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논란 속 도의회에 행정시장 후보자 인사청문 요청
상태바
제주도, 논란 속 도의회에 행정시장 후보자 인사청문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인사청문 요청서 발송...이달 말 청문회 열릴 듯
'음주운전' 전력 적격성 논란 확산...도의회 판단은?

민선 7기 제주도정의 후반기 행정시장으로 내정된 후보자의 '음주운전'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가 10일 제주도의회에 이들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는 이날 안동우 제주시장 후보자(58)와 김태엽 서귀포시장 후보자(60)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서를 도의회에 발송했다고 밝혔다.

이는 음주운전 전력에 따른 적격성 논란에도, 예정대로 임명수순을 밟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도의회는 인사청문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20일 이내 인사청문회를 개최하고 적격 여부를 심사하고,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제주도에 회신하게 된다.

이에 따라 두 행정시장에 대한 인사청문은 늦어도 오는 30일 이전에 모두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도는 두 임용후보자에 대한 도의회 인사청문 결과에 따라 최종 임용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행정시장 인사청문의 경우 본회의 동의절차 없이 인사청문특별위원회의 보고서 채택으로 마무리되고, 청문결과에 대한 강제성도 없어 제주도가 청문결과를 그대로 수용할지 여부는 극히 미지수다.

그동안 행정시장 및 공공기관장 인사청문에서 '부적격' 결론이 난 사례도 여러 차례 있었으나, 자진사퇴를 하는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 임명이 그대로 강행돼 왔다. 

한편, 이번 행정시장 인사청문에서는 후보자의 '음주운전' 전력이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다.

특히, 지난 3월 음주운전을 하다가 경찰에 적발돼 약식기소의 벌금 800만원을 선고받은 김태엽 후보자에 대한 논란은 커지고 있다. 전공노 제주본부를 비롯해 시민사회단체,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등에서는 성명을 통해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공교롭게도 안동우 후보자도 지난 2017년 정무부지사 인사청문회에서 20여 년전 음주운전 사고 전력이 확인돼 논란을 산 바 있다.  

'음주 운전'의 문제에다,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이 이어지는 이번 내정자 지명에 대해 도의회가 어떤 판단을 내릴지가 주목된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