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건설 당위성 '설전'..."반드시 필요" vs "환경수용력 포화"
상태바
제2공항 건설 당위성 '설전'..."반드시 필요" vs "환경수용력 포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쟁점해소 1차 공개토론회...국토부-시민사회단체 대립각
국토부 "국민안전 위해 필요"...시민단체 "도민이 판단하고 결정해야"
2일 열린 제주 제2공항 쟁점해소 1차 공개토론회. ⓒ헤드라인제주
2일 열린 제주 제2공항 쟁점해소 1차 공개토론회. ⓒ헤드라인제주

제주 제2공항 갈등문제 해결을 위한 쟁점해소 공개토론회가 2일 시작된 가운데, 제1차 토론에서는 제2공항 건설 필요성을 두고 설전이 이어졌다. 

국토교통부와 시민사회단체의 사전토론을 통한 합의로 마련된 이날 '제주 제2공항 관련 쟁점해소 1차 공개연속토론회'는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한국갈등학회가 주관으로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1차 토론회의 주제는 '공항 인프라의 필요성'.

국토부와 제2공항 강행반대 비상도민회의는 패널 토론에 앞서 찬.반 입장 발표를 통해 대립각을 세웠다.

국토부 "국민 안전위해 제2공항 반드시 필요"

먼저 국토부 김태병 공항항행정책관은 "제주 제2공항은 국민안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제주도 입도 관광수요 및 현 제주공항 시설 용량 한계의 문제로 공항 인프라가 조속히 확충돼야 함을 주장했다.

그는 "제주도민에게 공항은 대중교통이며 대중교통은 안전과 쾌적함이 필수"라며 "현 제주공항은 국내 제2의 공항임에도 협소한 공항부지 불리한 기상여건 등으로 인해 지속적인 시설확충에도 불구하고 용량증대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또 "불편한 제주공항 인프라를 확충하는 것은 1990년대부터 제주도민들의 염원이었으며 오랜 검토 끝에 30년 가까이 지난 현 시점에서 추진 중"이라며 "아울러 현 공항은 전 세계적으로 효율성 최대인 가장 혼잡한 공항으로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러 4000만명 이상의 여객 처리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2019년에는 활주로용량을 이미 초과해 운영했으며, 악기상.복행 등으로 인한 빈번한 출. 도착 지연, 상습적인 혼잡으로 이용객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스페인 테네리페, 그리스 크레타 등도 섬 지역에 2개의 공항을 운영 중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대중교통 차원에서 제2공항 추진은 필요하다"고밝혔다.

항공수요와 관련해서는, "장래 제주도 항공수요는 지침에 따라 적정하게 산정되었다"면서 "항공수요 예측은 개항 30년 장기수요로 불확실성이 커서 국가가 정한 지침과 가이드라인에 따라 일관성있고 적정하게 예측 시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수요예측은 사전타당성 조사, 예비타당성 조사, 기본계획 등 매 사업단계별로 목적에 맞게 전문연구기관이 수행했다"며 "사업진행에 따라 방법론, 입력변수, 사회경제 여건이 변화하면서 예측결과에 차이는 있지만, 모든 수요조사는 정부지침에 따라 적정하게 시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2공항 관련 모든 수요조사 결과에서 최소 4000만명 이상이 예측되었으며 가장 최근의 전망 등을 예측한 장래수요는 4108만명"이라며 "사타(사전타당성조사)에 비해 기본계획 수요가 줄어든 것은 여건변화가 반영된 것으로서 정부가 원칙에 따라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수요를 추정했다는 증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주항공수요가 제 공항 추진을 합리화하기 위해 과다하게 추정됐다는 주장은 오해에서 비롯된 것으로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이어 환경성 문제와 관련해 김 정책관은 "제2공항은 환경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주변 오름절취 최소화, 동굴 조류 보전 소음피해 최소화 등 친환경적 공항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현재 환경부와 긴밀히 협의 중이며 지금까지 추진했던 다른 어떤 국가사업보다 세밀하게전략환경영향평가및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또 "많은 논란이 일고 있는 동굴조사와 관련해, "동굴 개연성이 있는 용암 지질을 최대한 파악해 현재까지 동굴존재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검토됐으나 향후 숨골조사 설계단계에서도 지질 및 지반조사를 통해 철저하게 분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일 열린 제주 제2공항 쟁점해소 1차 공개토론회. ⓒ헤드라인제주
2일 열린 제주 제2공항 쟁점해소 1차 공개토론회. ⓒ헤드라인제주

