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초.중학교 '3분의 1' 등교수업...고3은 '매일 등교'
상태바
제주, 초.중학교 '3분의 1' 등교수업...고3은 '매일 등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2학기 학사운영 계획 재변경
고1~2 '3분의 2' 등교...100명, 6학급 이하 학교 전체등교 허용
24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열린 '2학기 학사 운영 방안' 변경계획안 브리핑. ⓒ헤드라인제주
24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열린 '2학기 학사 운영 방안' 변경계획안 브리핑. ⓒ헤드라인제주

최근 전국적으로 코로나19가 빠른 속도로 재확산 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오는 2학기 학교수업과 관련해 초.중학교의 경우 전체 학생의 3분의 1 범위 내에서만 등교수업을 진행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고등학교 1~2학년의 경우 전체 학생의 3분의 2 범위에서 등교수업이 진행된다. 다만, 고등학교 3학년은 '매일 등교'를 원칙으로 한다. 유치원의 경우 3분의 2 등원을 원칙으로 하되, 일정규모 이하일 경우 전체 등원이 가능하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24일 오전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내용의 '2학기 학사 운영 방안' 변경계획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확대에 따라 기존 방침보다 강화된 내용의 이번 학사 운영 방안은 학교별 2학기 개학 일정 등을 고려해 오는 26일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제주도내 유.초.중학교 중 100명 또는 6학급 이하는 학교장 또는 원장이 전체 등교를 하거나 전교생의 3분의 2 등교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해당하는 학교는 유치원 114원, 초등학교 49개교, 중학교 9개교다. 단, 7학급 이상 유치원은 3분의 2 등원을 유지해야 한다.

읍면지역 소재 학교 중 초등학교 7~18학급, 중학교 7~15학급이 있는 학교도 전교생의 3분의 2 등교 조치를 할 수 있다. 초등학교 중 7~18학급이 있는 학교는 16개교이며, 중학교 중 7~15학급이 있는 학교는 12개교다.

이와 함께 제주도교육청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지난 23일부터 오는 9월 6일까지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 집합 금지 △학원.PC방.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 출입 자제권고.생활지도 강화 △방과후 학교는 등교 학생만 적용 △돌봄은 초등 1~2학년만 적용 △학교 및 교육청 산하 공공기관 시설물 이용 제한.학교 체육 시설 미개방 △본청 회의실 외부인 관련 행사 금지 △유연·재택근무.시차출퇴근제 등을 통한 근무 밀집도 최대 완화 등 주요 조치 사항을 시행하고 있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담화문을 통해 "또다시 엄중한 상황을 맞았지만, 자발적인 협력과 연대의 경험으로 어려움을 함께 넘어설 것"이라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적용에 따른 조치 사항을 충실히 이행하며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학교 현장과 제주 공동체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교육청은 지난 20일 '제주시 및 서귀포시 동 지역 소재 학교는 3분의 2 등교수업', '유치원.특수학교.읍면지역 학교 전학년 등교 가능' 등의 조치를 발표했지만, 수도권 등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지난 22일 긴급회의를 걸쳐 이번 등교 방안을 마련했다. <헤드라인제주>

강순문 제주도교육청 정책기획실장이 24일 오전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2학기 학사 운영 방안' 변경계획안을 발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강순문 제주도교육청 정책기획실장이 24일 오전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2학기 학사 운영 방안' 변경계획안을 발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전문]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2학기 학사운영 방안 관련 담화문 

사랑하고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전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우리 교육청은 당초보다 더욱 강화된 <2학기 학사 운영 방안>을 시행합니다.
주요 내용으로, 도내 모든 초‧중학교에서는 밀집도를 1/3로 줄여 등교 수업을 하게 됩니다.
도내 모든 고등학교는 2/3로 밀집도를 줄이되, 고3은 변함없이 매일 등교 수업을 합니다.
일상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적극 시행하고 있습니다.  
학원과 pc방, 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 출입을 자제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교육청 공공도서관과 외국어학습관, 과학탐구체험관이 휴관하고, 학교 체육관과 시청각실 대여가 금지 됩니다.
유연 및 재택근무, 시차출퇴근제 등을 통해 근무 밀집도를 최대한 줄일 방침입니다. 
우리는 개방성과 민주성, 투명성으로 인류사에 없었던 감염병 극복의 새로운 길을 열어 나가고 있습니다.  
또 다시 엄중한 상황을 맞았지만, 자발적인 협력과 연대의 경험으로 어려움을 함께 넘어설 것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 일상의 방역을 실천하면서, 모두의 안전과 건강을 지켜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적용에 따른 조치 사항을 충실히 이행하면서,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학교 현장과 제주 공동체를 실현하겠습니다. 
더운 날씨 속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노고와 헌신을 다하고 계시는 의료 및 방역 당국과 교직원, 학부모, 학생, 도민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8월 24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이석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