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2공항 동굴.숨골 추가 발견 불구..."부실조사 아니다" 
상태바
국토부, 제2공항 동굴.숨골 추가 발견 불구..."부실조사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동굴, 공항 예정지 구역 밖" 반박 의아
숨골 136곳 추가 발견에도, "전수조사 할 것"

제주 제2공항 예정지 인근에서 새로운 동굴이 발견되고, 지하수 함양 통로인 '숨골' 누락분 136곳이 새롭게 확인되면서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한 부실 논란이 커지고 있으나, 국토교통부는 "부실조사 주장은 사실 아니다"며 오히려 반박하고 나섰다.

국토부는 30일 해명 입장자료를 통해 "제2공항 예정지내 새로운 동굴 발견, 동굴 부실조사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가 지난 29일 제2차 동굴.숨골조사 결과 발표에서 새로운 동굴 1곳과 '숨골' 75곳을 추가적으로 확인했다고 발표한데 따른 것이다.

이번에 발견된 동굴의 입구는 제2공항 예정지에서 250여m 떨어진 곳(성산읍 수산리 1019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지역에서는 '칠낭궤'로 불린다.

숨골은 국토부 조사에서는 단 8곳만 기재돼 있으나, 비상도민회의는 지난 1차 조사 때 61곳을 추가로 확인한데 이어, 이번에 75곳을 추가하면서 136곳의 누락분이 드러났다.

그러나 국토부는 이러한 조사결과에도 불구하고 기존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부실조사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국토부는 "비상도민회의 측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동굴은 공항 예정지로부터 약 250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공항부지내 새로운 동굴이 발견된 것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새로운 동굴이 발견된 것은 사실이나, 동굴 위치는 '공항 부지내'가 아니라는 것이다.

동굴 위치는 비상도민회의 역시 기자회견에서 '제2공항 예정지에서 250미터 떨어진 곳'이라고 분명히 밝힌 바 있다. 예정지 인근에 위치해 있음에 따라 당연히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영향성 조사가 이뤄져야 하나 그러지 못했기 때문에 부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런데 국토부는 이번에 새롭게 발견된 동굴이 공항 예정지 구역 내에 있지 않다는 이유만으로 비상도민회의 주장이 모두 사실이 아닌 것처럼 주장하면서 의아스러움을 갖게 한다.

국토부는 그러면서도, "해당 동굴은 제2공항 부지 밖에 위치하고 있어 제2공항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되나, 추가 현지조사 등을 통해 면밀히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략환경영향평가 과정의 동굴조사 부실논란에 대해서는, "전략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동굴조사를 충실히 시행했다"며 "공항예정지내 동굴 존재 가능성이 있는 109개 지점을 대상으로 현지조사를 시행하면서 45곳에 대한 시추조사, 2.3km 구간에 대한 전기비저항 탐사 등 정밀조사를 실시했다"고 주장했다.

또 "동굴조사결과 공항부지내 동굴은 서궁굴 한 곳이 발견됐다"며 "서궁굴은 길이 34m로 가지굴은 없으며,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되지는 않았으나,동굴 상부에 건축물·도로 등 시설물 계획 없이 현상태로 보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숨골조사에서 국토부(8개)와 비상도민회의(136개)측에서 확인한 수가 큰 차이를 보이는 것에 대해서는, "공항부지 내 추가 숨골이 있는지 비상도민회의 측 자료를 포함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또 "제주도내 타 SOC사업 사례 조사,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숨골의 지하수계 영향, 시공성, 안전성 등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 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의 이러한 반박 보도자료가 나오자 비상도민회의는 "거짓.부실조사를 덮기 위한 사실 왜곡 및 폄훼 시도"라며 국토부를 강력 규탄했다.

비상도민회의는 "기자회견에서 새로 발견한 동굴입구는 제2공항 예정지에서 약250m 떨어져 있다고 분명히 밝혔다"면서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보면 예정지 인근 동굴조사 결과는 밝히고 있으나, 거대한 동굴 입구가 육안으로 확인됨은 물론, 지역 주민들도 많이 알고 있는 칠낭궤는 언급조차되고 있지 않아,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신뢰할 수 없는 부실조사라고 밝혔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2공항 예정지 내에서 숨골 또한 136곳을 추가 발견해 국토부가 8개라고 밝힌 숨골 조사결과는 전형적인 거짓.부실조사라는 사실도 지적했다"고 강조했다.