시민사회단체 "제주도가 포화...제2공항 도민이 판단하고 결정해야"

반면,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공항이 아니라 제주가 포화된 상태"라고 전제, "제주의 미래는 제주도민이 판단하고 결정해야 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도민의 선택에 대한 지원' 방침을 언급했던 것과 연계해 도민 공론화 절차 이행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상빈 제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지금 제주에서는 공항이 아니라 제주도가 포화된 상태"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작년 국민과의 대화에서 '정부는 도민들이 어떠한 선택을 하던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는데, 제2공항 문제와 같은 제주의 미래는 제주도민이 판단하고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은 필요하나, 현 제주공항 첨단 현대화로 충분하다"면서 "제주도 내에 복수의 국제공항 운용은 불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인구 70만의 섬에 복수의 국제공항 운용은 부적절할 수밖에 없다"면서 "세금 낭비에 제주시 상권이 몰락할 수 있고, 제2공항 건설로 인한 강제이주민 발생, 항공기 소음 피해지역 확대, 난개발 가속화, 독특한 환경파괴 등의 문제가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공항인프라 시설이 한계를 보이는 것과 관련해서는, "(현 제주공항의) 낙후되고 좁은 시설로 인해 도민 등 공항이용객들을 불편하게 만들고 있다"며 "(현 제주공항에 대해) 획기적 시설개선이 가능하나 국토부가 제2공항을 염두에 두고 고의적으로 지연하고 있고 시설 투자를 외면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방향에 대해서는, "가장 시급한 여객시설의 확장개선과 관제 인력·장비·시스템 개선을 중심으로 현 제주공항을 첨단공항으로 현대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항공 수요예측과 관련해서는 불확실성의 근본적 한계가 상존함을 강조했다.

그는 "항공 산업은 환율, 유가, 전염병, 국제정세 등 외부적 변수 요인에 취약한 것이 기본적 특성으로, 코로나19로 인해 항공·여행·관광의 트렌드 변화로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단순한 수치예측 결과에 근거한 대형투자가 아니라 변화되는 외부 요인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체계적인 항공 수요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저가항공사를 9곳이나 허가해 줘 공급과잉 및 과당경쟁, 수익 악화 불러온 국토부의 항공정책도 문제"라며 "제주도는 박근혜 적폐정권 시절 졸속으로 결정된 잘못된 항공정책의 가장 큰 피해자이며 희생양"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2045년 이후에도 국내선 항공수요가 계속 증가해 2055년 4109만에 이른다는 기본계획의 수요예측은 2030년 이후 인구감소와 초고령화, 저성장 시대 진입 등의 변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과잉예측일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토부의 수요예측과 공항확충 규모 결정의 가장 큰 문제는 환경적·사회적 측면에서 제주도의 관광수용력에 대한 우려를 전혀 반영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라며 "2015년을 이후 과잉관광, 난개발, 관광수용력과 지속가능성은 도민사회뿐 아니라 도정과 공식기관에서도 주요 정책현안으로 등장했으며 관광정책의 변화에 대한 공감대가 넓게 형성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직 과거 추세에 근거한 계량적인 수요예측 하나만을 절대적인 기준으로 내세워 공항확충의 규모를 결정해야 한다는 국토부의 입장은 제주도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정면 반박했다.

제주의 환경수용력에 대해서는 이미 한계에 와 있음을 강조했다.

문 의장은 "제주도가 앞으로 2배 이상 더 많은 관광객을 지속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가"라며 "제주는 이미 환경수용력의 한계에 도달한 상태로, 지금 수준에서 관리해야 하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 지하수의 지속가능 이용량 초과 및 고갈로 인한 주민 피해는 앞으로 가속화될 것"이라며 "(제2공항 건설 등으로) 관광객의 증가와 인구 증가로 인한 부동산 가격 폭등, 범죄율 증가, 교통 체증 등 사회적 병폐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제2공항 건설 등 개발사업을) 중단하지 않으면 우리 세대만이 아니라 다음 세대가 모든 부담 짊어져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공항이 들어서면 제주에서도 경관이 가장 뛰어난 동부오름군락과 일출봉지역
이 비행기 소음피해 지역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철새도래지 문제가 항공안전과 환경가치 측면에서 중요한 문제임이 전략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확인됐다"면서 "그러나 입지선정 평가항목에 반영되지 않았는데, 성산 후보지는 부지 주변 8km 이내에 하도, 종달, 오조, 성산-남원 철새도래지 등이 밀집된 철새도래지 벨트로 공항 부지로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철새도래지 보호와 조류충돌 위험성 부분이 반영돼야 함을 강조했다.

