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보수성향 정치행보 의구심...왜 이 타이밍에 발탁?"
상태바
"진보→보수성향 정치행보 의구심...왜 이 타이밍에 발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안동우 제주시장 내정자 인사청문회
"당적변경 정치행보...원 지사 대권도전 타이밍에 회전문 인사"
26일 진행된 안동우 제주시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헤드라인제주
26일 진행된 안동우 제주시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헤드라인제주

민선 7기 후반기 제주시장에 내정된 안동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과거 진보정당 소속으로 활동하다가 보수성향의 원희룡 도지사와 코드를 맞추고 있는 안 후보의 정치행보에 대한 의구심이 집중 제기됐다.

또 원 지사가 대권도전을 공식화한 시점에서 회전문 인사식으로 발탁된 배경, 행정시장 공모가 사전 내정으로 '무늬만 공모'로 전락한 문제, 1급 부지사직위에 있다가 한단계 낮은 2급 시장에 도전한 배경 등을 두고서도 비판적 질의가 이어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시장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조훈보)는 26일 오전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안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첫 질의자로 나선 더불어민주당 강성의 의원은 우선 "원 지사의 인사가 갈수록 소문이 사실이 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어서,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행정시장의 공모제가 무늬만 공모제가 되고 있다"면서 "이럴 것이라면 그냥 임명제를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양 행정시장은 도지사와 비슷하게 행정시 지휘감독권 갖고 있다"면서 "내정설이 사실이 되는 인사가, 공직사회 기강 확립이 제대로 되겠느냐"고 꼬집었다.

본격적인 질의에 나선 강 의원은 "일반 공무원들은 직급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정무부지사의 직급은 1급이고 행정시장은 2급"이라며 "직급을 하향조정하고, 두번째 인사청문회까지 겪으려 하며 행정시장에 도전했나"라고 질문했다.

그러자 안 후보자는 "그 부분은 생각이 다르다"면서 "지금 문재인정부 청와대를 보면, 과거 국회의원 출신들은 수석으로 들어갔지만, 지금은 국회의원 출신들이 비서관으로도 간다. 일 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이라며 단순히 경력을 위해 공모한 것이 아닌, 제주시를 위해 일하기 위해 지원했다고 답했다. 

이에 강 의원은 "그것이 어공(어쩌다 공무원, 정무직)과 늘공(일반 공무원)의 차이같다"면서 "원희룡 도정의 성공을 위해 결심했다고 생각되는데 맞느냐"고 재차 물었다.

안 후보자는 "민선 7기가 도민들에게 공약한 것이 잘 지켜지는게 제주도와 제주시 발전 아닌가"라며 "제가 민선 7기 전반기 도정업무 같이 수행했기 때문에 행정시장으로 가도 연속성 갖고 전반적으로 소통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이어 안 후보자가 과거 정치인 시절 민주노동당과 통합진보당, 새정치민주연합에서 활동했던 점을 언급하며 보수정당인 원 지사의 정치대열에 합류한 문제도 지적했다. 진보정당에 몸담았다가 새정치민주연합에서 1년여 있었고, 이어 20대 총선 직전에 탈당해 무소속으로 있다가 원희룡 지사와 코드를 맞추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이에 안 후보자는 "(소속정당은) 다를 수 있지만, 국민을 위해 정치를 하는 집단"이라며 "민노당이라고 꼭 특정분야에만 일하는 정당이 아니다. 저는 유연하게 생각할 수 있다"고 답했다.

26일 실시된 인사청문회에서 안동우 후보자가 답변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26일 실시된 인사청문회에서 안동우 후보자가 답변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이어 질의에 나선 민주당 김경미 의원은 "제주도감사위원장은 도지사가 임명해도 도의회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며 행정시장 임명시 도의회 동의를 받도록 하는 제도를 도입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이에 대해 안 후보자는 "특별법 제도개선에 행정시장 인사청문회 제도개선을 반영하는 것에 대해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예를 들어 감사위원장 같이 임명하더라도 의회가 청문회 하고 본회의에서 동의절차 밟는데 동의한다"며 김 의원과 입장이 같다고 밝혔다.

