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의 화가' 故 변시지 작가 전 생애 다룬 화집 발간
상태바
'폭풍의 화가' 故 변시지 작가 전 생애 다룬 화집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수의 미공개 작품과 작가노트, 작가의 육성기록으로 구성"
고(故) 변시지 작가의 작품과 삶을 다룬 화집 '바람의 길, 변시지' ⓒ헤드라인제주
고(故) 변시지 작가의 작품과 삶을 다룬 화집 '바람의 길, 변시지'. 송정희 대표가 2년 여의 작업 끝에 발간했다.  ⓒ헤드라인제주

'폭풍의 화가'로 알려진 고(故) 변시지 작가(1926~2013년)의 화집인 ‘바람의길, 변시지’가 출간됐다. 2013년 작고한 변시지 작가의 전 생애의 작품과 삶을 다룬 첫 화집이다. 

작가의 이십 대 일본시절, ‘비원파’로 알려진 삼 사십대 서울시절, 그리고 50대 이후 작고하기까지의 38년에 가까운 제주시절 등, 그의 70년 작품세계의 변화와 특징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그의 후기작품과 작고하기 직전 미완성 마지막 작품까지를 아우르고 있다. 

이번 화집은 그가 남긴 작품세계를 그의 생생한 육성만으로 되살렸다는 점이 특징이다. 마치 작가가 살아서 그의 목소리로 작품을 시기별로 안내하고 창작의 심연을 이야기하는 듯한 착각을 받게 된다. 

작가의 목소리와 작품의 결을 가능한 '날 것'으로 살려 구성한 자서전적 성격이 짙은 화집이다. 작가 생전의 기고 글, 채록, 작가노트, 육성기록 위주로 화집의 텍스트가 구성돼 있다. 

이번 화집에 수록된 위해 180여 점의 변시지 작품 중 절반 이상이 대중에게 처음 선보이는 작품이라는 점도 주목된다. 변시지의 시그너처가 된 황토색 화풍을 찾아가는 과정의 시기별 주요 작품뿐 아니라, 동양화 정신을 표현하는 수묵화 작품도 다수 실려있다. 

완숙한 동양화의 경지를 유화의 기법으로 진화시키며 동서양의 독자적 융합과 동양미의 관찰에 깊이 심취해있었던 작가의 면면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화집은 다수의 미공개 작품뿐 아니라, 그 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작가노트도 다수 포함돼 있다.  

2년 여의 작업 끝에 이번 화집을 발간한 송정희 대표는 "폭풍의 화가로 알려진 변시지의 작품세계에 나 스스로가 매료된 시간들이었다"면서 "미술계의 보편적 흐름을 거스르며 전개됐던 그의 독자적 작품세계와, 스스로를 몰아세우며 그만의 색을 찾기 위한 구도적 자세를 평생 견지했던 예술가의 삶이 제대로 조명받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작업을 했다"고 말했다.

화가 변시지는 제주에서 태어나 6살 때 일본으로 건너가 20대 시절 변시지는 당시 일본 최고의 중앙화단으로 알려진 광풍회에서 한국인 최초의 수상자이자 일본인을 포함한 최연소로 최고상을 받고 24세에 심사위원이 된 유일한 작가였다. 

이후, 30대 일본에서 배운 서양화의 아카데니즘과 철학을 버리고 한국의 고유한 민족정신을 찾고자 서울대 초청으로 한국으로 영구 귀국한다. 그만의 독특한 화풍을 찾고 말겠다는 그의 집념은 가장 한국적이면서 역사적이라고 여겼던 비원으로 들어가 일명 ‘비원파’라는 별명을 얻으며 극사실주의와 인상주의 화풍을 추구하게 된다. 

1970년대 후반, 50대에 접어든 변시지는 그의 고향 제주로 귀향해 그만의 독특한 황토색과 먹색 선으로 제주를 표현하며, ‘폭풍의 화가’ 변시지로 이름을 알리게 된다. 그의 나이 여든을 넘어서, 세계 최대 박물관인 미국 스미스소니언 박물관에서 그의 작품 두 점이 2007년부터 10년간 상설 전시돼 화제가 되기도 했다. 생존하는 작가의 작품이 스미스소니언박물관에 전시된 한국인으로서는 첫 영예이기도 했다.  

'바람의 길, 변시지' 화집은 누보에서 출간한 것으로 구입은 제주돌문화공원 내 문화공간 누보, 서귀포 기당미술관, 서울 S Factory 내 변시지 아트라운지 등에서 구매 가능하며, 온라인에서도 판매 예정이다.  정가 7만원. 

구입문의(전화 064-727-7790). <헤드라인제주>

'바람의 길, 변시지' 내지.ⓒ헤드라인제주
'바람의 길, 변시지' 내지.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