제2공항 건설 추진과정의 절차적 정당성과 투명성이 결여된 부분도 지적했다.

문 의장은 "국토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제주도민 선택 존중 지원방침 따라야 한다"면서 "군공항 이전 설치도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하는 시대인데, 국토부는 도민에게 지속적이며 장기적으로 매우 큰 불편과 피해를 주는 공항 시설을 주민 의사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강행해 갈등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삶의 현장에서 모든 부담과 불편을 감수하며 대대손손 살아갈 사람은 제주도민"이라며 "공항확충에 따라 삶의 현장에서 모든 부담과 불편을 감수하고 공항을 수용할 것인지 아닌지의 판단과 결정 여부는 당사자인 도민들이 판단하고 결정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방침을 부정하고 무시하는 국토부의 태도는 심각한 문제"라며 "국토부는 문 대통령의 약속대로 공개토론회 이후 도민의견 수렴과정이 원활하게진행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하며, 그 과정을 통해 모아진 제주도민들의 합리적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일 열린 제주 제2공항 쟁점해소 1차 공개토론회. ⓒ헤드라인제주
2일 열린 제주 제2공항 쟁점해소 1차 공개토론회. ⓒ헤드라인제주

패널토론에서도 도민 공론화 놓고 설전...제주 항공수요.환경수용성 '공방'

이어진 패널간 토론에서 박찬식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 상황실장은 "국토부는 제2공항에 대해 절차적 정당성을 중시했다고 하는데 도민들은 억장이 막힌다"면서 "제주도 운명을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도민들이 결정해야 된다"며 도민들이 공론화 과정을 거쳐 제2공항을 추진하지 말라고 요구할 경우에도 사업을 강행할 것인지 국토부에 분명한 답변을 요구했다.

이에 김태병 정책관은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오고, 공무원은 국민의 안전성과 절차적 정당성, 투명성 책임성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면서 "단순히 도민 투표만으로 하기에는, 국민안전 관련해서 실질적으로 안전을 담보할 수 없을 때 공무원이 마냥 따라갈수는 없다"며 안전을 위해 제2공항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제주도의 환경수용성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토부와 도민회의측 모두 공감하면서도, 해결 대책에 대해서는 상반된 의견을 내놓았다.

박 실장은 "국토부에서는 환경 수용력을 단순히 인프라 확장으로 보는것으로 생각한다"면서 "환경수용력 지표는 지역 특수할수 밖에 없기때문에 획일적일수 없다. 그 지역에 맞는 특수한 지표를 개발하는게 문제"라면서 우선 제주도에 대한 환경 수용성 기준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정책관은 "청정제주 만들어야 한다고 공감한다"면서도 "생활 SOC(사회기반시설)나 노후 SOC를 스마트 기반 시설로 전환해야 한다"며 도시계획적인 관점에서 해결방안을 찾고 제주를 도시재생이나 스마트시티로 건설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제주도 항공수요 예측 문제, 저비용항공사(LCC) 과다 문제, 제주 항공인프라 확충 방법으로 기존 제주공항을 확장하는 방안 등에 대한 문답이 진행됐다.

한편, 제2공항 추진 관련 찬.반 등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사실관계를 둘러싼 상호 간의 쟁점을 합리적으로 해소하고, 제주 지역사회에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쟁점해소 공개연속토론회는 총 4차에 걸쳐 열린다.