비상도민회의는 "그런데 국토부는 이에 대한 반박으로 신규 발견한 동굴은 예정지 밖의 동굴이라며, 마치 비상도민회의가 예정지내 동굴이 있다고 발표한 것처럼, 동굴.숨골조사 결과가 거짓인 것처럼 반박 보도자료를 발표했다"고 비판했다.

또 "일부 언론이 제목에 동굴과 숨골에 대한 구분없이 모두 제2공항 예정지에서 조사된 것으로 오보한 것을 역이용해 동굴.숨골조사 결과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려는 악의적인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비상도민회의는 "국토부의 비상식적인 반박보도자료가 악의적인 역이용이 아니길 바란다"며 "일부 잘못된 언론보도 때문에 잘못된 반박 보도자료를 낸 것이라면 즉시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이같은 잘못을 저지른 관계 공무원을 처벌하라"며 "만약 여전히 정정없이 그대로 입장을 유지한다면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bw0685 2020-05-06 20:43:30 | 210.***.***.243
비상 도민회의가 뭐하는 데인지 밝혀주시오. 기사를 보다보면 그네들은 마치 제주도에서 최상위 권력 을 휘두르는 조직처럼 보이는데 그들이 누구의 지원을 받는 단체인지? 주민설명회장 무단점거 다른 참석자들과 마찰유발 등 그들은 공권력위에 권력자로 보이며, 그네들이 쇼 퍼포먼스를 마치 제주도민 대부분이 주장인것처럼 기사를 생산게재하는 언론과 기자들의 보도 태도 또한 지역사회의 갈등을 유발하는 원인제공자들이다. 결국은 기사 내용의 진위판단은 결국 독자인 시민들의 몪이 되어있다. 언론을 믿을수 없는 현실은 한심스럽다. 이사회의 미래가 어둡게 보인다, 언론의 중립 객관적인 보도태도가 사라 졌다면 우리사회의 미래는 암흑속 진흙탕이 될수 있다는 두려운 생각을 하게한다. 서글픈 현실이다.

도민 2020-05-04 10:47:57 | 175.***.***.8
스위스인들은 자연 환경의 가치 몰라서 무지해서 천혜의 자연 알프스에 철도를 건설했나??

알프스 동부 크고 험준한 산악에 건설된 산악철도.
당시 스위스인들은 자연 환경의 가치를 모르고 무지해서 알프스의 자연에 철도를 건설했다고 해야하나?
1912년 건설할 당시 사람들은 다 죽고 없지만 미래를 예측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토착자본도 없고 자원도 없는데... 정부지원으로 지어주면 서귀포는
항공정비관련 고등학교도 만들고, 대학에 컨벤션관련 학과도 만들어서
미래를 내다보고 서귀포의 능력있는 젊은 인재를 키우고 가꾸어 나가야하지 않을까?

도의회 해체 2020-04-30 22:36:43 | 117.***.***.98
제주 서부 한림 박원철이가 제주도의회 갈등 해소 위원장이다. 처음 서부 한림 쪽에 제2공항 착공한다는 소문으로 한림읍 땅값이 폭등했다. 그때는 박원철이가 환경 파괴 이야기 안 했다.

아마 내일이라도 서부 한림읍에 공항 착공한다고 하면, 제주도에는 아무런 갈등이 없다고 바로 공항 착공한다고 하겠지.

갑자기 소문과 달리 제주도에서 가장 낙후되고 힘 없는 제주 동부 쪽에 제2 공항 착공한다고 하니, 환경 파괴라고 한다.

서부 땅값 떨어진다는 소문이 벌써 돌고 있다. 박원철이가 찬성하겠니???

무섭다 2020-04-30 20:54:11 | 59.***.***.50
준법정신도 없는사람들이 사회를 어지럽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