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들불축제 행사장서 '불 놓기', 논란 끝에 결국 취소
상태바
제주들불축제 행사장서 '불 놓기', 논란 끝에 결국 취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희범 시장 "코로나19 상황 등 감안해 취소 결정"
단지 억새 때문에 막대한 인력 투입하면서?...계획 배경 여전히 의문

제주시가 6일 오후 7시30분 제주시 애월읍 봉성리 새별오름에서 진행할 예정이던 '불 놓기' 행사가 논란 끝에 결국 취소됐다.

고희범 제주시장은 6일 오전 제주시청 기자실을 찾아 "오늘 불놓기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에 집중해야 하는 상황에서 소방과 경찰 등의 지원을 받아야 하고, 많은 사람들이 구경 올 가능성이 있고, 또 코로나19 대응에 소홀해진다는 지적이 있을 수 있어 올해는 (불놓기를 하지 않고) 그대로 지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불놓기 계획을 언론에 공개한지 하루만에 전격 취소한 것이다.

고 시장은 하루 만에 번복한 것에 대해 "우리가 의도한 것과 다르게 비춰지고 있고, 예상했던 것과 달리 다른 결과가 있을 수가 있고,  조금 쑥스럽기는 하지만 번복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앞서, 제주시는 지난 5일 브리핑에서 '2020 제23회 제주들불축제' 취소에 따른 '불 놓기'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새별오름이 가을철 억새로 유명한 명소인 만큼, 이 곳의 억새가 균일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베어내거나 불 놓기를 해야 하는데, 새별오름은 경사가 심해 베어내는 것은 어려워 불 놓기를 하려고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들불축제 행사에서는 비가 내리면서 불 놓기를 못했는데, 올해까지 못하면 2년째가 되어서 억새 관리 차원에서 뭔가 필요했던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번 불놓기를 위해서는 공무원 50명, 산불진화대원 50명, 소방서 및 의용소방대 50명 등 최소 150명에서 200명이 동원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코로나19 비상시국'에 불놓기를 진행하는 것이 적절한지를 놓고 많은 논란이 이어졌다.

억새가 균형있게 잘 자랄 수 있게 한다는 이유 설명에 대한 의구심도 제기되고 있다. 내년 3월에도 들불축제 때 오름 불놓기가 진행되는데, 굳이 올 가을 단 시기를 위해 막대한 인력 등을 투입해 불놓기를 한다는 것은 실익이 크지 않다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그럼에도 제주시는 왜 무리를 하면서도 이 계획을 추진했던 것인지, 고 시장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이번 '불놓기' 계획에 대한 의문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0-03-13 13:20:15 | 218.***.***.120
들불놓는거 축제하려고 놓는게 아니라고 제대로 알아보고 쓰는거냐고 써놯더니 삭제했어 ㅋㅋ

농부 2020-03-06 11:59:19 | 175.***.***.118
농민들 밭 얹어리에 가시덤불들 모아놓응것도 불피면 미세먼지 운운하면서 벌금물린다면서....

산 하나 통체로 태울때는 미세먼지가 안나더냐?

그것도 소방이다 뭐다 인력 동원해가면서. 
느그들도 농민처럼 그거 인력으로 다 베어내서 마대자루에담고 소각장으로 갖고가라..

행정은되고 농민은 안되더냐?
그러니 탁상향정이라고 욕먹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