다음 2차 토론회는 오는 9일 '기존공항 활용가능성(ADPi 권고안 포함)'을 주제로 진행된다. 이어 16일 '입지선정의 적절성(성산.신도.정석 후보지)'을 주제로 3차 토론회가 열리고, 24일에는 4차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매회 국토부와 시민사회단체에서 각 2명이 토론자로 참여하고, 찬.반 이해관계자와 공모를 통해 신청한 도민도 매회 50명씩 토론회에 참여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임스본온드 2020-07-26 20:13:51 | 121.***.***.152
인천공항 만들당시 뻘 바닥애 만들면 지반 침하로 대형사고난다 ~

파도 헤일이 덮치면 항공기 이륙이 불가능 해진다 고 쌩 난리를 치던 반대를 위한 사람들

그 사람들이 지금은 그 공항을 이용해서 해외 여행 잘 다니고 있음 ~ ㅋㅋㅋㅋ

제주사랑 2020-07-19 19:25:35 | 118.***.***.115
도민들은 시민단체라는 듣도 보도 못한 조직 제주도에서 없어주길 진정 바란다고 합니다 당신들 먼저 떠나주시길

호리병 2020-07-10 16:27:23 | 121.***.***.61
인터넷에서 다음지도 스카이뷰로 제주를 위에서 내려다 보면은 온통 녹색으로 보입니다. 점점 확대해 나가면서.. 아주 일부지역이 도시로 되어서 회색으로 보이는 부분이 나옵니다. 도데체 제주 환경이 어떻게 포화 되었다는 지에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궁금 합니다. 제가알기로도 한라산 기준으로 산록도로 기준으로 위로는 개발불가지역으로 예전부터 관리되어 왔고, 그 면적이 어마어마 합니다. 이런 토론도... 시간 끌기도 모두 납세자의 돈 으로 밖에 낼수없는 상황인데... 내(납세자)가 납세자의 권리로 한마디 할 수있다면은..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그동안 도민숙원사업 방해한 것에대해서는 책임을 묻지 않을테니 그만하고~ 앞으로 계속 방해 한다면 내돈 축낸 것 에 대하여 손해배상 청구한다!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위드 2020-07-07 12:50:15 | 222.***.***.6
그냥 대정읍 상모리에 있는 알뜨르비행장을 보수하여 국내선 소형여객기를 분산시켜
띄우면 될텐데
무슨 큰 공사를 벌이려 하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국방부땅이라 보상이나 공사도 쉬울텐데.........

출세 2020-07-05 13:06:41 | 211.***.***.104
전국에서 데모꾼들이 제주도로 모여 들고 있다. 재주도 특성상 환경 운운하기에 좋다. 시골 정서라 과격한 행동을 해도 구속되지 않는다.

힘들게 공장에서 일은 하기 싫고, 데모판에서 이름 알리는 것은 간단히 쉽다. 과격한 행동을 하면서, 이름 알리고 중앙 국가 균위 발전 위원으로 위촉 받으면 된다.

얼마나 출세하기 쉬운 세상인가..

제주도 자연 보호도 그냥 출세를 위한 명분일 뿐... 그냥 데모판에서 고함치고 차량에 돌진하면, 출세할 수 있다. 얼마나 좋은 세상인가! ㅋㅋ

도인 2020-07-04 20:28:13 | 14.***.***.27
예정지역 마을엔 추진사항마저 반대 무리땜에 정보전달이 되지 않아 알권리까지 차단되어 왜곡 호도되어 공군공항 들어 온다고 하고, 사회주의나라 같이 눈치나 보고 있으니, 이번 기회에 홍보가 잘 되었으면 합니다. 언론사는 공영방송까지 반대측 대변인 노릇하고 있고 ~~ 제발 반대측도 공정하게 도민과 주민에게 환경팔이보다 공공이 이익과 도민에게 수혜가 돌아갈 수 있는 마인드가 필요해요 ~

설전은 맞고... 2020-07-04 20:00:13 | 175.***.***.8
국민의 안전은 국가가 책임집니다.
<부동산투기꾼>들먹이는 찌질이도 물러가고...
환경팔이하며 숫가락얻어놓은 단체도 물러가고...
어~ 허 ~ 굿판이라도 벌여야하나?
막무가내로 떼쓰면서 불법으로 천막치고 농성하고, 빨강머리띠 두르고 결사반대한다고 시위하고,
사실 <결사반대>라는 말이 무서운 것이죠. 말 그대로 죽기를 각오한다는 것인데.
그런 저런거 이해하고 수용해서 그나마 토론회를 수용한것 아닌가요? 그런데 지금 시점에서 도민공론화가 말이됩니까?
같은 고집을 반복하는 것 아니겠어요.
지난 5년 동안 온갖 떼를 쓰고 천막치고 농성하는 이들의 의견수렴은 충분히 들었고 더 들어볼 것도 없다는 생각을 합니다.
얼굴을 제세히 들여다 보세요. 도민을 위해 아무것도 책임질 수 없는 관상들이오.

