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세계유산축전, 만장굴 아트 프로젝트...'고요한 울림' 시작
상태바
제주 세계유산축전, 만장굴 아트 프로젝트...'고요한 울림'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부터 5회 진행...'세계자연유산과 무형유산이 만나다'
만장굴 아트 프로젝트 무용단 공연. ⓒ헤드라인제주
만장굴 아트 프로젝트 무용단 공연. ⓒ헤드라인제주

세계자연유산과 우리의 무형유산이 한데 모여 화합의 시간을 갖는다. 

제주도 세계유산축전 사무국은 만장굴 아트 프로젝트 '고요의 울림'을 지난 12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만장굴 아트 프로젝트는 지난 4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열리는 '2020 세계유산축전-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총 5회 운영된다.

당초 지난 5일부터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었지만, 제10호 태풍 '하이선'의 영향으로 한주 미뤄져 지난 12일 첫 공연을 올렸다.

이번 만장굴 아트 프로젝트 '고요의 울림' 첫 공연날인 지난 12일 제주특별자치도립무용단과 악단 굿프렌드, 국악인 왕기철이 무대를 열었다.

공연은 온라인에서 사전 예약한 관람객 20명이 어린이 해설사의 인솔을 받으며 광장 무대로 이동하면서부터 시작됐다. 어린이 해설사는 '고(故) 부종휴 선생과 꼬마탐험대' 컨셉으로 준비했다.

'어린이 해설사'의 무대 인솔은 만장굴 속 용암 유선을 따라 걸으며 수천년 전 고요가 관람객과 공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용암이 마지막까지 살아있던 광장 무대에서는 오후 6시부터 도립무용단이 악단 굿프렌드 타악에 맞춰 삶의 터전을 만들어 낸 용암의 숨결과 그 속에서 깃든 인간의 삶을 몸의 언어로 전했다.

이 공연은 유형무산과 무형유산의 만남을 통해 단순 공연만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교감하며 세계자연유산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음향시설 없이 진행됐다.

석주 무대에서는 오후 7시 20분부터 소리꾼 왕기철씨가 '인생가'를 선보였다.

'인생가'는 창부타령의 곡조에 인생무상을 노래한 것으로 모든 현상은 인연의 화합으로 일어나기에 불변하는 것은 없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만장굴 아트 프로젝트 '고요의 울림'은 앞으로 13일과 오는 18~20일 총 네 차례 더 진행된다.

이번 공연의 연출을 맡은 남지선씨는 "찰나의 인간이 자연의 긴 생애주기와 만나 어떻게 공명하고 호흡하는지를 만장굴 아트 프로젝트 '고요의 울림' 통해 전해질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세계유산의 보전은 그 가치를 아는데서부터 시작한다"고 말했다.

한편, 프로그램은 우리 악기와 춤이 어우러진 '자연은 나의 유산', 고유 민속악 공연인 '자연과 나의 숨결', 세계자연유산과 무형유산이 만나는 '만장굴, 고요한 시간의 울림', 제주큰굿보존회의 '닫는 GOOD' 크게 4개 카테고리로 구성됐다.

'불의 꽃 소리 꽃 피운, 공명 속 치유의 움직임 자연은 나의 유산' 12일과 13일 열렸다. 이날 공연에서는 제주도립무용단(이승현, 남기홍, 박정태, 현혜연, 신희경)과 악단 굿프렌드(타악 박범태·주용호, 피리&생황 박준구, 해금 남미선)가 호흡을 맞췄다.

'세계자연유산과 무형유산의 만남 만장굴, 고요한 시간의 울림'은 오는 18일과 19일 진행된다. 배우 이사야가 고(故) 부종휴(만장굴 발견자)씨 역을 맡아 세계자연유산 만장굴 어린이 해설사와 함께 제주 무형유산을 만나게 된다.

'불의 숨결 따른 자연과 나의 숨결'은 다양한 국악인과 가야금 연주가가 무대를 빛낸다. 지난 12일에는 판소리 왕기철, 13일은 소리꾼 이희문과 박범태(타악)가 무대를 채웠다. 오는 19일에는 주보라가 가야금 선율을 들려줄 예정이며, 20일에는 김준수·박애리가 판소리로 '심청가, 수궁가' 등의 우리 음악을 아름답게 선보인다. 축전 마지막 날인 20일 공연(오후 6시)을 제외한 나머지 공연은 모두 오후 7시 30분부터 시작된다.

오는 20일 오후 7시 30분부터는 제주도 무형문화재 제13호 제주큰굿(보유자 서순실)을 공연하는 '2020 세계유산축전 닫는 GOOD'으로 축전 대미를 장식한다. 

거문오름용암동굴계·성산일출봉 등에서 지난 4일부터 20일까지 열리는 이번 축전은 제주도와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한국문화재단과 세계유산축전 사무국이 주관한다.

기타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제주도 세계유산축전 사무국 홈페이지(www.worldheritag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헤드라인제주>

만장굴 아트 프로젝트에서 왕기철씨가 판소리를 선보이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만장굴 아트 프로젝트에서 왕기철씨가 판소리를 선보이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만장굴 아트 프로젝트 무용단 공연. ⓒ헤드라인제주
만장굴 아트 프로젝트 무용단 공연.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