면서 불법증축을 하면서, 불법 건축물에 현대화사업으로 3억원을 투입해야 하는 문제도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이는 지난해 제주소방서의 소방안전점검에서 불법 증축 사실이 적발된 것을 지적한 것이다.

김 의원은 이어 "오일장 주변은 불법주차가 심해, 예산을 투입해 카메라 설치하려 하고 있지만 상인들이 반대한다고 한다"며 "지역주민과 상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5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는 김경학 의원.
15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는 김경학 의원.

이에 대해 안동우 제주시장은 "불법 증축된 부분은 도시 용도변경해서 합법화 추진할 곳"이라고 밝혔다.

안 시장은 이어 "(오는 30일) 현장에서 대화의 시간을 갖고 지역주민과 상인들이 상생과 공존을 할 수 있도록 중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세화리 주민들은 지난 8월 24일 "오일시장 주변은 불법 주차와 쓰레기 불법투기가 계속되고 있고, 오일장에서는 불법 증축과 매장 전매행위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주민의 안전과 환경 개선을 위해 오일장을 폐지해 달라"는 내용의 청원서를 도의회에 제출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은비 2020-10-17 22:23:26 | 211.***.***.3
사람이 모이는 곳이면 당연히 차가 막히고 쓰레기가 늘기 마련이지요. 그렇다면 세화오일장은 많은 고객들이 찾는 좋은 시장일 것입니다. 그 반대의 시장 ' 차도 막히지 않고 쓰레기도 없는 시장'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찾는 이 없는 황량한 시장이지 않겠습니까? 이런 시장을 세화리 주민들과 구좌읍 공무원 들과 제주시장님, 그리고 전통시장을 육성할 의무를 가지신 도지사님이 원하시는 겁니까? 주차문제, 도로문제,쓰레기 문제등은 해결하면 그만인 것이고, 불법적인 부분이 있으면 해당인을 단죄하면 그만인데, 이런 이유로 세벽 두세시면 하루를 시작하는, 이런 뉴스가 있는지도 모르고 하루하루를 바삐사시는 순박한 상인들을 내쫓을 생각들만 하시니 정말 참담합니다.

오일장 2020-10-17 17:12:04 | 59.***.***.134
구좌오일장은 물먹는 하마이다. 매년 수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오일장 상인들을 위한 정비를 한다. 그러나 교통흐름을 원활하기위한 cctv 설치 등 행정의 발을 묵고있다. 그것만이 아니다. 행정에서 일을 할때마다 상인들과 부딛힌다.
이제 오일장은 바다쪽이 아닌 산쪽으로 이설을 할때가 되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