안 후보자의 답변에 "감사드린다"고 답한 김 의원은 안 후보자가 청문회 인사말에서 언급한 '아동친화도시' 부분에 대해 "감동적이었다. 지지한다"면서 행정시장의 한계 속에서 재정확보 방안과,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한 후보자의 의견을 물었다.

안 후보자는 "현재 제주도가 담당하는 사업 중 상당 부분이 재배정돼 행정시로 가는데, 저는 예산을 편성할때부터 그런 부분을 세밀히 검토하려 한다"면서 "사업 성격상 도청이 정책결정 하고 실질적으로 수행은 행정시가 하는 부분은 내부적으로 면밀히 분석하고 협의해 (행정시로)이관해야 신속집행도 가능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직선제와 관련해 "인구가 50만명이 넘는 도시는 (대도시)특례가 있지만, 제주시는 행정시이기 때문에 특례 대상이 아니다"라면서 "제주특별법 제도개선에 반영해 행정시도 50만 특례를 가져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50만 특례 속에 예산.인사.조직.법률 발의권까지 가져온다면, 행정시장 직선제와 병행할 경우 행정시가 법인격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시장 임기)4년이라는 시간 동안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지금보다 나은 체제로 변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승아 의원도 안 후보자의 정당활동 이력을 언급한 뒤 "2012년 대선 당시에는 문재인 캠프 상임대표단으로 중심 역할도 하셨다"면서 "그런데 원 지사의 부름을 받고, 정무부지사를 27월간 재직하다 사임했다"며 사임 이유를 물었다.

이에 안 후보자는 "현재 제주도의 임명직.개방형 공무원 중 정무부지사만 임기가 없다"면서 "임기가 없는 자리에서 너무 오래하는 것은 저에 대한 업무상 매너리즘에 빠질수도 있어서 적절한 시기에 그만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원 지사는 어제 '미래통합당 대선 후보 적격자가 나다'라고 선언했다"며 "이 타이밍에 회전문 인사, 왜 내정자 선택했는지 의구심이 들고 있다"며 원 지사가 대권에 도전할 경우 안 후보자는 제주에서 원 지사를 지지하는 정치활동을 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안 후보자는 "저는 지사님이 정치인으로서 정당활동하는 것과, 제가 정무직 자리 일하는 것은 별개라 생각한다"며 "민선 6기 정무부지사 제의 들어왔을대 협치 차원에서 일로 해서 갔고, 제가 탁월한 능력의 소유자는 아니지만, 지금도 (제주시장에)일로서 응모한 것이지, 지사님의 정치적 행보와 일치해서 가는 것은 아니다.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정민구 의원은 "의회 들어온지 2년 됐고 나름 도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 하는데, 상임위에서 '도지사는 제주도민을 위해 일을 해야지, 본인의 욕심.정치행보 위해 하면 안된다'고 계속 이야기하고 있다"면서 안 후보자가 제주시장에 임명되면 원 지사의 중앙정치 행보에 제동을 걸 수 있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안 후보자는 "(원희룡)지사도 정당인이고 나름대로 도정업무도 수행하며 하는 것"이라며 "행정시장으로서 일할 기회 주신다면, 도지사의 정치적 결정과 판단과 관계 없이 제주시민들이 불안해 하지 않고 행정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정 의원은 안 후보자의 대답에 대해 "예정자도 정치 하셨으니 말 잘하시는 것 같다. 그런데 그럼 공직 내부에서 누가 이런 말 할 수 있느냐"며 안타까움을 드러낸 뒤, "공식적으로 말 못하는 것으로 이해하겠다. 저의 주문은, 만약 시장 임명되면 직언해 달라"고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