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좌석지정 유료화는 교통약자 이동권 침해"
상태바
"아시아나항공 좌석지정 유료화는 교통약자 이동권 침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인권이야기] 좌석지정 유료화에 대한 제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입장

지난 9월 27일 아시아나항공에서는 “맞춤여행 시작은 사전좌석 배정부터!”라는 타이틀로 좌석지정 유료화를 실시했다. 즉, 기존 교통약자 우선 좌석 지정을 없애고, 앞 좌석에 대한 추가 비용을 지불한 사람이 우선 배정되는 서비스로 변경된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 변경은 거동에 제약이 있는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교통약자에게는 청천벽력과도 같은 차별인 동시에 이동할 권리의 침해이다.

아시아나 측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에게 유료화를 동등하게 실시한 것이므로 문제 될 것이 없다.”라고 주장 하고 있으나 어르신, 임산부 등 거동이 어려운자 또는 목발을 이용하여 기내의 좁은 통로를 이동하는 교통약자에게는 다양한 위험과 불편을 초래하며, 또한 팔걸이와 안전벨트가 없는 기내용 휠체어를 이용하여 좌석까지 이동해야 하는 휠체어 장애인의 경우 낙상의 부상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교통약자는 선택의 여지 없이 앞좌석에 앉을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비장애인과 같이 적용한다는 유료화는 결코 동일한 처사라 볼 수 없을 것이다.

이는 안전과 이동권 보장을 고려하지 않은 채 경제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본 서비스는 인간의 본연의 가치는 경시되고 기업윤리의 의무와 덕목마저 저버린 행위라고 본다.

또한 공지내용을 보면 “시간이 바로 돈” 이코노미 클래스의 앞쪽 좌석에 탑승하시고, 빠르게 내리세요. 라는 문구로 본 서비스를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전체 탑승자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 비장애인 탑승객이 모두 내릴 동안 긴 대기시간을 거친 후에야 하차할 수 있었던 교통약자들이 과연 유료상품을 구매했을 시, ‘탑승도 빨리, 내리는 것은 더 빨리!’가 가능한지 의문이 들며, 이는 교통약자의 이동할 권리를 돈으로 사고파는 물질만능주의적 서비스로 사료된다.

지난 9월 24일 국토교통부는 교통사업자가 제공해야 하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안을 입법예고 했다. 개정안을 발의한 배경에는 교통약자가 교통수단 등 이용 시 안전성 담보 및 탑승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탑승보조서비스 제공 의무화를 위한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개정안은 탑승보조서비스를 ▲발권지원(탑승수속) ▲승하차지원 ▲좌석안내 등으로 분류하고 교통수단과 여객시설로 구분해 교통사업자가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를 제시하고 있으며 교통수단 사업자가 제공해야 하는 탑승보조서비스로 승하차지원과 좌석안내 등의 서비스를 시내버스를 비롯한 시외버스, 철도, 항공기, 선박 모두에 적용하고 있다.

제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최희순 소장은 "국가인권위원회에서도 지난 2012년 항공사가 휠체어 장애인 등에게 탑승편의를 제공하지 않는 것은 차별로 규정에 시정을 권고한 바 있다"면서 "이동권은 모두가 누려야 하는 당연한 권리이며 항공사의 재정을 이유로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이 무시되어서는 안되며 항공기 또한 다른 교통수단과 마찬가지로 편의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단법인 제주장애인인권포럼 제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이상실 2019-10-02 14:29:27 | 39.***.***.40
시대에 역행하는 아시아나네....
교통약자 배려라고는 1도 없다
휠체어를 타야만 이동할수 있는 장애인, 노인은 비행기 탈때 승무원들이 안아서 안쪽자리까지 옮겨줄건가?
기내용 휠체어도 앞에 두세줄정도까지만 들어가지 더 안쪽까지는 들어가기도 힘들더라
똑같이 돈을 내게 할거라면 다리를 펴기 힘든 장애인들이
다리 쭉 펴고 앉을 수 있는 좌석으로 싹다 바꾸고 얘기하던가.

봉개주민 2019-10-01 21:07:51 | 39.***.***.36
아시아나 항공 매각한다더만 돈독이 올랐나?

아무리 급해도 이런식으로 유료화 하는 것은 아니지!

대단하다 2019-10-01 20:55:30 | 125.***.***.83
참 대단하다...
아시아나항공이 기본 20-30분 지연인
와중에 앞좌석 장사?!
차라리 지연 없애고 정상되게 신경쓰면서
비지니스석을 만들지 왜 이런식으로 하는지 참...
아시아나항공은 앞좌석으로 장사 하지말고
출발시간 지연 먼저 없애라!!!