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과 4.3은 자주독립과 평화통일로 긴밀히 연관된다
상태바
광복과 4.3은 자주독립과 평화통일로 긴밀히 연관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길현의 제주 미래담론] (6) 광복과 제주4.3

광복절 기념식 날, 제주 언론은 2개의 기사를 톱으로 올렸다. 하나는 광복절 기념식 파행 기사이고, 다른 하나는 4.3 동백꽃 배지가 사라졌다는 기사이다.

가만히 들여다 보았더니, 2개의 기사는 기실 하나였다. 둘 다 원희룡 지사와 직.간접으로 관련되었다는 의미에서 그렇다.

원 지사는 올 들어 부쩍 2022년 3월  대선을 염두에 두고 좌충우돌이다. 여론 지지도는 2%대에 머물고 있지만, 미래통합당 후보들이 지지부진하니 무언가 한 건을 올리고자 하는 조바심이 이해 안 되는 바는 아니다. 그러나 '경축 분위기에 어울리지 않는다'며 4ㆍ3 배지도 달지 말자면서,  광복절 기념식장에서 도민들 사이에 격론을 불러일으키는 건 아니라는 생각이다.

광복절 기념은 경축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 그건 자주독립과 평화통일을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지혜를 모으고 다짐하며 결의하는 시간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원 지사의 논쟁도 지혜를 모아나가는 한 방법일 수도 있겠지만, 더 많은 절제와 사려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당연히 광복절 기념식을 주관하는 도지사로서의 의견과 소감을 피력하는 건, 원 지사 개인의 자유일 수 있다. 그러나 36년간의 일제식민지배를 바라보는 개인적 역사관을 표현하고자 한다면 선출직 공직이 아니라 역사학자를 하는게 맞을것이다. 물론 학자도 객관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논리를 세워야 함은 여지가 없다.

광복은 부단히 친일을 극복하고자 애쓰는 데서 기념할 의미가 있다. 친일로 표상되는 지난날의 억압적이고 종속적이었던 우리네 민생의 피폐함을 다시금 되돌아보는 시간으로서 광복절의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닐까. 친일과 억압 그리고 피폐는 단순한 75년전의 과거사로만 나아서는 안 되는 이유 그것은 정의와 평화 그리고 균분으로 가득찬 미래로 나아가는 데 반면교사로서의 역할도 해야 한다는 데에 광복절 기념의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다. 

2020년 오늘까지도 친일 문제를 거론하는 게, 일제 치하에서 생존을 위해 버틴 일반 백성들까지 타박하려 하는 게 아님은 원 지사도 잘 알고 있을 터이다. 그걸 몰랐다고 하면 더더욱 차기 대권후보로는 자격미달이라는 생각이다. 김원웅 광복회장이 조금은 세게 또는 매우 거칠게 친일 문제를 거론한 지는 모르겠지만, 그건 광복회장으로서 의사표명한 것으로 넘기면 될 일이지, 그걸 갖고 한바탕 기념식을 소란스럽게 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아쉬움이 크다.

더군다나 아무리 보수야권 표를 의식한다고 하더라도,  4ㆍ3 기념 배지를 달지 말자는 건 유치해 보인다. 공직자들이 너도나도 4ㆍ3 배를 달고 다니는 게 종교의식처럼 보일 때도 없지 않다. 그러나 광복절 기념식 같은 공적 행사에서는 4ㆍ3 배지를 떼는 게 아니라 오히려 더 달아야 한다고 본다. 4ㆍ3이야말로 광복의 진정한 의미인 자주독립과 평화통일을 명분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양길현 제주대학교 교수 ⓒ헤드라인제주
양길현 제주대학교 교수 ⓒ헤드라인제주

그런데 원지사는 몰론이고 이석문 교육감과 좌남수 도의회 의장도 4.3배지를 달지 않았다고 한다. 도청 총무과장으로부터 전화를 받고 그에 따라 움직이는 제주도 공직사회 고위직들을 보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이렇게 큰지를 이번에 알 게 되었다. 전에도 이런 일이 자주 있었을 것이라는 의혹과 함께. 그리고 앞으로도 총무과장 전화 한 통이면 일사분란하게 제주도의 각급 기관장들이 줄지어 다닐 건가 하는 어처구니 없음도 함께.

행여 4ㆍ3이 광복절과 관련이 없다고 여겨  배지 착용을 하지 않기로 했다면 이러한 제주도정의 역사인식에 한마디 덧붙이고 싶다. 광복과 4ㆍ3은 둘 다 공히 자주독립과 평화통일을 추구하는 우리에게 주어진 현재적 과제로서 긴밀히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 그것이다. <양길현 / 제주대학교 교수>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레오 2020-08-19 16:00:23 | 211.***.***.57
4,3운동이 자주독립과 평화통일을 추구한다는데 무슨 근거라도 있는것이지
저가 생각하기에는 4,3운동은 이데오르기 이념에 죄가 없는 제주도민의
희생양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수님이 생각을 자세히 말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