헤드 2020-07-04 12:13:30 | 14.***.***.27
문상빈씨 지난해11.19일 대통령은 제주공항은 이미 포화상태다. 그래서 제2공항필요하다. 도민찬반이 있다. 도민이 어떤선택이든 적극 지원하겠다인데 , 반대측에서는 항상 첫줄꼭지는 빼는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 묻고 싶네요,. 왜곡 호도선동이 목적인지, 정보는 팩트를 전달하는게 도민들도 인정한다고 봐요 ~~ 인터넷 언론중에 헤드라인 제주가 신뢰받고 인정하는 이유가 바로 현장팩트 ~~ 제주의소리는 환경연합단체내에 기자들도 집행위원으로 있다고. 허니 어쩔수 없이 편파보도가 될 수 있다고 들음. ~~

정론 2020-07-04 12:11:12 | 14.***.***.27
문상빈씨 지난해11.19일 대통령은 제주공항은 이미 포화상태다. 그래서 제2공항필요하다. 도민찬반이 있다. 도민이 어떤선택이든 적극 지원하겠다인데 , 반대측에서는 항상 첫줄꼭지는 빼는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 묻고 싶네요,. 왜곡 호도선동이 목적인지 정보는 팩트를 전달하는게 도민들도 인정한다고 봐요 ~~ 인터넷 언론중에 헤드라인 제주가 신뢰받고 인정하는 이유가 바로 현장팩트 ~~ 제주의소리는 환경연합단체내에 기자들도 집행위원도 있으니 어쩔수 없이 편파보도가 될 수 잏다고 들음

참나기가막혀 2020-07-04 09:16:33 | 218.***.***.38
제주환경연합 대표 문상빈은 누가 임명했나요?
비상도민회의에 도민이 몇명 입습니까 ? 박찬식을 누가 공공상황실장으로 임명했나요?
문상빈과 박찬식은 왜 주민들 의견 수렴하는 절차 거치지 않고 그 직책 맡았어요?
이 두사람도 적합한지 공개토론하고 주민투표로 결정합시다
대한민국에서 성공한 모든 일이 반대속에 이루어졌고
주민투표로 시작된 것은 하나도 없다는 것 다 아시지요

작가를 초청 제주의 미래를 논한다네요 2020-07-03 22:53:22 | 175.***.***.8
<제주의소리>에서 작가초청해서 제주의 미래를 논한다고? 꼼수 플러스 아닐까요?
자연환경 보존 중요한 것은 우리도 잘 알고있어요.
섬 안에서의 지역균형발전과 살아가는 사람들의 소외되는 환경은? 두 발로 걸어서 확인해 보기를.
사람도 자연의 일부분이고. 살아가려면 어느정도의 환경훼손은 불가피합니다.
지역민 사는 곳이 <원주민 보호구역>이 아닙니다.
지역민들은 제주시처럼 밀집된 도시환경을 바라는 것 아닙니다. 공항인프라를 기반으로 자연과 조화롭게 상생하며 가꾸고 사람답게 사는 변화를 꿈꾸고 있습니다.
이 땅의 겉모습만 보고 지켜야된다고 말하는 외부 인사들은 지금까지 많았습니다.
제발 외부인사들의 피상적인 시각을 이용해서 공항문제와 결부시켜 ''자연이 미래라면서' 여론을 호도하려하는 발상이라면 심각한 오류임에 분명합니다..
주제를 설정하고 초청된 인사가 느닷없이 <나는 공항건설 찬성한다> 그러겠습니까?

