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골프장.렌터카 '가격 인상' 비판 확산...관광협회도 격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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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골프장.렌터카 '가격 인상' 비판 확산...관광협회도 격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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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장 20~30% 인상...렌터카 성수기-비수기 큰 요금 차이
관광협회 분과위 "고통분담, 가격 인하하라" 자정 촉구

[종합] 코로나19 사태로 최악의 위기상황에 직면했던 제주관광이 지난 여름휴가 시즌 이후 내국인관광객들의 발길에 힘입어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도내 골프장과 렌터카 업계의 '가격 인상'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해외여행 수요가 제주도로 몰리는 상황에서 가장 '덕'을 보는 두 업종에서 가격을 슬그머니 올린 것으로 나타나 고통받는 대다수 업종의 상황을 외면한 '얌체'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 7월 여름 휴가시즌에서 입도 내국인들이 예년 80% 이상 수준으로 회복됐으나 대부분 개별관광객이어서 전세버스 업계 등은 '개점휴업'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이용객들이 몰리는 점을 이용해 도내 골프장은 그린피를 대거 인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되고 있다.

또 렌터카의 경우 비수기와 성수기 요금의 가격차이가 커 관광객들로 하여금 '바가지 요금'이라는 불신을 초래하는 것으로 지적됐다.

이들 두 업종의 가격문제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자, 급기야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국내여행업분과 운영위원회가 12일 골프장과 렌터카 업계의 '가격' 문제에 대해 공식적 입장문을 발표하고, 요금인하를 촉구했다.

관광업계 내에서 요금 문제를 공식적으로 제기하며 자정을 촉구하고 나선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분과위원회는 먼저 골프장의 가격인상 문제를 제기했다.

분과위는 "몇 년 전에 골프장에 부과하던 1인 2만2000원의 개별소비세 면제 조건이 종료되면서 도내 골프장들은 그 당시 소비세 면제가 없어지면 가격 인상으로 제주도를 찾는 골프관광객이 감소해 도내 업체가 경영난에 빠진다고 주장했다"면서 "그 이후 개별소비세 30%가 할인 적용(1만 6000원)이 되어 2019년 도내 평균 주말 그린피가 14~15만원 선에서 골프장을 이용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은 20~30% 인상된 18~20만원 정도의 가격을 주어도 골프장 예약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심지어 가을 시즌에는 가격이 더 올라간다는 업체 관계자들의 전언이다"고 지적했다.

특히, A골프장의 경우 26만원에 이미 공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제주관광이 최대 위기에 몰려 있는데도, 골프장에서는 해외여행 수요가 제주도로 몰리는 상황을 가격인상으로 호응하고 있다는 것이다.

렌터카 업계의 경우 성수기와 비수기의 가격차이가 매우 크게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과위는 "렌터카는 총량제가 시행되면서 일부 업체에서는 렌터카의 대수를 줄이면 가격의 안정화가 온다고 말한 바 있다"며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렌터카 요금의 신고제를 통해 할인이라는 마케팅으로 비수기에는 80~95%까지 할인, 성수기에도 10~20% 할인을 해주며 고객을 현혹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1년 중 단 하루도 정상가를 받지도 못하는 요금을 신고해서 성, 비수기의 요금 차이가 20~30배에 이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단지 이런 현상은 코로나19 때문이 아니라, 이 전에도 비수기에는 하루 대여료가 5000원에 대여하던 렌터카가 연휴 성수기만 되면 10만 원이 넘어간다"며 "정상가 보다 낮아서 바가지가 아니라고 업체는 말하지만 비수기에 차를 빌렸던 고객이 성수기에 다시 왔을 때 너무 차이나는 가격은 제주관광에 부정적 이미지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바로미터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분과위는 "시간당 추가 요금정책도 24시간 요금이 16만 원인데 1시간 추가 요금이 8만 원을 부과하면 과연 정당하게 부과한다고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며 "환불 규정도 표준 약관을 위배해 제각각 과대 부과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는 곧 제주관광에 나쁜 이미지를 주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뻔한 일이다"면서 "제주도는 이런 과당경쟁과 소비자의 불신, 덤핑관광의 방지를 위해서라도 적극적으로 행정 지도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제주도는 극심한 교통난 해소를 위해 전국 최초로 2018년에 6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그해 9월에 렌터카 총량제를 시행했다"며 "그러나 2년이 지난 현재 교통난 해소는 말뿐이고, 렌터카는 제주관광 시장에 부정적 이미지만 주고 있다"며 총량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분과위는 이러한 문제를 지적하며 골프장과 렌터카업체들에 대해 "관광인들의 고통을 감안해 가격을 즉각 인하하라"고 촉구했다.

분과위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외국인 관광객은 전멸하고 내국인 관광객은 크게 감소했다"면서 "그나마 내국인이 해외로 나갈 수 없는 상황이 되면서 개별관광객과 골프관광객 등은 제주를 찾으면서 골프장 및 렌터카 등 도내 일부 관광사업체에서는 사정이 나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이러한 일부 관광사업체의 폭리는 결국 제주관광의 이미지에 먹칠을 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며 "골프장과 렌터카 업계가 과도한 요금으로 제주관광 이미지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입히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제주관광은 앞으로도 지속발전 돼야 한다"며 "위기극복을 위해 서로가 지혜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단 기간만 바라보는 업체의 집단 이기주의를 버리고 제주도는 지속 가능한 행정을 펼쳐 주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분과위는 "이러한 호소에도 불구하고 골프장 및 렌터카업체들의 가격안정, 제주도의 렌터카 총량제 폐지에 소극적일 경우 우리 국내여행업분과위원회는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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