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임명, '3대 4' 부적격에 의문...종합판단해 결정한 것"
상태바
"시장 임명, '3대 4' 부적격에 의문...종합판단해 결정한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 행정시장 임명강행 논란 관련 입장
"음주운전 분명 잘못된 것...과오 만회한다는 전제 임명"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4일 제주도청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4일 제주도청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4일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회에서 '부적격' 의견이 제시됐음에도 임명을 강행했다는 논란을 빚고 있는 행정시장 인사문제와 관련해, "인사청문회에서 '3대 4'로 부적격 의견이 나온 것에 대해 의문이 있었고, 종합적으로 판단해 제 책임이라는 전제 하에 임명한 것"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제주도청 소통회의실에서 가진 민선 7기 도정 출범 2주년에 즈음한 기자간담회에서 행정시장 임명강행 논란에 대한 입장을 피력했다.

원 지사는 "(행정시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법적 근거가 없음에도) 제가 취임한 이후 자진해서 제안해서 진행하는 것"이라며 "지금 조례도 제정이 안돼 있다. 이걸 제도화 하자고 제안도 하긴 했는데, 현재로는 청문회를 통해 도민들이 후보자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행정시장이던 청문회 기관장이 됐을때 그에 따른 포부 내지는 준비를 제대로 하도록 하는데 1차적인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또 "(인사청문을 통한 검증) 그 과정에서 문제가 지적되면 어떻게 판단할지는 숙고하는 시간을 갖자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이번에도 심사한 다음 (김태엽 서귀포시장에 대해) 3대4(적격 3명, 부적격 4명)로 의견 나왔는데, 3대4로 의견 갈린 것에 대해 부적격 의견이라고 하는 것이, (청문 보고서에 적격 부적격을 명시하는 것이)청문회 취지와 맞는 것인지 의문이고, 이에 대해 다른 시각도 있을 수 있다"고 피력했다.

현재 인사청문회가 법적 근거 없이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적격.부적격 의견을 명시할 근거가 없고, 또 제출된 보고서에도 3대4로 적격과 부적격 의견이 엇갈렸기 때문에 이를 완전한 부적격으로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어 "의회 동의권 있는건 감사위원장 1명이다"면서 행정시장 등에 대한 인사청문 결과가 '적격, 부적격'으로 결정짓는 것에 대해 의문을 표했다.

원 지사는 "이번 양 시장님은 정무부지사 및 제 비서실장, 부시장 등을 맡아 여러 업무에 대해 제가 경험했고 평가해봤다"며 "종합적인 평가와, 함께 일해나갈 사람으로서 제가 도민들께 약속한 것들을 펼치기 위해 행정시 현장에서 공무원 진두지휘할 최적임자라고 판단했고, 그에 대한 확신은 제 책임이라는 전제 하에 종합적인 판단으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 점에서는 인사권자의 종합적인, 그리고 직접 일해본 체험이 반영됐다고 도민들께 말씀 드린다"고 말했다.

임명을 강행하면서 도민들에게 사과입장이나 양해를 구하는 입장이 없었던 것에 대해 비판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왜 입장 발표 안했냐고 하는데, 역대 시장 임명에서 제가 가타부타 안해봤다"며 "민감하게 보신 것은 이해하지만, 그런 맥락 살펴봐 달라"고 말했다.

두 행정시장이 청문회에서 업무수행 능력은 인정 받았지만, 두 사람 다 음주운전 경력이 있어 공직내부 기준점이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음주운전은 분명 잘못된 것이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그러면서도, "제가 사안 세세히 이야기 안하겠지만, 내용 들여다 보면 여러가지 경중의 문제도 있는 것이다"면서 "그걸 떠나서, 예를 들어 세종대왕이 황희정승 채용할때나 인사철학 보면 장점을 보고 단점을 보상하고도 남을 정도로 비례관계와 각오가 있다면, 이런 인사 철학의 문제라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어쩌면 안동우 시장이나 김태엽 시장, 특히 김태엽 시장의 경우 몇달 전, 비록 대리운전 마지막 과정이긴 했지만, 아무리 술을 마시더라도 가장 어려운 상황에서도 판단력을 잃지 말아야 하는 점에서 치명적인 실수를 했기 때문에 이런 점에서 도민들께 일을 통해 더 낮은 자세, 섬기는 자세로 만회하겠다는 각오가 있어야 도민들이 용납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도 단단한 질타와 다짐 받았고, 조건부로 더 낮은 자세로 본인의 과오를 만회한다는 전제로 임명한 것으로 봐달라"고 말했다.

인사청문회 제도적 문제와 관련해서는, "제도적 뒷받침 없이 저희들이 자진해서 5개기관인가 규정이 없는 청문회를 협조차원에서 하는데, 과연 이것이 어떤 효력이 있는 것인지. 또 여기서 어떤 내용으로 진행돼야 하는지에 대해 제도화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면서 "의견을 적격.부적격으로 내는 것이 사실 국회에서도 그렇게 안한다. 이런 점들에 대해 논의의 여지가 있다고만 말씀 드리겠다"고 피력했다.

한편, 원 지사는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진 김성언 정무부지사의 거취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정무부지사가 (직접) 이야기 할 자리가 있을 것이다"라며 말을 아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