무조건 떼쓰는 형국인데... 2020-07-03 22:47:53 | 175.***.***.8
다툼은 분명히 아니고, 초등학생처럼 막무가내로 떼쓰는 형국인데... 뭘
쓰레기문제- 세계 어디나 마찬가지 현상으로 자원재활용, 무공해소각시스템 등 새로운 대책 수립해서 정화하고 대비하는 그런 일을 위해 존재하는 관련부처의 공무원, 환경분야전문가 있는것이고...
교통혼잡- 서울 등 대도시는 더 심각함. 현 제주공항 소재한 제주시의 문제로서 차량흐름 원활히 유도하는 교통문제전문가의 연구(우회도로 등) 필요하고 지속적인 교통관리를 통해 개선해 나가면 됨.
인간이 사는 곳엔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이 산재해 있다. 그런 문제 해결 위한 전문가들이 존재하고 발전되어가는 것이지. 처음부터 완전무결하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인간의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서 나날이 발전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정의인 2020-07-03 21:48:27 | 39.***.***.195
종량제 봉투 사서 자기가 만든 쓰레기 전부 담아 간다는 조건을 붙이고 사람 하나가 파괴하게될자연환경과 먹은것 찌꺼기, 배변 처리를 대신해주는 용역비로 입도세 1일당 3만원 물리고 코로나19같은 질병 확진검사로 음성인자만 내도 하도록 한다는 조건을 붙인다면 수용할 수도 있다. 싫으면 오지말고.

반대 2020-07-02 22:33:29 | 14.***.***.27
특위 끝나면 다음 순서는 공론조사 및 주민투표 ~현재 대한민국 존재감없는 녹색당 제주로 이주, 반대단체는 제주도로 전부 이동된 상태 ~~ 평택대추리 미군기지사업 완료, 천성산사업완료, 새만금사업완료, 강정해군기지사업완료 등

헤드 2020-07-02 22:23:00 | 14.***.***.27
국민 안전은 주민투표 대상 아니다"

당연합니다.
지속적으로 연대해서 반대하는 그들은, 특히 시민사회단체 등은 도민의 안전을 책임질 수 없는 사람들입니다. 도민의 삶에 직결되는 문제의식보다는 행정이나 인사문제 등 관여 사사건건 문제제기를 하는 이른바 이미 완장의 맛을 아는 경지에 이르렀다고 봅니다.
혹여 대형사고라고 발생하게 된다면 "우리가 언제 그랬냐며 꽁무니뺄 사람들" 이 반대단체측에 업혀서 도민사회에서의 정치적 입지구축을 위해 세몰이하는 그러한 행태로 보입니다.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어떠한 구체적 대안도 없이 오로지 환경방패를 내세워 공격적인 시위나 선동을 하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반대라는 그늘 아래~~
제 밥그릇지키기 외 여떠한 봉사.희생정신도 없는 결국 발전을 저해하는 사람들입니다.

도의회 수준 2020-07-02 21:05:46 | 211.***.***.104
제주 서부 한림 박원철이가 제주도의회 갈등 해소 위원장이다. 처음 서부 한림 쪽에 제2공항 착공한다는 소문으로 한림읍 땅값이 폭등했다. 그때는 박원철이가 환경 파괴 이야기 안 했다.

아마 내일이라도 서부 한림읍에 공항 착공한다고 하면, 제주도에는 아무런 갈등이 없다고 바로 공항 착공한다고 하겠지. 제주 동부 쪽에 제2 공항 착공한다고 하니, 환경 파괴라고 한다.

제주 서부 땅값 떨어진다는 소문이 벌써 돌고 있다. 박원철이가 찬성하겠니? 제주도는 화산 섬이라 내 집 앞 마당 파도 100% 숨골 나온다

책임질 수 없는 사람들 2020-07-02 19:37:41 | 175.***.***.8

"국민 안전은 주민투표 대상 아니다"

당연합니다.
지속적으로 연대해서 반대하는 그들은, 특히 시민사회단체 등은 도민의 안전을 책임질 수 없는 사람들입니다. 도민의 삶에 직결되는 문제의식보다는 행정이나 인사문제 등 관여 사사건건 문제제기를 하는 이른바 이미 완장의 맛을 아는 경지에 이르렀다고 봅니다.
혹여 대형사고라고 발생하게 된다면 "우리가 언제 그랬냐며 꽁무니뺄 사람들" 이 반대단체측에 업혀서 도민사회에서의 정치적 입지구축을 위해 세몰이하는 그러한 행태로 보입니다.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어떠한 구체적 대안도 없이 오로지 환경방패를 내세워 공격적인 시위나 선동을 하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제 밥그릇지키기 외 여떠한 봉사.희생정신도 없는 결국 발전을 저해하는 사람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